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체벌의 허용실태 및 간접체벌의 문제점해결방안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간접체벌의 의미와 허용에 따른 교과부와 교육청의 입장
1) 간접체벌의 의미
2) 간접체벌의 방법
3) 교과부에서 간접처벌을 허용한 이유
4) 체벌관련 교과부와 교육청의 입장
2. 현재 초중고등학교 학교교육의 실태
1) 통제불능에 빠진 수업시간
2) 교사가 꾸중하면 욕하고 때리고
3) 학부모, 교사에게 항의·협박
4) 소지품 검사도 제대로 못해

3. 간접체벌의 문제점과 원만한 해결방안
1) 교육법 시행령과 학생인권조례의 충돌
2) 간접체벌 허용 여부의 주요한 문제점
(1) 법률 적합성 및 명확성의 원리가 구현되었는가?
(2) 간접체벌을 허용하는 학칙 제정은 가능할 것인가
(3) 간접체벌의 범위는 어디까지이며, 그 효과가 있을까?
3) 간접체벌 허용문제 해결방안4. 간접체벌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전에는 교사의 체벌이 많은 편이었다. 사랑의 매라고 해 숙제 안해 온다던지 수업을 방해하는 행위시 바로 매를 맞는 적이 있다. 그중에 폭력적인 교사도 있어 잘못한 것도 없는데 야구방망이로 20대 이상 맞는 기억도 난다. 교과부가 초중고교에 간접체벌을 허용하기로 하고 구체적 범위는 일선 학교가 학칙으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체벌이 원칙적으로 금지된 전국 초중고교에 팔굽혀펴기 등 간접체벌과 출석정지 제도가 도입된다. 두발·복장·소지품 등의 학생생활규정을 학칙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학교의 자율권이 확대된다. 또 문제학생에 대한 징계강화를 위해 출석정지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출석정지는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범위 내에서 시행토록 하고 해당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기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학교에서의 간접 체벌을 허용하고, 학교장이 학칙을 통해 학생의 권리 행사 범위를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확정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진보 성향 교육감들이 이미 마련했거나 추진중인 학생인권조례와 체벌 전면금지 지침의 수정이 불가피해져, 해당 시·도 교육청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간접체벌의 실태 및 간접체벌의 문제점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용택, 2011, 참교육이야기 교육칼럼/학생인권 체벌 금지한다면서 간접체벌은 괜찮다
이덕난, 2010, 입법조사관, 교육학 박사, 주간경향 921호, 학생 간접체벌허용
김연주, 2011, 교실이 무너진다. 꾸짖는 교사에
이유진, 홍용덕, 2011, 한겨레, 교과부, 초중고 ‘간접체벌’ 허용
탁상훈, 2011, 조선일보, 교실이 무너진다, 교과부 "허용" 교육청은 "금지"… 교사들 간접체벌 놓고 혼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11, 간접체벌도 인권침해’라는 국가인권위 결정에 대한 교총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
  • 해결방안 중 인성교육과 체벌제도에 대해 심층적으로 토의해보았다.Ⅱ.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1. 학교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School violence)은 학교 내ㆍ외에서 발생하는 학생들 간의 폭력을 말한다. 학교폭력을 학교와 관련된 모든 폭력이라고 정의하는 경우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그 중 일부의 경우만 학교폭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제 2조 1호에서는 ‘학교폭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10. 학교폭력의 특징11.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1)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2) 매체를 통합 폭력의 간접 경험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4) 교우관계 불만5) 개인과 집단의 대립에서 오은 소외감6) 청소년들이 신체적

  • 가정폭력의 이해
  • 허용적 태도의 결과로서 나타나고 있음은 대체로 인정되고 있다(Dibble &Straus, 1990; Webb, 1992; 김재엽, 1998b). 이러한 맥락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의 가정폭력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여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폭력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예방적 개입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지금까지의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원인추적, 실태보고, 치료사례 연구 및 치료모델 개발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었다. 희생자에 대한 서비스도 매

  • [교육심리학] 학교체벌 찬반논쟁의 한계와 극복
  • 체벌에 관한 논쟁1. 체벌의 교육적 효과2. 체벌의 문제점Ⅲ. 체벌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 Ⅳ. 결론 연구수행일정 1주차체벌에 관한 자료 수집2주차체벌에 관한 자료 수집3주차문헌 및 자료 분석4주차문헌 및 자료 분석5주차연구서 작성 및 제출.연구결과의 기대효과올바른 체벌에 관한 기준 성립참고문헌1 박준희(1983), 외국의 체벌교육실태, 새교육 통권 제345호2 이성진외(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해, 교육과학사3 신명희외(20

  • 사회과학 아동 복지
  • 간접적이든 악영향을 미치게 되며, 지속적인 환경의 결핍은 아동들에게 욕구의 좌절을 경험하게 하고, 정서불안이나 신체적 이상을 경험하게 하며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가출 등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아동복지는 사회문제의 예방과 미래인력의 보호와 양육 등의 측면에서 그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아동복지의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