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학생인권 정보수집][학생인권 양성평등]학생인권의 개념, 학생인권의 제반규정, 학생인권의 교사체벌, 학생인권의 결의문, 학생인권의 정보수집, 학생인권의 양성평등, 향후 학생인권의 내실화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인권의 개념

Ⅲ. 학생인권의 제반규정
1. 학생의 법적 지위
1) 특별권력관계론
2) 재학계약론
2. 학생의 사회적 지위
3. 학생의 ‘제도적 삶’의 특징 : 순종과 순종 강화 체제

Ⅳ. 학생인권의 교사체벌

Ⅴ. 학생인권의 결의문

Ⅵ. 학생인권의 정보수집

Ⅶ. 학생인권의 양성평등

Ⅷ. 향후 학생인권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와 관련된 인권침해 문제의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인권이 침해되는 원인은 교육제도 및 교육정책의 문제점, 학교관리자 및 학교운영상의 문제점, 교사의식의 문제점, 학부모 의식의 문제점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들 문제점은 상호 얽혀서 학생인권의 실태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한다. 최근 NEIS 관련 논쟁의 왜곡은 교육정책의 문제점에 학교관리자 및 일부 학부모들의 의식의 문제점까지 복합적으로 얽혀서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0교시 수업 등 학생 휴식권 침해의 문제도 대학입시제도를 비롯한 교육제도 전반의 문제점, 학교관리자들과 학부모들의 낮은 인권의식이 원인이 된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자치활동이 활성화되지 않는 것은 직접적으로는 학교관리자의 문제 때문이나, 간접적으로는 학생 자치활동에 대해 실효성 있는 규정을 전혀 두지 않은 교육법령의 문제점 때문이기도 하다.




≪ … 중 략 … ≫




Ⅱ. 학생인권의 개념

일반적으로 학생이란 ‘규칙적으로 학교에 등교하여 학습활동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즉 학생은 학습자이면서, 미래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 사람, 교사로부터 지도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학생을 이해함에 있어서 학생들의 권리를 강조할 것인가, 의무를 강조할 것인가에 따라 학생을 보는 인식과 기대가 달라진다. 성인들은 학생들에게 권리보다 의무를 기대하거나 요구하는 반면, 학생들은 자신의 요구를 밝히거나 권리를 주장하기도 하고 성인과 동등한 행동을 할 권리를 강조한다(조명렬, 2002 : 11).
참고문헌
김길준(2002), 중학교의 지배적인 학교문화와 학생인권 침해간의 관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고영남(2012), 학생인권과 지역교육운동의 과제와 전망, 아주대학교 법학연구소
유성상(2011), 학생인권 담론과 주요 쟁점 분석, 한국교육정치학회
오동석(2010), 학생인권조례에 관한 몇 가지 법적 쟁점, 대한교육법학회
조명렬(2002), 중등학교 인권교육 실행 방안,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최형찬(2011), 인권, 학생인권, 학생인권조례, 범한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 연예인 인권선언
  • 수집광(data-mania)이 되었다. 특히 컴퓨터의 개발로 모든 정보처리에 일대 혁명을 가져옴에 따라 프라이버시의 침해가능성은 더욱 증대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정보 상의 프라이버시’가 새로운 권리로 부각되고 있다. 여기에 ‘프라이버시권리’라 함은 정보통제권으로 이해하여 개인(또는 집단)이 자기에 관한 정보를 언제, 어떻게 그리고 어느 범위에서 타인에게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 권리, 즉 적극적 개념으로서 이해되어진다.인터

  • 사회과학 청소년복지
  • 정보교류, 봅다 체계적인 정보수집체계의 마련등을 통한 산호협조적인 공동노력이 필요하다. 이뿐 아니라, 청소년들이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가 많거나 서비스의 접근성이 어려울 때는 청소년들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성인의 의도와 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형식적 서비스가 될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one-stop service 와 같은 통합적 서비스가 이루어지되 청소년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⑤ 청소년의인권보호 및 참

  • 장애인 재가복지사업
  • 개념에 의한다면 특별한 이념이나 방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입소시설이 아닌 시설을 통칭하는 부분명칭으로 볼 수 있다.)② 지역사회에 기초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는 의미로 사용 (시설내의 공간에서 잘 짜여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능보다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의 가정, 학교, 직장 등의 현장에서 머무르고 있는 상황에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통합 지향적인 시설이라는 이념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68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682) 국제화정보화시대에 따른 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 703) 기타 청소년 복지정책의 방향 739. 핫이슈 73Ⅲ. 결론 79느낀점 81참고문헌 84참고사이트 85부록 86Ⅰ. 서론지난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실태를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줘 많은 화제를 몰고 왔던 MBC TV 「느낌표」, 하자하자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현실을 너무나도 현실적

  • [교육제도]공교육제도의 기원, 의무교육의 의미
  • 교사의 권위를 살리기 위해 학생교육을 위해 불가피한 경우 적절한 체벌을 할 수 있도록 학칙에 반영토록 다시 한번 권장하기로 했으며, 교원임용시험에서 지필고사 비중을 줄이고 수업실기 능력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의무교육의 의미1. 의무교육의 개념①개념의 정의강제 취학에 의한 교육이라는 의미에서의 의무교육은 고대 그리스에서도 그 기록을 찾아 볼수 있을 정도로 역사가 매우 깊다. 그러나 국가가 평등한 교육기회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