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필요성, 통일교육의 실태,기본 방침, 통일교육의 전개 방법,인터넷활용교육,강의식교수기법, 통일교육의 당면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개념

Ⅲ. 통일교육의 필요성

Ⅳ. 통일교육의 실태
1. 경실련 통일협회
2. 남북나눔운동
3. 아태평화재단
4.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5. 자유총연맹
1) 교육, 홍보요원 연수(연맹 교수, 조직간부, 여론지도층)
2) 대상별 민주시민교육(일반인, 고교생 교육)
6. 천주교 민족화해위원회
7.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1) 통일 아카데미 강좌
2) 겨레사랑방

Ⅴ. 통일교육의 기본 방침

Ⅵ. 통일교육의 전개 방법

Ⅶ. 통일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Ⅷ. 통일교육의 강의식교수기법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1) 지식
2) 기능
3) 가치․태도

Ⅸ. 통일교육의 당면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은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평화적 입장이 실시되어야 한다. 즉, 민족의 평화는 일체의 전쟁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는 폭력에 의한 통치나 반전 반핵을 외치면서 북한의 핵무기를 정당화하지도 않는 좌․우를 포괄한 정의의 이름의 대결을 지양하는 근원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이러한 평화교육의 의식 구조 속에서 평화통일의 의미는 건설되는 것이다.
이제 평화를 지향하는 통일교육은 이전의 ‘북한의 침략 의도에 대항하려는 국방력의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안보교육을 지양하고, 진정한 시민교육을 통해 북한의 현실성에 직시할 수 있도록 하는 보편적 민족주의로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통일교육의 내용은 직접적으로 북한을 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에서 벗어나, 시민의 의무를 통한 국가와 민족 그리고 시민 사회를 지킬 수 있는 자구책을 논의하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안보에 대한 절실함은 바로 국가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의미하는 것이지, 그를 근거로 하여 학생들 중에서 북한과의 통일에 대해 회의를 가지려는 경향을 팽배하게는 데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올바른 통일교육은 북한을 대화의 광장으로 나오게 하는 길이며, 우리 상황에서 진정한 평화적 자세를 학생들이 가지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소산은 바로 민족에 대한 의지가 가름한다. 즉 통일교육은 바로 우리 민족의 미래 지표를 가름하는 중요한 단서이며, 한반도의 평화 정착의 길이다. 따라서 우리의 통일이해는 통일을 향한 보편적 민족주의의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경남교육청, 통일교육 교수·학습방법 및 기법, 2001
경기도 교육청, 통일교육 지도자료, 장학자료 제20호, 1995
박찬석 외,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2000
이우영 외,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실천과제, 서울 : 민족통일연구원 및 한국개발원, 1997
이근철·오기성,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이해하는 통일교육론, 서울 : 액스퍼트 월드, 2000
이태욱, 인터넷 활용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주)한빛미디어,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론] 교육훈련 체계(기업사례중심)
  •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추출한다.넷째, 기업체 사례들의 비교분석을 통해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 및 발전방향을 제시한다.11. 연구방법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각 연구대상들의 교육훈련체계를 제시하기 위한 문헌조사를 가장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는 교육훈련체계의 정의 및 필요성, 등장배경 그리고 국내외 동향 및 현황에 대한 것들을 제시한다.다음으로 실제로 각 기업들의 조사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실태,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협동학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내실화방안
  •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태,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협동학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1. 적극적 평화에의 의지와 튼튼한 안보의식 형성2. 민주시민 의식의 함양3. 이문화(異文化) 이해를 통한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4.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생활 체험적 이해Ⅲ.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

  • 교육학 서브노트
  •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도덕교육의 실태 60나. Kohlberg식 교육방법의 반성적 적용 61다.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적용방안 62 3.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8(1) 발달단계 69(2). 아동치료 71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논하라 781. 지능의 개념과 이론 78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