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운영사례,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운영실제,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정의와 의의,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도입과정과 국내외 운영사례,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과제,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발전방향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도입배경,고려사항,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평가,국내외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개선과제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
Ⅲ.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사회문화적 배경
Ⅳ.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외국 운영사례
1. 일본
2. 미국
1) 속도조절
2) 수준조절
3) 복잡성조절
4) 참신성조절
3. 영국
4. 프랑스
Ⅴ.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한국 운영사례
1. 운영사례 1
2. 운영사례 2
3. 운영사례 3
4. 운영사례 4
Ⅵ.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일반 사항
2. 한 단계로 편성하는 경우
3. 두 단계 이상으로 편성하는 경우
4. 특별 보충 과정 운영
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Ⅶ.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과제
Ⅷ.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개별화 또는 수준별화 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학생중심교육이란 교사의 역할을 보조자로 생각하기 쉬우나 보조자가 아닌 촉진자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 보면 교사의 창의적인 역할이 종전보다 훨씬 더 요구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별화와 자율화이다. 현재와 같은 일제식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서 학습내용, 방법, 속도와 평가의 개별화가 이루어지고, 교사와 학생에게 선택의 여지가 부여되며 학습자 수준에 맞게 자기 주도적 학습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학습 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를 좀 더 확대 해석을 한다면 ‘교사 스스로가 창의적으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훌륭한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화와 융통성이 필수적이다.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자료, 교실환경, 평가 방법 등을 다양화해야 수업이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에 맞게 잘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화와 융통성은 교사의 전문성과 잘 가르쳐 보겠다는 확고한 의욕이 수반될 때만이 수준별 수업이 그 본래의 철학에 맞게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준별 수업이란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수업이 아니라 교육과정 중심의 다양화되고 융통성 있는 수업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교사 각자의 위치에서 현장 여건에 맞게 창의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이끌어 내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의 필요성은 교육개혁위원회의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학생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부 고시 1997-15호, 2000
대전여자고등학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1999
전남학습지도 동·하계 강좌 / 교과교육의 이해와 교과서 활용, 2001
한국교육개발원 / 제7차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1997
한국교육개발원 /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중등학교 수준별 수업 방안 연구, 1998
홍천여자중학교 /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한 교수·학습 지도방법 개선,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 특징, 열린교육 필요성, 열린교육 구성, 열린교육 사례, 열린교육 일과운영, 열린교육 학습방법, 열린교육 발전과제, 열린교육 관련 제언
- [사회과][사회교육][사회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정의,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수업방향,교수학습방법,개선방안
- 과학과수업(학습,교육)성격,수행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오개념연구,유의점, 영국 과학과수업(학습,교육)사례, 과학과수업(학습,교육)방법,제언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정의,현황,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제,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