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성격,목적,실태,교육중점,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구성주의,학습지도방법,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목적,관점,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수업환경,수학적사고,단계별내용,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문제점, 수학과 방향
-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수학교육][수학지도][수학수업]수학교육(수학지도, 수업)목표,관점, 수학교육(수학지도, 수업)과 구성주의,컴퓨터활용,GSP활용,방법,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성격
Ⅲ.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목적
Ⅳ.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실태
Ⅴ.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교육중점
1.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 신장
2. 수학에 대한 흥미 고양
Ⅵ.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구성주의
Ⅶ.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1. 수학 학습을 보는 관점
2. 수학적 지식과 수학 학습
3. 수학 학습이론의 시사점
4. 열린 세계로의 수학
Ⅷ. 향후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학 교과의 주요 내용으로서 기초적인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 법칙, 성질 등의 내용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학생에게 이해하게 하는 데에는 발견학습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본다.
발견 학습이란 학습 내용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하여 기억시키는 수업이 아니고 학습 내용을 문제의 형으로 학생에게 주어 학생에 의한 발견창조가 가능하도록 장을 설정하여 학생 자신이 생각하게 하고 결론을 발견하게 하는 과정을 거치는 수업의 형태이다. 수학과의 학습 내용은 거의 전부를 문제 해결 학습의 형으로 전개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수업이 그와 같은 형으로 행해지고 있다. 문제란 해답을 필요로 하는 물음을 의미한다. 즉, 문제 속에 있는 조건을 찾아내어 유효하게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문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수학적인 문제가 되기까지의 과정도 중요시해야 한다. 그것은 수학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체험이며, 그것을 통하여 추상화, 이상화, 수, 양, 형에 착안하게 된다. 학생은 각각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 능력도 각 분야에 대하여 각양각색이다. 수학에 대해서도 잘 되는 학생, 되지 않는 학생이 있고, 좋아하는 학생, 싫어하는 학생이 있다. 이들 학생들에 대하여 각각의 장점을 인정하여 이것을 최대한 신장시켜 줌과 동시에 단점에 대해서는 될 수 있는 한 이것을 교정하는 한편, 다른 분야에 의해서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이라 함은 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것을 제일의 이상으로 하고 있는 학습을 말한다.
수학적 기능 숙달은 반복 연습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이 방법은 수학과에서는 전통적인 수업 방법 중에 편입되어 왔던 것이다. 즉, 「원리(규칙)→예제→연습」등으로 학습하는 것은 옛날부터 수학과의 수업 방식이었던 것이다. 그것은 근대에 와서는 이해 선행, 문제 해결 학습, 발견성, 창조성 등의 강조와 함께 연습은 지난날 모습을 잃어버린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1998) :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구광조·김진락·신성균·신현성·전평국·정은실(1988) :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서울교육대학교(2003) : 수학과 단계형·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우정호(2001) :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황우형 역(1997) :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민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 차터스쿨개념과 사례 - 정의, 미국에서의 차터스쿨
- [독문학사] 사실주의 Realismus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