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필요성, 통일교육의 실태,기본 방침, 통일교육의 전개 방법,인터넷활용교육,강의식교수기법, 통일교육의 당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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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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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개념
Ⅲ. 통일교육의 필요성
Ⅳ. 통일교육의 실태
1. 경실련 통일협회
2. 남북나눔운동
3. 아태평화재단
4.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5. 자유총연맹
1) 교육, 홍보요원 연수(연맹 교수, 조직간부, 여론지도층)
2) 대상별 민주시민교육(일반인, 고교생 교육)
6. 천주교 민족화해위원회
7.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1) 통일 아카데미 강좌
2) 겨레사랑방
Ⅴ. 통일교육의 기본 방침
Ⅵ. 통일교육의 전개 방법
Ⅶ. 통일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Ⅷ. 통일교육의 강의식교수기법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1) 지식
2) 기능
3) 가치․태도
Ⅸ. 통일교육의 당면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일은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평화적 입장이 실시되어야 한다. 즉, 민족의 평화는 일체의 전쟁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는 폭력에 의한 통치나 반전 반핵을 외치면서 북한의 핵무기를 정당화하지도 않는 좌․우를 포괄한 정의의 이름의 대결을 지양하는 근원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이러한 평화교육의 의식 구조 속에서 평화통일의 의미는 건설되는 것이다.
이제 평화를 지향하는 통일교육은 이전의 ‘북한의 침략 의도에 대항하려는 국방력의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안보교육을 지양하고, 진정한 시민교육을 통해 북한의 현실성에 직시할 수 있도록 하는 보편적 민족주의로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통일교육의 내용은 직접적으로 북한을 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에서 벗어나, 시민의 의무를 통한 국가와 민족 그리고 시민 사회를 지킬 수 있는 자구책을 논의하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안보에 대한 절실함은 바로 국가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의미하는 것이지, 그를 근거로 하여 학생들 중에서 북한과의 통일에 대해 회의를 가지려는 경향을 팽배하게는 데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올바른 통일교육은 북한을 대화의 광장으로 나오게 하는 길이며, 우리 상황에서 진정한 평화적 자세를 학생들이 가지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소산은 바로 민족에 대한 의지가 가름한다. 즉 통일교육은 바로 우리 민족의 미래 지표를 가름하는 중요한 단서이며, 한반도의 평화 정착의 길이다. 따라서 우리의 통일이해는 통일을 향한 보편적 민족주의의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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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통일교육 교수·학습방법 및 기법, 2001
경기도 교육청, 통일교육 지도자료, 장학자료 제20호, 1995
박찬석 외,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2000
이우영 외,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실천과제, 서울 : 민족통일연구원 및 한국개발원, 1997
이근철·오기성,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이해하는 통일교육론, 서울 : 액스퍼트 월드, 2000
이태욱, 인터넷 활용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주)한빛미디어,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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