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역사와 철학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관해서 정리한 자료 입니다.
- 목차
-
제1장. 한국 교육의 역사
제2장. 서양 교육의 역사
제3장. 교육 철학의 기초
제4장. 현대 교육 철학의 쟁점
- 본문내용
-
제 1절 한국 교육의 역사
1.고대 사회의 교육
고대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했던 교육은 첫째, 도덕교육, 둘째, 정교일치 교육, 셋째 군사교육이다. 즉 고대 사회의 교육은 생활수단을 생산하는데 있었고 후손들에게 그들의 생활양식을 전달하고 행동양식을 모방하여 삶을 영위하며 천신 일월신 등의 자연신앙을 통하여 안전의 유지가 그 전부였던 것이다.
교육의 형태는 생활을 통한 생활교육 종교의식을 통한 정교일치교육 외적과 맹수를 물리치기 위한 무술교육 및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생산교육 이었다.
1.고대 희랍시대의 교육
희랍인들이 추구한 인생의 목적은 행복과 미를 바탕으로 하였다. 스파르타의 교육목적은 군국주의의 도시국가로서 개인을 이상적인 군인에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완전한 복종의 습관을 기르는데 있었다. 이와 같이 인간개인을 무시하고 지나치게 획일화 복종화 된 사회풍토를 지닌 스파르타는 후세에 전체주의나 국가주의 교육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아테네의 교육은 전자와는 반대로 인도적이었다. 민주적 시민의 자질을 위하여 신체적. 지적. 미적 기초를 강조하고 동시에 애국심까지 지도하여 원만한 인격을 조화적으로 형성함을 교육의 이상으로 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