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창작동화]동화의 정의,특징,지도법, 창작동화의 정의, 창작동화의 주제,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창작동화]창작동화의 필요성, 창작동화의 가치, 창작동화의 구성요소, 창작동화의 주제,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창작동화의 지도 방향 분석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정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전래동화(전승동화) 활용, 전래동화(전승동화) 감상,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표현놀이,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햇님달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전래동화연구
- [특별활동] 인형극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 목차
-
Ⅰ. 개요
Ⅱ. 동화의 정의
Ⅲ. 동화의 특징
1. 전래동화
2. 사실동화
3. 환상동화
Ⅳ. 동화의 지도법
1. 사고 단계
2. 구상요령 인식단계
3. 구상학습 단계
4. 집필단계
Ⅴ. 창작동화의 정의
Ⅵ. 창작동화의 주제
1. 우정이 담긴 이야기
2. 주제별 동화집
3. 장애우의 삶이 담긴 이야기
4. 겨레의 정서와 삶이 담긴 이야기
5. 농촌과 도시의 변두리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6. 자유와 평화의 씨앗을 담은 이야기
7. 남북어린이가 함께 읽는 동화
8. 문화, 예술적 감각을 높이는 책
Ⅶ.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1. 통합성의 원리
2. 수용과 생산의 결합원리
3. 과정 중심의 원리
4. 체험확대의 원리
Ⅷ.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의 언어활동은 매우 창조적인 활동이다. 언어활동에는 언어의 규범, 언어문화, 언어예술의 영역이 포함된다. 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언어예술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언어활동에 한정하여 창작이라는 이름을 부여하기도 하지만,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창작’이란 용어로 포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작의 과정과 창작의 요소가 언어활동 가운데 실현되는 경우 창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언어활동은 창조적으로 수행된다는 점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일상생활은 따분한 행동이 반복되는 것으로 규정되고, 따라서 일상적 삶의 언어는 같은 내용의 말을 같은 형식으로 반복하는 것처럼 인식하기 쉽다. 그러나 시시각각으로 만나는 대상이 달라지고 화제가 달라지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새롭게 조정되는 한, 같은 언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가장 안정된 틀이 잡힌 학술활동까지도 이전의 언어체계를 메타 차원에서 다시 검토함으로써 새로운 언어체계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예술활동의 경우는 이전의 형식을 파괴하면서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내는 일이 주요 업무이다. 이렇게 본다면 창작의 언어만이 창조적이라 할 까닭이 없다. 창조성은 언어의 본질적 국면이다. 다만 문학은 언어를 창조적으로 구사하는 일에 대해 자각적이고, 상상력과 형상성을 추구하는 언어활동을 지속해 나가기 때문에 다른 영역의 언어활동에 비해 창조성이 부각될 따름이다.
문학은 언어적 존재인 인간이 자아실현을 해나가는 방법이다. 이는 언어를 통해 자기인식을 도모하고 남과 유대를 형성하는 일이다. 언어적 존재인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작품을
- 참고문헌
-
ⅰ. 강소천, 동화의 지도와 감상, 대한교육연합회, 1962
ⅱ. 동화나라, (주)한국교육출판, 2002
ⅲ. 우한용, 창작교육의 이념과 지향, 문학교육학,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ⅳ. 이원수, 아동문학전집 29권, 동시 동화 작법, 서울 : 웅진출판사, 1989
ⅴ.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교육론, 집문당, 1988
ⅵ. 하청호,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성적 A+]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포함하십시오.
- 학문의 즐거움 히로나카 헤이스케
- 모모타로(일문)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소화기관 게임활동 계획안
- [현대소설] 표명희 작가의 대표작품 분석-3번출구, 오프로드 다이어리, 하우스 메이트
- 수학과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학습지도안 비와 비율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공개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성적 A+]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