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지도][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기본방향과 지도관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정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내용,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제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토론학습][토론수업][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개념,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특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모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ICT활용교육,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게임활용,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교실수업개선 제언
- [일본][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변천,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과 생애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 학습과 음악과 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추진과제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목차
-
Ⅰ. 서론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기본방향
1. 종합장학 형태에서 학교 자율장학으로
2.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 장학으로
3. 타율장학에서 요청장학으로
4. 정보화 시대의 사이버 장학으로
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필요성
1. 수업의 효율성 추구
2. 수업기술의 향상과 개선
3.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마인드 제고
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효과
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지도관점
Ⅵ.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정
Ⅶ.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내용
1. 요청 및 사이버 장학
2. 홈페이지를 활용한 정보수업안(webdb) 제공
3. E-learning 지원
Ⅷ.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제
Ⅸ.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 소멸주기도 매우 짧아지며, 새로운 지식들이 빠른 시간 안에 전세계로 전파되는 시대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교육이 이러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장학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최근 들어 주요 선진국에서 강조되고 있는 장학의 일반적인 동향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사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전제로 한 장학의 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조직은 다른 조직과는 달라서 지시나 명령 등의 강압적인 방법으로는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설득과 협의, 참여 등과 같은 협동적 방법만이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주며 교육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의 협력과 참여를 통해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교육조직의 목표를 달성해야만 하는 장학도 교사들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즉, 장학은 교사의 자율적 결정을 인정하면서도 수업을 개선하도록 외적으로 영향을 주되, 이것은 어디까지나 비강제적이고 설득적이어야 하며, 그러면서도 수업의 개선을 선도하는 방향제시 활동이어야 하고, 교사를 보다 발전과 성장 지향적으로 동기를 유발시키며 유도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최근에 강조되는 장학의 방법은 종래와 같은 종합장학이나 확인장학보다는 교사의 자율적 요청에 따른 요청장학과 지구내 학교들이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지구별 자율장학, 그리고 단위학교 내에서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교내 자율장학 등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활용지도자료, 교육인적자원부
◇ 미디어교육&ICT 활용교육 http://www.koreaict.co.kr/
◇ 변영계(1984), 수업장학의 절차 모형 구안, 한국교육 11월호
◇ 송형호·구기남(2002),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 임재경(200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교육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유재옥(1999), 인터넷과 정보활용, 한국도서관협회
◇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수업(학습,교육)목적,교육관,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정,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 컴퓨터활용,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교육)사례,제언
- [교사연수][교원연수][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교사연수(교원연수) 디지털화, 교사연수(교원연수) 비효율요인, 교사연수(교원연수) 호응도,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 관련 제언 분석
- [교과 교육과정]교과 교육과정의 목적,운영,시안편성, 교과 교육과정의 정보화,문제점, 교과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제언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고교평준화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