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1 개정의 배경
2. 교육과정의 성격과 변천
2.1 국가 수준 교육 과정 기준의 성격
2.2 교육 과정의 법적 근거
2.3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2.4 교육 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2.5 교육 과정 기준 설정의 필요성
2.6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의 변천
3. 개정의 기본 방향과 특징
3.1 기본 방향
3.2 개정의 특징
3.3 추구하는 인간상
3.4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3.5 학교 급별 교육 목표
3.5.1 초등학교
3.5.2 중학교
3.5.3 고등학교
4. 7차 교육과정의 내용
4.1 교육 과정의 성격
4.2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4.2.1 추구하는 인간상
4.2.2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4.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4.3.1 초등학교 교육 목표
4.3.2 중학교 교육 목표
4.3.3 고등학교 교육 목표
4.4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
4.4.1 편 제
4.4.2 시간(단위) 배당 기준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
4.5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4.5.1 기본 지침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
4.5.2 지역 및 학교에서의 편성·운영
가. 시·도 교육청
(1) 편 성
(2) 운 영
나. 지역 교육청
(1) 편 성
(2) 운 영
다. 학 교
(1) 편 성
<공통 지침>
<학교 급별 지침>
㈎ 초등학교
㈏ 중 학 교
㈐ 고등학교
(2) 운 영
4.5.3 교육 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4.5.4. 특수한 학교에서의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5. 7차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단점
5.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5.1.1 7차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징
(가) 교육의 질적 관리
(나) 창의성과 정보역량 배양
(다)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과정
5.1.2 7차 교육과정의 편제상의 특징
5.2 7차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5.2.1 장점
5.2.2 단점
6. 8차 교육을 위한 대안
6.1 7차 교육과정 시행 유보
6.2 보조교사 제도 실시와 봉사활동 제도의 개선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실화
6.3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6.4 8차 교육과정을 위하여
<참고문헌>
<참고site>
- 본문내용
-
3.2 개정의 특징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 설정 : 초등 1학년~고등 1학년(10년 간)
-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는 구성
나.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 다양한 선택과목(79과목) 개설
-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 학생의 선택 폭 확대
다.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
라.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 부여
마.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습 내용 정선
- 이수 교과목 수의 축소와 범위・수준의 적정화 도모
바.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 교과별 교육 목표 성취 기준 설정
- 주기적인 학력 평가 및 학교 교육 과정 운영 평가
사.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컴퓨터 교육 내용의 강화, 정보 활용 교육의 강조
-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 활동
3.3 추구하는 인간상
(교육 이념) : 교육기본법 제2조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인 간 상)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3.4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가.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 과
- 참고문헌
-
광주광역시교육청, 7차 교육과정의 이해 http://www.ketis.or.kr/7th/index.html
수학마을(김동욱), 제 7차 교육과정의 안내 http://www.mathtown.pe.kr/Fk/fk00.htm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소개 http://www.moe.go.kr/EduCurri/main.php
오석준의 삶과 국어(오석준), 7차교육과정과 수업 http://www.junlife.info/
교육과정 정보서비스, 7차 교육과정 교과서 안내 http://www.kncis.or.kr/index.html
과학교육,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http://www.sedu.co.kr/special/0101spe.htm
장유고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http://www.jangyoo.hs.kr/7edu/contents/curri/geyo_0.html
국립경상대학교 물리교육과, 7차교육과정의 내용
http://edu.gsnu.ac.kr/~physics/7cha/index.html
제주도교육청, 7차 교육과정 http://www.sscc.jeju.kr/jje_7thcurry/gyo7th/
강원도철원교육청, 7차 교육과정 http://gwcwed.go.kr/ss_4/ss_2_main.html
박도순,홍후조(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센터(2001) "제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서울;교육과학사
소경희, 채선희, 김재춘, 부재율(2000)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교육과학사
김재춘(200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연구” 전북;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기간
전주호성중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중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모형 개발연구” 전북;교육부 지정 학교 교육과정 모형 개발
충청남도 교육과학연구원(1999) "제 7차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충남;교육과학 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