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에 있어서 여러 과목중 하나인 한국교육사 요약본입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목차]

1. 고대사회의 교육
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2) 신라의 교육
2. 고려시대의 교육
1) 고려이 교육과 과거제도
2) 고려의 관학
3) 고려의 사학
4)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들
3. 유교의 교육론
1) 공자와 맹자의 교육론
2) 성리학과 양명학
4. 조선시대의 교육
1) 개관
2) 조선의 관학
3) 조선의 사학
4)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
5) 조선의 성리학
6) 실학사상과 교육
5. 개화기의 교육
1) 개화기 교육의 전개
2) 개화기 정부의 교육개혁
3) 개화기 교육에 영향을 준 세력
4) 개화기 민족교육운동
6. 일제하 교육과 해방 이후의 교육
1) 일제하 교육
2) 해방 후 교육
본문내용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요원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귀족자제
- 교육의 내용 : 유교 경전(충과 효) + 무술교육정도

(2) 태학(太學)
- 태학의 설립
-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전태련 교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교육학 총정리 노트이종현과 합격의 그날까지!한국교육사. left(lpile화랑도,~서당, ~고종~교육입국조서#안창호, ~국 사립 ~초, ~중, ~고등 ~교육기관``right)한국교육사 / 국 립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경 당신라화 랑 도통일신라국학고려국자감5부학당 향교12공도서당조선성균관4부학당 향교서원서당근대육영공원한성중학 사범원산학사지방에만 있었던 학교→경당,서원,향교지방, 수도→서당

  • [교육학개론] 본질주의
  • 이수하고 그것에 몰두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교과과정은 미리 기획되고, 조직한 것을 사용해야 하며, 그 속에 사회전통으로서 인간 생활의 진보에 기여하는 본질적인 것을 첨가하여야 한다. 그러나 하급학교에서는 활동커리큘럼으로 경험적 학습을 추진하여야 한다.③사회적 관심과 사회적 요구가 교육의 중심이 된다.④교육의 궁극목적은 일반공통의 복지증진에 있다.참고문헌 : 김경식. 교육학 총정리 교육과학사. 1995 - 김영민. 조수혜

  • 청년대학부 교육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 이를 의미한다
  • 교육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4. K.L 커튼, , 대한기독교 교육협회, 19925. 로버트 웨버, , 생명의 말씀사, 19886. 박용진, , 대한 기독교 서회, 2001, 7. 마리아헤리스, ,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78. 손영원, , 대한기독교 서회, 20029. 유의웅, , 예영 커뮤니케이션, 1996.10. 이삼열

  • 청년대학부 교육
  • 교육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4. K.L 커튼, , 대한기독교 교육협회, 19925. 로버트 웨버, , 생명의 말씀사, 19886. 박용진, , 대한 기독교 서회, 2001, 7. 마리아헤리스, ,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78. 손영원, , 대한기독교 서회, 20029. 유의웅, , 예영 커뮤니케이션, 1996.10. 이삼열

  • [교육사] 개화기의 교육-미군정기시대의 교육 까지
  • 자존과 독립을 유지하는데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우리 민족에 대해 더 없는 자긍심을 갖게 한 계기가 되었다. ※ 참고문헌 -교육학총정리(상) - 교육과학사(1995)교육의 역사와 철학 - 동문사(1995)교육의 철학과 역사 - 문음사(1999)네이버 지식검색 Ⅰ. 서론Ⅱ. 본론1. 개화기의 교육2. 일제하의 교육3. 미군정기시대의 교육(해방 후의 교육)Ⅲ. 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