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방법,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비교,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개인성, 자율성, 창의성을 기르는 인간 중심 교육의 지향
2. 미술과 학습내용에서 필수학습요소 및 활동 중심
3. 전통미술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세계 문화 이해
4. 감상교육의 정착과 활성화
5.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6. 평가활동의 합리화, 효율화를 구체적으로 제시

Ⅴ.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Ⅵ.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평가방법

Ⅶ.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비교
1. 표현영역의 통합
2. 교수-학습에 있어 다양한 매체의 활용

Ⅷ.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과제
1. 미술과를 지도하는 교사의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2. 미술교사의 여러 가지 자질이 요구된다
3. 알찬 교실 수업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4. 미술교사의 여러 가지 자질이 요구된다
5. 기초기능은 시간 확보 계획을 충분히 세워서 수업시간의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6. 다양한 매체로 간접 체험학습의 기회를 갖게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과 교육목표는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 비교할 때 달라진 시간(단위) 배당기준과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에 대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하겠다.
먼저 시간(단위) 배당 기준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연간 총 수업시수는 1학년의 경우 68시간이며(주당 2시간), 23학년의 경우 34시간(주당 1시간)이다. 이는 5차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2학년에서 1시간이 준 것이기에 미술수업 운영에 많은 무리가 있어서 현장 교사들의 거센 항의가 있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3학년의 1시간을 늘였다고 발표하였다. 그런데 교육과정에서는 연간 총 수업시수가 12학년의 경우 34시간(주당 1시간)이고 3학년의 경우 68시간(주당 2시간)이다. 따라서 3학년에서 1시간을 늘렸다고 발표하지만 실상은 1학년에서 1시간을 줄였기 때문에 중학교 미술 교육 과정에서의 전체 시수는 같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특기할만한 변화는 내용 구성에서 표현활동에 대한 변화이다.
표현 활동에서의 내용 변화는 미술 교과수업을 교사의 재량에 따라 폭넓게 구성하게 하기 위한 배려이다.
실제로 학교 미술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지적에 따르면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시간과 여건상 모두 할 수도 없으며, 한 가지라도 미술교육의 목적과 맞게 제대로 수업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초등학교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3), 제 6차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 김영학 저(1994), 미술교육, 서울 : 대완도서
○ 김정선(1995), 미술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소영(1997),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이규선 외(2000),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입니다ㅋㅋㅋㅋ
  • cjc2***
    (2013.04.08 12:29:12)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목표,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개정,내용선정, 제7차미술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방향
  •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과 내용선정,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과 방향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Ⅲ.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Ⅴ.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성격,목표,개정,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내용,교수학습방법,비교
  •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개정,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내용,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Ⅲ.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Ⅴ.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내용Ⅵ.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전반적

  • 초등음악 교육 과정분석 -1학년 즐거운 생활
  • 교육과정의 한 일환으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하나의 지침서로서 그 기본 골격은 교육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과서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수방법, 중요시하는 내용들이 교과서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여기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분석을 하였다. 참고로 이번 과제에서는 교육과정의 편찬 방향이나 목표, 개정의 중점 등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교육학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 과정
  • 교육적 과제는 전통적인 교육 제도의 운영,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 등에 있어서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 해결책으로 교육 개혁 위원회에서는 ‘신교육 체제’를 구상하여 교육 개혁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신교육 체제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자유와 평등의 조화, 교육의 다양화, 교육의 정보화, 자율과 책무성의 제고, 평가를 통한 교육의 질 제고를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