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성격,내용,지도상유의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평가,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참관
1. 표현
1) 느낌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2.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2)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1. 미적 체험 활동
2. 표현 활동
3. 감상 활동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1. 미술과에서의 목표와 평가의 상관관계
2. 개인차와 개성을 고려한 지도와 평가
3. 평가에 있어서의 유의점 및 고려 조건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 방향
1. 표현 활동 중심의 미술 교육에서 통합적인 미적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
2. 필수 학습 요소를 교사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형태의 수업을 요구한다
3.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4.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미술과 수업에 대한 강조이다
5. 미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감상 수업, 토론 수업이 미술과 수업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의 각 영역에 대해 학습하고 기법을 배우느라 오랜 세월을 보내면서도 왜 미술을 하는지, 미술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등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부여하지 않았다. 미술의 이해는 분석만으로 되지 않는다. 미술은 대상이나 현상을 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보고 파악하는 힘, 시지각은 근원적으로 통합적인 것이다. 모든 교과는 근원적인 학습요소를 찾아 그 요소들을 통합하여 지도하자는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이 필요하다. 미래는 문화의 시대다. 또한, 미래는 디자인의 시대다. 앞으로 펼쳐질 문화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미적 안목을 육성하고 조형능력을 길러주며 창의성을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은 미술의 이해교육과 표현, 감상교육이 조화롭게 통합되었을 때 효율적으로 육성된다. 문화는 국민의 삶과 생활에서 표현되는 것이며 생활 속에서 향수하고 즐기며 체감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를 스스로 선택하여 향수할 수 있도록 미적 안목을 길러주어야 하며 이 미적 안목은 미술의 이해교육과 표현, 감상과의 통합교육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다. 또한 미술 이해교육은 풍부한 참고자료와 다양한 사청각 매체의 활용, 미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이해의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을 통한 체험, 감상을 통한 직접적인 확인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전통미술을 이해하는 것도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참고문헌
․ 21세기 미술교육(1999), 21세기교육
․ 교육부(1998),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재복(1981),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일지사
․ 류덕인(1998), (신)미술교육, 교학사
․ E. W. Eisner,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 R. Arnheim·Art and Visual Perception, 김춘일 역(1989), 미술과 시지각, 기린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