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서양교육사상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원시교육
① 뚜렷한 목적의식이 있었다(생존)
② 교육내용의 타당성이 높았다.
③ 학습동기가 높았다.
④ 낭비와 결손이 없는 교육이 이루어짐
⑤ 학습밀도와 효능을 높일 수 있었다.
문자 사용 - 학교교육(형식적 교육) 이 시작됨
1. 히브리인의 사(여호와에 대한 순종 - 십계명)상은 서양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2. 그리스교육은 도시국가별로 독립된 문화 형성 (스파르타, 아테네)
국가 방위에 유능한 애국 시민 양성이 목적
3. 스파르타(도리아족) - 애국의 무사양성- 군대훈련과 3R's
렉제의 국가 시험( 합격 - 가정에서 교육, 불합격-타이게루수산 동굴)
-여자교육중시(리쿠르구스법전), 통제교육
30세에 시민권, 결혼, 자유생활 얻음
4. 아테네(이오니아족) - 심심 조화의 자유시민-3R's 예술(솔로 법전)- 개성존중
-여자교육경시(지적교육경시,현모양처 교육)
20세에 시민권 획득
5.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 자연주의, 현실주의, 국가주의, 주지주의
1) 소크라테스 - 지행일치설, 산파술(귀납적으로 보편적질리 발견 , 반어법, 조산술)
오늘날 토의 법과 질문법에 여향 끼침. 소피스트의 상대적진리 비판
도덕적 윤리인 양성
2) 플라톤 -무보수교육으로 이데아(진선미 절대가치추구), 형이상학적, 관념론적 이상론
국가론, 철인정치, 국가주의 교육제도 주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서양교육사상의 역사" 와 중복임
  • aki***
    (2007.12.01 15:46: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Ⅰ. 서 론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교육소설 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 을 모두 5편으로 구성하여 각각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그리고 여성교육 편인 소피의 교육으로 나누어서 논하였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루소의 기본원리는 출생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인류의 발달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것이다. 즉, “개체발생은 계통 발생을 되풀이한다.”는 생물학의 원리를 인용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이란?1. 서론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학 토론 가운데에는 학문 논쟁으로

  • [졸업] [교육학]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f
  • 서양에 대한 동방 즉 한국이라는 포괄적인 넓은 의미를 시사하면서도 광명=희망, 시초=의욕, 긍정성=자존성 등의 공식을 가능케 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었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東學思想이 이 시대의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으며 앞으로도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東學-天道敎 강재언(1983),「근대한국사상사연구」, 한울, p.133. 손병희는 1905. 11.17 東學의 일부인 일진회가 일본의 보호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육학 강의(1802)목적 : 윤리학방법 : 심리학 → 4단계 교수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적용, 응용)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4. 교육학의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 서양고대의 교육사 및 교육사상가
  • 교육적 인간상은 실용적인 인간, 웅변가인데, 제정시대에는 초등학교인 문자학교, 중등학교인 문법학교, 대학인 수사학교가 발달하여 교육이 이루어졌다. 로마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로는 퀸틸리아누스가 있는데, 그는 아동의 체벌을 금지하고, 개성존중, 개인차존중, 조기교육 등을 강조하는 웅변가 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두었으며,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라는 의의가 있다. 김경희, , 집문당, 2002.주영흠,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