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창작동화]동화의 정의,특징,지도법, 창작동화의 정의, 창작동화의 주제,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정의

Ⅲ. 동화의 특징
1. 전래동화
2. 사실동화
3. 환상동화

Ⅳ. 동화의 지도법
1. 사고 단계
2. 구상요령 인식단계
3. 구상학습 단계
4. 집필단계

Ⅴ. 창작동화의 정의

Ⅵ. 창작동화의 주제
1. 우정이 담긴 이야기
2. 주제별 동화집
3. 장애우의 삶이 담긴 이야기
4. 겨레의 정서와 삶이 담긴 이야기
5. 농촌과 도시의 변두리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6. 자유와 평화의 씨앗을 담은 이야기
7. 남북어린이가 함께 읽는 동화
8. 문화, 예술적 감각을 높이는 책

Ⅶ.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1. 통합성의 원리
2. 수용과 생산의 결합원리
3. 과정 중심의 원리
4. 체험확대의 원리

Ⅷ.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언어활동은 매우 창조적인 활동이다. 언어활동에는 언어의 규범, 언어문화, 언어예술의 영역이 포함된다. 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언어예술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언어활동에 한정하여 창작이라는 이름을 부여하기도 하지만,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창작’이란 용어로 포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작의 과정과 창작의 요소가 언어활동 가운데 실현되는 경우 창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언어활동은 창조적으로 수행된다는 점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일상생활은 따분한 행동이 반복되는 것으로 규정되고, 따라서 일상적 삶의 언어는 같은 내용의 말을 같은 형식으로 반복하는 것처럼 인식하기 쉽다. 그러나 시시각각으로 만나는 대상이 달라지고 화제가 달라지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새롭게 조정되는 한, 같은 언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가장 안정된 틀이 잡힌 학술활동까지도 이전의 언어체계를 메타 차원에서 다시 검토함으로써 새로운 언어체계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예술활동의 경우는 이전의 형식을 파괴하면서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내는 일이 주요 업무이다. 이렇게 본다면 창작의 언어만이 창조적이라 할 까닭이 없다. 창조성은 언어의 본질적 국면이다. 다만 문학은 언어를 창조적으로 구사하는 일에 대해 자각적이고, 상상력과 형상성을 추구하는 언어활동을 지속해 나가기 때문에 다른 영역의 언어활동에 비해 창조성이 부각될 따름이다.
문학은 언어적 존재인 인간이 자아실현을 해나가는 방법이다. 이는 언어를 통해 자기인식을 도모하고 남과 유대를 형성하는 일이다. 언어적 존재인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작품을
참고문헌
ⅰ. 강소천, 동화의 지도와 감상, 대한교육연합회, 1962
ⅱ. 동화나라, (주)한국교육출판, 2002
ⅲ. 우한용, 창작교육의 이념과 지향, 문학교육학,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ⅳ. 이원수, 아동문학전집 29권, 동시 동화 작법, 서울 : 웅진출판사, 1989
ⅴ.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교육론, 집문당, 1988
ⅵ. 하청호,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노래의 아름다움 학습지도안 노래의 아름다움
  • 법항문학 교수 ․ 학습의 일반적 방향․교사와 학습자의 자율성,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교수․학습계획을 수립한다.․구체적인 작품을 수용하고 창작하는 활동을 하는 가운데 문학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다양한 문학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문학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문학의 가치를 추상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구체적 삶과 관련지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주제, 개념, 구조, 텍스트의 내용 등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이해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어떤 읽기 전략을 사용하는지를 점검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들이 어떤 읽기 전략을 배울 것이며, 왜 그것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지도하고, 그 전략의 기능과 방법에 대해 간단한 시범과 설명을 한다. 학생들에게 전략의 정의나 설명을 해 주고 이것의 습득이 독자를 어떻게 도와주는지, 그리고 그 전략이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정의 분과주의를 타파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생긴 교육과정이다. 두 개 이상의 과목이 과목 자체의 특징, 교과의 선을 유지하면서 서로 관련지어져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교과목간의 관련은 유치원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의 연계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자유선택활동과 소집단, 대집단 활동의 경우 활동 영역과 방법은 다를 수 있어도 동일한 주제로 서로 관련있는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본 프로젝트는 김치를 주제로 활동을 구성했을 때, 다양한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 체육과 탐구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Ⅱ.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1. 목표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1. 탐구활동 지도의 절차1) 주제별 과학탐구활동에 대한 접근과 도입(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소주제 선정을 위한 지도)2) 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수행 지도3) 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수행 결과의 평가 방법 계획2. 지도상의 유의점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과 교육중점,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운소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쓰기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자료와 교수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중점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운소지도1. 지도 목표2. 내용 체계1) 교육과정 분석2) 교과서 분석3)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3. 운소 지도 방법1)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