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교육중점,지도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지도상유의점,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교육 중점
1. 창조적인 표현력 신장
2. 심미력 함양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지도 내용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지도상 유의점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교사 역할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미술과 교수․학습의 특성
2. 미술과의 교수․학습과 교사의 역할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삶을 활력 있고 윤택하게 하기 위한 총체적 경험을 부여한다는 의미에서 미술은 체험적 성격을 가진다. 우리는 주변의 자연과 생활환경으로부터 수시로 아름다움을 느끼고 체험하는 속에서 즐겁고, 유쾌하고, 명랑하고, 여유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주변에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것을 향유하는 의지와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 보다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미술 교육을 반성할 때, 교육 현장에서 표현 활동 즉, 실기 제작 위주의 교육에 치중되어 왔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미술 학습 프로그램 내용을 조사한 연구들(이준서, ‘초, 중학교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1987; 전창운, ‘대학에 있어서 전공 미술 교육의 문제점’, 예술 교육과 창조 제6집)에 의하면, 미술과의 지도 내용이 학년별, 영역별 학습 비율에서 볼 때, 모두 실기 영역을 위주로 회화, 구성, 디자인 등의 학습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회화 영역에 편중된 지도 경향을 띠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 다른 연구(노부자, ‘미술 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일 연구’, 敎育學 硏究 제 29 호, 1991, p.182)에서 ‘이 같은 실기 제작 위주의 미술 교육 프로그램은 소수의 미술적 재능을 지닌 학생들에게는 즐거움을 줄 수 있으나, 그 밖의 대다수의 학생들은 이 같은 미술 학습 환경 때문에 미술이 지닌 문화적 의미라든가 역사적 공헌, 또는 미술작품을 어떻게 보고 분석하며 의미 해석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를 잃게 되고 만다.
참고문헌
◇ 김황기, DBAE, 어제와 오늘(Ⅱ), 미술교육논총 15호, 2002
◇ 김삼랑,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1992
◇ 박휘락,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 세계대백과사전, 미술편 9권, 태극출판사, 1973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2000
◇ 형설출판, 미술교육,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