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역사,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

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역사

Ⅵ.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1. 교과 활동
2. 특별 활동
1) 학급 및 학생회
2) 클럽활동
3) 행사교육
3. 특별 프로그램

Ⅶ.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생애단계별 범 국민 대상 진로지도서비스의 형평성 미흡
2. 타 부처·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진로지도 업무·활동 파악 미흡
3. 부처·기관간 진로지도 서비스 총괄·조율장치 미비
4. 공공의 상호이익 추구를 위한 파트너쉽 구축의 기반 열악
5. 개인·조직간의 연계를 촉진시키는 기반 취약
6. 웹기반 진로정보의 기관간 폐쇄망

Ⅷ.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천 방향
1. 노동을 천시하는 경향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저해한다
2. 사무, 관리직에 대한 선호는 지양되어야 한다
3. 돈이 곧 행복이라는 생각을 자녀에게 심어 주어서는 안 된다
4. ꡐ일류 대학은 곧 입신 출세ꡑ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5. 부모가 선호하는 직업을 자녀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직업구조가 전문화됨에 따라 고도의 지식과 기능을 필요로 한다. 더불어 직업의 분화와 새로운 직업의 탄생, 직업시장의 급속한 변동으로 인한 직업 세계의 다양화는 직업 선택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의 정착을 혼란하게 하여 직업 세계에의 적응을 어렵게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 기관의 대중화 추세와 고학력 사회로 학력 팽창의 문제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 또한 직업 세계에서 전문직, 기술직, 사무직 등 모든 분야에서 이제는 한 번 배운 기술과 지식만으로는 그 자리를 지킬 수 없게 되었다. 즉, 매스컴의 발달과 정보의 급증이 기술과 지식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으며, 일정 기간에 한 번씩 새로 배우지 않으면 제자리에 머물러 있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히려 뒤로 처지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사회는 누가 먼저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갖고 이용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각 개인이 삶의 위치와 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에 정보의 이해와 습득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정보화 시대의 직업 세계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또 사회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 오늘날 교육의 필요성으로 증가하고 있다.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

진로지도란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시켜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올바르게 계획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게 하며, 선택한 직업을 적절히 준비함은 물론 그 직업에 취업하여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
참고문헌
▷ 김충기(1986), 진로 교육과 진로 지도, 배영사
▷ 김봉환·김병석·정철영(2000), 학교 진로상담, 서울: 학지사
▷ 박정숙(1991), 진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활용을 통한 진로 탐색에 관한 연구
▷ 송현정(1993), 진로성숙과 성격요인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안창일(1981), 진학지도의 기술,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장석민(1988),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진로교육학회(199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가족복지
  • 필요성 강조 1960 년대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빈곤해소, 시민권, 사회정의, 형평성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심리학적, 정식분석학적 접근 실천에 대한 공격이 일기 시작함. 이 시기에 등장한 일반체계이론, 사이버네틱, 가족체계이론 등의 개념은 “환경속의 인간”에 초점을 둠. 1970 년대와 1980년대 가족에 대한 관심 새롭게 부각. 가족해체와 그로 인한 사회적 대응에 관심 증대됨. 정책적 영역에서 보다 포괄적인 가족정책 개발에 대한 압력이

  • [교육사회] 청소년 인성교육
  • 교육의 저해 요소이다.이러한 문제점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인성교육을 저해하는 것으로서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다.본 연구는 인성교육의 개념과 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러한 인성교육의 현재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 그 구체적 실천 방안을 알아 볼 것이다.2. 연구의 문제와 방법위에서 기술한 필요성과 목적에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배타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 단계와 영역,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실천방안
  •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와 영역,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방안 분석Ⅰ. 서론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1.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3. 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고등학교의 금연교육,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고등학교의 국제이해교육, 고등학교의 철학교육, 고등학교의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교육), 고등학교의 통일교육, 고등학교의 소비자교육, 고등학교의 신용교육 분석Ⅰ. 고등학교의 금연교육1. 청소년 흡연 동기와 요인2. 흡연과 청소년 비행3. 흡연행동 수준에 따른 청소년 금연지도1) 잠재 흡연가능그룹2) 초기 흡연그룹3) 습관적 흡연그룹4. 고등학교의 금연교육1) 목적2) 추진 배경3) 관련 근거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