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범위, 지도방향과 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목표
1. 민족 통일의 당위성을 인정하며 이를 열망할 줄 아는 인간
2. 통일에 따른 다소의 불이익과 희생을 감수할 수 있는 민족 공동체 의식을 가진 인간
3. 남북한 문화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남북한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
4.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나보다 못한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인간
5. 통일을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이룩하려는 신념을 가진 인간
6. 한반도 통일의 국제적 성격을 이해하는 인간
7. 냉전적 사고 방식 ꡐred complex`와 `blue complex`을 극복하고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줄 아는 인간
Ⅲ. 통일교육의 범위
Ⅳ. 통일교육의 지도방향
Ⅴ. 통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추종자로서의 역할 강조
2. 공동체 교육 부족
3. 비전문적이고 타율적인 활동
4. 다양성과 체계성 부족
5.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교원 양성에 소극적
6. 제한적인 자료에 의존하는 교육
7. 정부방침과 일선학교의 시행상 괴리현상
8. 통일 교육에 대한 부정적 반응
9. 낮은 입시 비중
Ⅵ. 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Ⅶ.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1. 학교 통일 교육 : ICT활용을 통한 교수기법 연구
2. 사회통일교육 : 온라인 원격교육을 통한 통일교육 연구
1) ꡐ질문답변시스템ꡑ을 통한 원격교육
2) 웹캐스팅(Web casting)
3. ꡐ사이버 통일교육센터ꡑ(http://www.uniedu.go.kr.)의 발전적 운영 방안
4. 북한의 정보화에 따른 ꡐ남북사이버통일교육ꡑ 가능성 모색
Ⅷ.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일교육은 일종의 정치교육 또는 사상교육이다. 정치교육이란 「사회질서와 체제유지를 위한 국민의 의식적 지지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이며 넓게는 한 체제(나라)가 이상으로 하는 인간교육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정치적 학습과정(정치사회화)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면 통일교육은 무엇이며 정치(사상)교육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인가? 통일교육은 「바람직한 방법과 방향에서 통일을 실현시키는데 걸맞은 가치관과 태도를 갖도록 하는 교육」이다. 나아가 「통일된 나라에서 바람직한 시민생활을 할 자질과 능력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기도 하다. 전자는 주로 시기적으로 보아 통일이 되기 전에 갖는 가치관과 태도이고 후자는 통일 후의 것이 된다. 그러면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 통일방법인가? 말할 것도 없이 민주적·자주적·평화적으로 통일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의 통일은 무엇인가. 자유롭고 민주적이며 평화롭고 전 민족의 복지가 이룩되는 나라와 체제이다. 따라서 한국의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체제의 유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통일교육은 「자유민족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생활태도를 갖게 하고 민족공동체형성을 위한 가치관과 능력을 갖게 하며 분단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갖게하여 장차 통일에 대한 논의와 결정에서 책임 있는 민족성원으로서 역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규정될 수 있다.
이렇게 규정해 볼 때 통일교육은 매우 넓은 뜻을 담는 개념이다. 거기에는 북한에 대한 교육, 자유민주이념에 대한 교육, 민주시민생활교육, 안보교육, 반공교육, 협의의 통일 자체에 대하 교육 등이 포괄된다고 본다. 그런데 지난날 우리나라에서 통일관련교육은 내외상황에 따라 또 중점방향에 따라 개념을 달리해 왔다. 1950˜1980년 초까지는 통일관련교육은 「반
- 참고문헌
-
민병천(1992), 신통일론, 서울:고려원
이상우(1987), 통일 한국의 모색, 서울:박영사
이영희(1999), 반세기의 신화, 서울 : 삼인
정영애(1998), 통일을 꿈꾸는 아이들의 북한여행. 한국어린이교육연구원
통일교육원(1999), 통일문제 이해
한국교육개발원(1997),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실천과제
황병덕, 통일교육 개선방안 연구, 민족통일연구원, 97-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