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구비문학 학습활동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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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민요

(1) 교과서 수록 현황

(2) 학습활동 정리 및 분석



Ⅱ. 설화

(1) 교과서 수록 현황

(2) 학습활동 정리 및 분석



Ⅲ. 무가

(1) 교과서 수록 현황

(2) 학습활동 정리 및 분석



Ⅳ. 판소리

(1) 교과서 수록 현황

(2) 학습활동 정리 및 분석



Ⅴ. 민속극

(1) 교과서 수록 현황

(2) 학습활동 정리 및 분석


본문내용
2. <구운몽>에서 양소유가 부귀공명을 누린 내용과 이 이야기의 꿈 속 내용과 비교해 보자.
3. 이 이야기는 엄격하게 보면 ‘일장춘몽’이라는 주제 의식과 거리가 멀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자.
☞‘일장춘몽’이라는 한자성어는 인간의 삶에서 누릴 수 있는 부귀 공명은 사실은 헛된 꿈처럼 스러지고 마는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조신의 경우, 그의 꿈에서 그가 겪은 것들은 사실 극도의 빈곤과 자식을 잃은 참척의 슬픔이다. 물론 짝사랑하던 김씨 낭자와 부부생활을 하기는 했지만 그들의 생활은 부인이 헤어질 것을 제안하고 이를 조신이 흔쾌히 받아들일 정도로 괴로운 나날들이었다. 이러한 삶에 대한 가상의 체험을 한 조신은 인생의 고통이 탐욕과 집착에서 나오는 것임을 깨닫고, 잘못을 뉘우쳐 정토사를 세우는 등 이전과 다른 인생관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도미의 아내】

두산 문학 (상)
이런 설화 문학이 국어 문화의 일부로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폭넓게 생각해 보자.

【화왕계 - 설총】

두산 문학 (하)
1. 화왕계는 왕에게 통치자의 바른 마음가짐을 이야기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이런 배경을 고려할 때 ‘장미’와 ‘백두옹’의 원관념은?
장미: 감교하게 아첨하는 간신배
백두옹; 바른 소리로 임금의 기운을 돕고 독을 제거해 주는 충직한 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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