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역사와 철학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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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관해서 정리한 자료 입니다.
목차
제1장. 한국 교육의 역사

제2장. 서양 교육의 역사

제3장. 교육 철학의 기초

제4장. 현대 교육 철학의 쟁점

본문내용
제 1절 한국 교육의 역사
1.고대 사회의 교육
고대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했던 교육은 첫째, 도덕교육, 둘째, 정교일치 교육, 셋째 군사교육이다. 즉 고대 사회의 교육은 생활수단을 생산하는데 있었고 후손들에게 그들의 생활양식을 전달하고 행동양식을 모방하여 삶을 영위하며 천신 일월신 등의 자연신앙을 통하여 안전의 유지가 그 전부였던 것이다.
교육의 형태는 생활을 통한 생활교육 종교의식을 통한 정교일치교육 외적과 맹수를 물리치기 위한 무술교육 및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생산교육 이었다.
1.고대 희랍시대의 교육
희랍인들이 추구한 인생의 목적은 행복과 미를 바탕으로 하였다. 스파르타의 교육목적은 군국주의의 도시국가로서 개인을 이상적인 군인에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완전한 복종의 습관을 기르는데 있었다. 이와 같이 인간개인을 무시하고 지나치게 획일화 복종화 된 사회풍토를 지닌 스파르타는 후세에 전체주의나 국가주의 교육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아테네의 교육은 전자와는 반대로 인도적이었다. 민주적 시민의 자질을 위하여 신체적. 지적. 미적 기초를 강조하고 동시에 애국심까지 지도하여 원만한 인격을 조화적으로 형성함을 교육의 이상으로 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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