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교육관의 분류, 교육관과 교육철학, 교육관과 평가관, 율곡이이의 교육관, 남궁억의 여성교육관, 실존적 교육관, 민족적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관의 분류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3. 인본주의적 교육관

Ⅲ. 교육관과 교육철학

Ⅳ. 교육관과 평가관

Ⅴ. 율곡이이의 교육관

Ⅵ. 남궁억의 여성교육관

Ⅶ. 실존적 교육관

Ⅷ. 민족적 교육관
1. 개별자(個別者)와 부분자(部分者)
2. 서양의 근대적 세계관과 마음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흔히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해서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지의 방식이 있다. 그 하나는 철학적 이론의 체계가 확대되면 그 속에는 교육적 내용이 담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어떤 사회가 이상적인 사회인가의 사회철학적인 질문, 어떤 정치가 이상적인 정치인가의 정치철학적인 질문들을 계속하고, 그에 따라서 얻어진 답이 성립되면 그 지식의 체계는 점차로 확대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교육이 이상적인 교육인가의 질문을 하게 되면, 그것은 교육철학적 질문이고 그에 따라서 얻어진 답은 철학적 지식의 체제 속에 포함될 수 있게 된다. 다른 하나는 철학적 지식, 예컨대 전통적으로 철학의 중요 분야로 알려진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등의 지식을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원리의 발견에 응용하는 것이다.
‘교육철학’은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철학도는 ‘철학적 탐구방법’이라고 일컬어지는 독특한 방법에 의하여 탐구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좋다. 물론, 누구든지 수준의 차이는 있지만 비전문적인 철학적 탐구를 할 수 있다. 그것은 마치 우리가 물리학자는 아니더라도 전기의 성질을 알고 간단한 전기제품의 고장을 수리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하다. 이와 같이 우리가 철학을 일종의 탐구방법적인 것으로 이해할 때, 그것의 대상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 탐구방법에 의하여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면 ‘철학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철학적 방법은 어떠한 문제든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철학적 방법에 의해서만 해결할 수밖에 없는 문제들이 있다. 이러한 철학적 탐구방법은 다른 탐구방법, 예컨대 과학적 탐구방법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과정 그 자체를 교육철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ⅰ. 강영계(1995), 철학의 이해, 서울 : 박영사
ⅱ. 목영해 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ⅲ. 신득렬·이병승·우영효·김회용(2006), 쉽게 풀어 쓴 교육 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ⅳ. 이영남(1999), 남궁억의 역사교육관,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ⅴ. 이문원(2003),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ⅵ. 정재걸(1998), 동도서기론 연구(3) : 민족적 교육관의 정립을 위하여, 서울대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제8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

  • 교육의 역사와 철학 요약정리
  • 관여하여 기울어져 가는 국운을 바로 잡았던 정몽주와 주체사상 청렴 절의 사상을 신념으로 한 길재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4.조선시대의 교육1)유교중심의 교육목적조선시대 유학은 성리학으로 발전되고 성리학의 교육사상은 계통적 우주 철학을 구상하고 만물의 변화를 설명하였다. 이 우주철학으로 윤리철학을 설명하고 또 여기에서 교육철학을 탄생시켰다. 이 교육철학에서 교육목적이 성립되었으므로 교육의 목적은 윤리 도덕 에 중점을 두어

  • [교육] 교육 사상가
  • 교육으로서의 개방교육을 주장.- 우리 나라 어법에 맞는 주체적 음운체계를 확립할 필요성을 역설.- 어린아이들에게 역사교육을 시켜야 할 필요성에 따라 ‘기년아람’을 지어 동몽 초학 교과서로 사용하려 함.- 이덕무의 고증학적 학문은 실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어 고증학풍 수립에 공헌3. 해방후의 교육사상가1) 남궁억 (1863-1939)- 교육이념 : 실천교육, 노작교육, 지역사회교육, 민족적 교육- 교육내용․ 사회계몽 및 근대문명의 전파에 관련된 내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관과 서당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19. 조선시대 성리학자(권근, 이황, 이이)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20. 조선후기 실학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미친 영향을 추론할 수 있다.21. 조선후기 실학사상가(유형원, 이익, 박지원, 이덕무, 정약용)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22. 동학사상과 갑오개혁이 오늘날 교육에 미친 영향을 추론할 구 있다.23. 민족교육의 저항운동의 의의를 사례를 들어 말할 수 있다.24. 근대교육사상가(이승훈, 남궁억, 안창

  • 한국교육사 총정리
  • 01. 고대 사회의 교육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1. 고구려의 교육(1) 고구려의 고육❶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❷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