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방법,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비교,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개인성, 자율성, 창의성을 기르는 인간 중심 교육의 지향
2. 미술과 학습내용에서 필수학습요소 및 활동 중심
3. 전통미술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세계 문화 이해
4. 감상교육의 정착과 활성화
5.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6. 평가활동의 합리화, 효율화를 구체적으로 제시
Ⅴ.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Ⅵ.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평가방법
Ⅶ.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비교
1. 표현영역의 통합
2. 교수-학습에 있어 다양한 매체의 활용
Ⅷ.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과제
1. 미술과를 지도하는 교사의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2. 미술교사의 여러 가지 자질이 요구된다
3. 알찬 교실 수업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4. 미술교사의 여러 가지 자질이 요구된다
5. 기초기능은 시간 확보 계획을 충분히 세워서 수업시간의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6. 다양한 매체로 간접 체험학습의 기회를 갖게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과 교육목표는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 비교할 때 달라진 시간(단위) 배당기준과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에 대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하겠다.
먼저 시간(단위) 배당 기준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연간 총 수업시수는 1학년의 경우 68시간이며(주당 2시간), 23학년의 경우 34시간(주당 1시간)이다. 이는 5차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2학년에서 1시간이 준 것이기에 미술수업 운영에 많은 무리가 있어서 현장 교사들의 거센 항의가 있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3학년의 1시간을 늘였다고 발표하였다. 그런데 교육과정에서는 연간 총 수업시수가 12학년의 경우 34시간(주당 1시간)이고 3학년의 경우 68시간(주당 2시간)이다. 따라서 3학년에서 1시간을 늘렸다고 발표하지만 실상은 1학년에서 1시간을 줄였기 때문에 중학교 미술 교육 과정에서의 전체 시수는 같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특기할만한 변화는 내용 구성에서 표현활동에 대한 변화이다.
표현 활동에서의 내용 변화는 미술 교과수업을 교사의 재량에 따라 폭넓게 구성하게 하기 위한 배려이다.
실제로 학교 미술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지적에 따르면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시간과 여건상 모두 할 수도 없으며, 한 가지라도 미술교육의 목적과 맞게 제대로 수업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초등학교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3), 제 6차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 김영학 저(1994), 미술교육, 서울 : 대완도서
○ 김정선(1995), 미술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소영(1997),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이규선 외(2000),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좋은자료입니다ㅋㅋㅋㅋ
- cjc2***
(2013.04.08 12:29: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