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연 계획 및 교수학습지도안 - 중 3수학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Ⅰ. 교과분석·································································1
1. 수학의 특성
2. 수학교육의 목적
3. 교육과정으로써의 수학교육의 목표

Ⅱ. 단원 개관································································3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지도 목표
3.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단원 설정의 배경
5. 단원의 개통
6. 차시별 지도 계획

Ⅲ. 대상 학급 분석························································7
1. 학급실태
2. 실태 분석 및 대책

Ⅳ. 수업 지도안·····························································9
1. 학습목표
2. 필수학습 요소
3. ICT 활용 방안
4. 학습 준비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습내용
7. 세부 지도 계획

Ⅴ. 학습지도 방법 분석·················································16
1. 개괄적 교수 방법 및 수업모형 소개
2. 학습지도의 원리
3. 학습지도의 이론적 배경
4. 학습지도 방법
5. 수업모형

※ 첨부 a. 개인/모둠 학습지
b. 수업 시연 PPT
c.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추상성과 일반성
수학을 추상의 학문이라고 한다. 수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것들에서 추상된 개념이다. 또 도형도 구체적인 사물에서 재료, 색, 크기 등의 성질을 삭제하고 모양만을 추상한 개념이다. 또 추상개념은 사고의 대상에 대하여 하나하나의 단독 대상에서 일반적인 대상으로 옮겨 놓을 수 있다. 수학의 일반성은 추상성을 역방향으로 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추상성이나 일반성 때문에 수학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것이 되어 광범위한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2) 기호성과 형식성
추상에서 얻어진 개념이나 원리를 기호화하고, 그 기호의 표현으로 사고를 추진시켜 나아간다. 그 기호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호는 사고의 절약이나 표현의 간결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성호『교수방법론』(학지사 1999)
Marcy Driscoll 저, 양용칠 역『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교육과학사 2002년)
강옥기 『중학교 수학3』(두산동아 2012)
강옥기『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제2판』(경문사 2003)
김남희 외 5명 『개정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경문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수업 단계, 평가 단원 분석)⇩계획 시행(문제 해결)지도안 작성(PBL을 적용한 수업 계획 작성)⇩정리 및 반성커뮤니티에 회의록 및 저널 작성2. 문제 해결 방법 탐색(이론적 배경)가. PBL(Problem-Based Learning) 의 이론적 고찰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이론은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다섯 가지 학습원칙을 중심으로 한 학습 원칙이다.구성주의의 교수 ․ 학습 원칙은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

  • [컴퓨터교육] PBL을 바탕으로 한 5학년 컴퓨터 수업
  • 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먼저 PBL의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이해한다. 그리고 5-6학년 교과서의 학습내용 중 1차시를 선정하고 지도안을 작성한다. 지도안은 실제상황의 문제, 문제 해결 절차, 교사의 역할, 학습자의 역할, 교재, 평가 방안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필요시 수업을 위하여 워크시트(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문제 해결계획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 시켜 학습

  • [초등사회] PBL 모형을 적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 PBL 교수 - 학습 지도안 PBL 모형을 적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Ⅰ교과목: 사회 Ⅱ.학년 및 학기: 4학년 1학기 Ⅲ.시간 및 차시: 40분씩 2차시(12-13/17차시 중 13/17차시 녹화) Ⅳ.단원: 3-(2)단원 ‘우리 시도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 Ⅴ.본시 주제: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의 활동.Ⅵ.학습 목표 1. 도시가 발전해 가면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며 조화로운 삶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2. 님비현상에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교수(teaching) 분석- 교사의 국어과 수업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수업 내용 (수업 지도안 참고)2. 이론 적용한 수업 분석3. ADDIE 모형을 적용한 수업 분석4. 수업의 강점 분석 5. 수업의 제한점(약점) Ⅲ. 결 론▒ 참고 자료Ⅰ. 서 론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과제인 수업 분석을 위해 00중학교의 00교사 수업을 선택했다. 2005 교육 인적자원혁신 박람회 -「서울 교육의 날」우수 수업사례 발표 시연을 위해 2005년 6월 7일 KINT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학습과 연계되도록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과학습 내용 중에서 행사활동의 실제문제, 실제상황에 적용되는 것을 찾아내어 평소의 학습 성과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하고, 달성할 수 없는 학교 교육목표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도 있다.② 행사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두는 교육활동이다.학교에서는 행사활동의 주체가 학생이 되도록 해 주어, 행사의 계획,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