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 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아동복지의 대상
3.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4.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5. 아동복지사업의 기능
1) 지지적 서비스
2) 보완적 서비스
3) 대리적 서비스
6. 아동복지실천방법 및 기술
1) 개별 상담
2) 집단 상담
7. 아동복지실천분야
1) 보육사업
2) 장애 아동사업
3) 입양사업
4) 가정위탁사업
5) 소년소녀가정 지원사업
6) 시설보호사업
7) 아동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① 방임
② 신체적 학대
③ 정서적 학대
④ 성적 학대
(3)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① 개인적 요인
② 가족 내 요인
③ 사회문화적 요인
④ 생태학적 관점
(4) 아동학대의 결과
(5) 아동학대의 현황
(6) 아동학대의 관련법
(7) 아동보호서비스
① 개념 및 목적
② 전달과정
③ 아동학대예방과 치료 및 개입 서비스
8. 아동학대의 문제점 및 과제
Ⅲ. 기관방문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가 산업화·정보화 되어가면서 새로운 사회문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저출산 고령화 현상, 청년실업 증가, 환경오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사회전반에 걸쳐서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현상은 아동복지의 부분에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아동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
아동은 어느 사회에서나 미래 사회 발전을 이끌어 나갈 차세대 인력이다. 우리는 이러한 아동이 안녕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살 수 있도록 보호, 양육하여야 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동은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생활하기가 힘이 들며, 특히 출생에서 2세 정도까지의 영아기에는 기본적인 욕구조차 스스로 해결하기가 어려운 존재이다. 또한 현재까지 아동에 대해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아동기의 발달이 생애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동기의 적절한 발달에 대하여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동에 대한 인식변화와 아동복지서비스는 여전히 취약한 상태이다. 현재 우리나라 아동의 사회적 보호는 시설보호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많은 아동이 위태로이 생존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국외입양아의 수가 국내입양아의 수를 압도하고 있고 학대받는 아동에 대한 인적·물적 인프라의 부족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아동에게 직접적·간접적이든 악영향을 미치게 되며, 지속적인 환경의 결핍은 아동들에게 욕구의 좌절을 경험하게 하고, 정서불안이나 신체적 이상을 경험하게 하며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가출 등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아동복지는 사회문제의 예방과 미래인력의 보호와 양육 등의 측면에서 그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아동복지의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는 아동이 가능한 한 자신의 부모를 알고 자신이 태어난 가정에서 양육 될 수 있도록 가족 구성원과 아동을 돕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으며, 그 목적은 부모들이 감당하지 못하는 양육의 기능을 지지, 보완, 대리하며 또한 기존의 사회제도를 개혁하거나 새로운 제도를 창출함으로써 아동과 그 가족의 상황을 개선하는데 있다. 아동의 심신발달에 영향을 주는(여러 가지 환경 조건) 장애를 제거하고, 그것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또한 아동복지라고 한다. 즉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또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게만 관심들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공사의 여러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 경제적 · 보건적인 모든 생활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동복지의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그 정의를 다르게 내리고 있다. 우선 미국의 대표적인 아동복지학자인 카두신(kadushin)은 아동복지를 부모가 자녀양육의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거나 지역사회가 아동과 가족이 필요로 하는 보호와 자원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하였다. 코스틴(Costin)은 아동복지를 아동과 그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한편 모든 아동과 청소년의 복리 증진을 위한 것이라고 하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복지 사업의 근본 목적이 달성되도록 가정생활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칸(Kahn)은 기존의 정상적인 사회공급체계가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행해지는 것과 전체 일반아동의 복지사업을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나누어질 수 있으며 전자의 개념을 잔여적인 것으로 후자의 것을 제도적인 것, 즉 학교, 도서관, 공원, 놀이터 등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보건복지부에서는 ‘사회의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요보호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 ·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 발달할 수 있도록 보호 · 지원하여 그들의 건전육성을 도모하는 것이다. ’ 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2. 아동복지의 대상
아동에 대한 연령구분은 법마다 다르게 짓고 있는데 우선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짓고 있으며, 영유아법에서는 ‘영·유아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이라고 규정짓고 있다. 또한 청소년육성법에서는 ‘청소년이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의 자를 소년’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민법에서는 ‘만 20세 미만의 자를 미성년’이라고 하고 있다.
아동복지사업의 대상은 행정주의 편의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과 일반아동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일반아동이란 일반적으로 외부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아동을 말하며,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란 외부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그러나 이렇게 일반아동과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구분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건 일반아동이건 아동은 일정 기간 동안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할 정도로 미성숙할 뿐 아니라 자신의 생존과 생활 그리고 권익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하기 어려우므로 부모나 사회에 의한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다양한 가족의 아동복지
  • 다양한 가족의 아동복지최근 우리사회에는 다양한 가족환경에서 생활하는 아동이 증가하고 있다. 일시적으로나 영구적으로 조부모와 생활하게 된 조손가족의 아동, 북한을 이탈하여 남한에 거주하게 된 새터민가족의 아동, 국제결혼을 통한 이민으로 구성되었거나 외국인노동자로서 국내에 거주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아동, 실종상황이 발생하여 부모와 헤어져서 생활하게 된 아동 등 다양한 가족배경과 상황 속에서 생활하게 된 아동

  • 아동복지의 학문적 배경
  •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은 초기 사회복지학의 체계를 성립시키는 데 기여한 바가 렀다. 특히 오늘날에 있어서는 아동문제를 포함한 사회문제의 발생과 대책에 대한국가의 책임이 강조되는추세이므로 정치학, 경제학, 법학 등의 이론적 배경이 사회복지 및 아동복지의 실천에 적용되고 있다. 관련 학문의 아동복지에의 적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사회학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공동생활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사회학의 이론적 체계 중

  • [아동복지] 아동복지시설, 아동복지사업의 내용을 통해 본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의 과제와 전망 분석
  • 아동복지의 전망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의 합성어이다. 그러나 엄격하게 보면 이 아동과 복지라는 두 개념도 그리 단순 명료하지만은 않다. 왜냐하면 복지라고 하는 상태는 이상적-현실적, 추상적-구체적 등과 같이 다면적이고도 다소 상반된 개념을 포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동도 개인차이가 크므로 모든 아동을 일괄 처리하듯 묶어서 정의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사실 이러한 개념적 속성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회과학

  • 프로젝트 스펙트럼
  • 사회적 이해, 과학, 운동 등의 지식영역별 평가활동들을 구성2단계시기-1988~1993매사추세츠 주 섬머빌과 록스베리 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스펙트럼 연구 실시개발된 평가활동의 하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현장용 검사도구 개발지식 영역별 주요 능력 개발을 도와주는 학습센터 활동 구성저소득층 거주 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지도 프로그램 구성영역별발달이론&다중지능이론영역별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

  • 청소년 복지아동청소년 복지와 청소년 개발을 위한 영성의 개념화
  • 복지와 청소년개발을 위한 영성의 개념화영성은 인간 존재론 또는 인간경험, 특히 여성, 고령자, 아동과 청소년 등을 포함하는 불리한 상황에 있는 대상 집단들에게는 하나의 근본적 차원으로 여겨지고 있다.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영성 또는 청소년의 영성적 차원은 다른 대상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연구가 성인과 관련한 영성과 종교적 실천에 집중되어왔다.최근 벤슨, 로홀케파르틴과 루드는 사회과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