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운영사례,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운영실제,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

Ⅲ.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사회문화적 배경

Ⅳ.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외국 운영사례
1. 일본
2. 미국
1) 속도조절
2) 수준조절
3) 복잡성조절
4) 참신성조절
3. 영국
4. 프랑스

Ⅴ.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한국 운영사례
1. 운영사례 1
2. 운영사례 2
3. 운영사례 3
4. 운영사례 4

Ⅵ.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일반 사항
2. 한 단계로 편성하는 경우
3. 두 단계 이상으로 편성하는 경우
4. 특별 보충 과정 운영
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Ⅶ.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과제

Ⅷ.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개별화 또는 수준별화 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학생중심교육이란 교사의 역할을 보조자로 생각하기 쉬우나 보조자가 아닌 촉진자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 보면 교사의 창의적인 역할이 종전보다 훨씬 더 요구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별화와 자율화이다. 현재와 같은 일제식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서 학습내용, 방법, 속도와 평가의 개별화가 이루어지고, 교사와 학생에게 선택의 여지가 부여되며 학습자 수준에 맞게 자기 주도적 학습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학습 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를 좀 더 확대 해석을 한다면 ‘교사 스스로가 창의적으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훌륭한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화와 융통성이 필수적이다.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자료, 교실환경, 평가 방법 등을 다양화해야 수업이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에 맞게 잘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화와 융통성은 교사의 전문성과 잘 가르쳐 보겠다는 확고한 의욕이 수반될 때만이 수준별 수업이 그 본래의 철학에 맞게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준별 수업이란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수업이 아니라 교육과정 중심의 다양화되고 융통성 있는 수업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교사 각자의 위치에서 현장 여건에 맞게 창의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이끌어 내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의 필요성은 교육개혁위원회의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학생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부 고시 1997-15호, 2000
대전여자고등학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1999
전남학습지도 동·하계 강좌 / 교과교육의 이해와 교과서 활용, 2001
한국교육개발원 / 제7차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1997
한국교육개발원 /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중등학교 수준별 수업 방안 연구, 1998
홍천여자중학교 /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한 교수·학습 지도방법 개선,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