[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성격,목표,내용,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지도상유의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성격,내용,지도상유의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평가,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ICT활용교육,학부모역할,인식개선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교육중점,지도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지도상유의점,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
-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목표,구성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DBAE,문제점,지도상유의점,제언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 및 조직
1) 학습 요소의 추출
2) 학습 내용의 위계
2. 미술과의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교수학습과정
Ⅵ.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Ⅶ.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성인 미술교육과 아동미술교육의 다른 점을 이해해야 한다. 성인 미술교육이나 전문 미술 교육은 미술활동보다는 결과에 치중하나 아동미술교육은 결과보다는 활동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법을 익혀 잘 그리거나 만든 결과보다는 익힌 기법이나 재료를 통해서 어떻게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가를 높이 평가한다. 그러기 때문에 성인 미술교육과는 달리 수업활동에 교사가 활동에 관여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아동미술에서는 잘 그린 그림보다는 좋은 그림을 나타내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아동은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정이라는 오해에서 출발한 교육은 바람직한 성인으로 교육하려는 학습이 진행된다. 그러나 아동은 성인으로 되어 가는 미숙한 성인이 아니라 그들 나름대로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어른과는 다른 판단능력과 발달단계와 창의적 사고를 갖는 주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교사여야 한다.
미술을 지식처럼 단계별로 가르쳐 기능표현의 목표에 도달한 획일적인 결과를 높이 평가하는 오해는 아동 개개인의 다른 생각과 개성표현 또는 사고의 확산을 막아 미술교육 목표와는 다른 교육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또 아동 미술전문가가 아닌 미술전문가들이 미술교육을 잘 할 것이라는 막연한 오해는 초등 미술교육의 전문성을 떨어뜨리며 초등미술교육자들의 긍지와 자신감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흔히들 주관적이며 객관화시키기에 힘들기 때문에 교사마다 같은 결과를 다르게 평가하여 평가 기준이 모호해서 생기는 학습자들의 방향감각 상실이다.
- 참고문헌
-
김삼랑(1992),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교육부 저(1997),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금재복(1993),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박휘락(1998),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전성수, 미술과 교육과정 체계적 구성, 사향미술교육 논총 제1집,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R. Arnheim, Art and Visual Perception, 김춘일 역(1989), 미술과 시지각, 기린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방법,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비교,과제 분석
-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필요성,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학습장애,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정신지체장애,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시각장애와 정서장애 분석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습득론 레포트]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한국어 음절 구조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음절의 제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제시하시오.
- [보육]보육의 성격, 보육의 변천, 보육의 현황, 보육의 대상, 보육의 공공성확립원칙, 외국의 보육 사례, 보육의 발전 과제 분석
- 공업교육의 교수와 학습
-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 이론 비교분석하기
-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유아 교육] 과학 영역 단위 활동 계획안-물에 녹을까, 녹지 않을까
- 나마스테 박범신 - 작가, 작품소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