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교육]학부모교육의 정의, 학부모교육의 필요성, 학부모교육의 정보, 학부모교육의 문제점, 학부모교육의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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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교육의 정의

Ⅲ. 학부모교육의 필요성

Ⅳ. 학부모교육의 정보

Ⅴ. 학부모교육의 문제점

Ⅵ. 학부모교육의 발전 방향
1. 학부모교육의 기회 확대와 여건 선진화
2. 자원 및 교육 정보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3. 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확보 및 자원봉사 인력 활용의 극대화
4. 프로그램의 차별화와 특화
5. 새로운 학습 기법 및 노하우의 개발
6. 정보화 대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부모들이 갖는 자녀 교육에 대한 기대와 목표는 “모든 면에서 남보다 앞서야 하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공부 성적이며, 공부성적의 최대 목표는 올백이나 일등이다.” 라고 잘못 생각하는 학부모가 있는 등 교육의 소비자격인 학부모의 의식도 과연 이에 맞추어 변화되고 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학교 교육은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을 지원하는 학부모의 의식이 갈등을 일으키고 상층 될 경우 교육의 목표 달성이나 효과면 에서도 큰 장애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은 신체발달 및 건강, 지적인 발달, 정서적 발달 및 사회적 발달의 기초는 거의 가정교육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 시절에는 가소성이 많기 때문에 부모의 영향을 어느 시기보다 많이 받게 되므로」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올바른 이해는 학교 교육의 발전을 위한 선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가 변천되고 고도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 가정의 교육적 기능은 약화되고 있는 반면, 학부모들의 생업과 계층 상승 수단으로서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과 교육열은 대단하여 학교 공부를 하고 돌아오면 틈을 주지 않고 두 세 곳의 학원에 보낸다거나, 시험 점수에만 너무 집착하여 성적이 나쁘면 심한 꾸중을 하여 공부에 대한 압박감을 주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는 것도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참고문헌
심성보(1992) : 학부모의 교육 참여 동향과 전망, 한국교육연구소
유효순·이원영 공저(2003) : 부모 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이수 : 교육학
정문자 저(1983)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한국어린이 교육협회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대구지부(1999) : 대구지부 홍보지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1998) : 참된 학부모를 위한 길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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