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1 개정의 배경

2. 교육과정의 성격과 변천

2.1 국가 수준 교육 과정 기준의 성격
2.2 교육 과정의 법적 근거
2.3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2.4 교육 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2.5 교육 과정 기준 설정의 필요성
2.6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의 변천
3. 개정의 기본 방향과 특징
3.1 기본 방향
3.2 개정의 특징

3.3 추구하는 인간상

3.4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3.5 학교 급별 교육 목표

3.5.1 초등학교

3.5.2 중학교

3.5.3 고등학교

4. 7차 교육과정의 내용

4.1 교육 과정의 성격

4.2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4.2.1 추구하는 인간상

4.2.2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4.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4.3.1 초등학교 교육 목표

4.3.2 중학교 교육 목표

4.3.3 고등학교 교육 목표

4.4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

4.4.1 편 제

4.4.2 시간(단위) 배당 기준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

4.5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4.5.1 기본 지침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

4.5.2 지역 및 학교에서의 편성·운영

가. 시·도 교육청

(1) 편 성

(2) 운 영

나. 지역 교육청

(1) 편 성

(2) 운 영

다. 학 교

(1) 편 성

<공통 지침>

<학교 급별 지침>

㈎ 초등학교

㈏ 중 학 교

㈐ 고등학교

(2) 운 영

4.5.3 교육 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4.5.4. 특수한 학교에서의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5. 7차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단점

5.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5.1.1 7차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징

(가) 교육의 질적 관리

(나) 창의성과 정보역량 배양

(다)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과정

5.1.2 7차 교육과정의 편제상의 특징

5.2 7차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5.2.1 장점

5.2.2 단점

6. 8차 교육을 위한 대안

6.1 7차 교육과정 시행 유보

6.2 보조교사 제도 실시와 봉사활동 제도의 개선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실화

6.3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6.4 8차 교육과정을 위하여

<참고문헌>

<참고site>

본문내용
3.2 개정의 특징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 설정 : 초등 1학년~고등 1학년(10년 간)
-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는 구성
나.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 다양한 선택과목(79과목) 개설
-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 학생의 선택 폭 확대
다.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
라.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 부여

마.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습 내용 정선
- 이수 교과목 수의 축소와 범위・수준의 적정화 도모
바.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 교과별 교육 목표 성취 기준 설정
- 주기적인 학력 평가 및 학교 교육 과정 운영 평가
사.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컴퓨터 교육 내용의 강화, 정보 활용 교육의 강조
-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 활동

3.3 추구하는 인간상
(교육 이념) : 교육기본법 제2조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인 간 상)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3.4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가.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 과
참고문헌
광주광역시교육청, 7차 교육과정의 이해 http://www.ketis.or.kr/7th/index.html

수학마을(김동욱), 제 7차 교육과정의 안내 http://www.mathtown.pe.kr/Fk/fk00.htm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소개 http://www.moe.go.kr/EduCurri/main.php

오석준의 삶과 국어(오석준), 7차교육과정과 수업 http://www.junlife.info/

교육과정 정보서비스, 7차 교육과정 교과서 안내 http://www.kncis.or.kr/index.html

과학교육,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http://www.sedu.co.kr/special/0101spe.htm

장유고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http://www.jangyoo.hs.kr/7edu/contents/curri/geyo_0.html

국립경상대학교 물리교육과, 7차교육과정의 내용
http://edu.gsnu.ac.kr/~physics/7cha/index.html

제주도교육청, 7차 교육과정 http://www.sscc.jeju.kr/jje_7thcurry/gyo7th/

강원도철원교육청, 7차 교육과정 http://gwcwed.go.kr/ss_4/ss_2_main.html

박도순,홍후조(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센터(2001) "제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서울;교육과학사

소경희, 채선희, 김재춘, 부재율(2000)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교육과학사

김재춘(200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연구” 전북;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기간

전주호성중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중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모형 개발연구” 전북;교육부 지정 학교 교육과정 모형 개발

충청남도 교육과학연구원(1999) "제 7차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충남;교육과학 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 교육과정 레포트
  •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목 차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시대적 배경2.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가. 추구하는 인간상나. 개정방향3. 7차 교육과정의 구성방침4. 주요 개정 내용가. 학교급별 교육목표나.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5.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가. 편제나. 시간(단위) 배당6.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지침7. 7차 교육과정의 장. 단점*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시대적 배경우리나라는 1960년대 말 이후

  • 7차 교육과정 레포트
  • 7차 교육과정◆ 목 차 ◆ ** 서론1. 7차 교육과정의 배경- 정책적 배경- 사회․경제적배경- 문화적 배경2.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목표, 내용, 운영, 제도3. 7차 교육과정의 주요내용- 7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심-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4.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해결방안** 결론** 서론우리 조상들은 일찍부터 교육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 왔으며, 이미 삼국시대 초기에 국가에서 운영하는 제도적 교육기관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I. 서론 1II. 본론 21. 교육과정 이론 :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2(1) 구성주의이론 2(2) 객관주의 32. 학교교육의 구성주의적 맥락 4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5(1) 교육과정 목표 설정 5(2) 교육내용 선정 5(3) 교육방법 6(4) 평가 7III. 결론 8* 참고자료 8I. 서론7차 교육과정 개정의 이론적 기저의 하나로 연구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주체는 구성주의 이다. 구성주의는 종

  •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 보 고 서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목 차☯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의 변천☯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의 변천☯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이번 레포트에서는 전반적인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의 변천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면에서 학생들의 사회성을 고려하여 운동 종목이 선택되었는가에 중점을 두고 말하려고 합니다.

  • [레포트]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 7차 교육과정 주요 내용(고등학교)1998. 1. 14 작성학생들의 능력이나 흥미, 적성, 진로를 중시한 다양한 선택과목의 개설과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확립을 개정 중점으로 했다. 학생중심의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해 현재 70개 과목(공통필수 10, 과정필수 및 과정선택 53, 교양선택7)을 90개과목(국민공통 10, 일반선택 26, 심화선택53)으로 확대한다. 학생선택 교육과정 체제가 도입되었다. 즉 현재는 교과목을 교육부나 시도 학교에서만 지정했으나 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