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용어정의
2. 의미
3. 방과후학교 목표
4. 방과후학교의 도입과정
5. 방과후학교의 현황
6. 부산의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
1) 운영주체의 다양성
2) 교육 대상 및 장소의 다양성 추구
3) 학생 선택권이 보장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4) 다양한 인적자원 활용
7. 부산의 방과후학교 운영현황
8. 선행연구
1)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 후 교실 운영 실태에 관한 정책 연구, 2005, 한국교육개발원>
2)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 연구, 2002. 경희대학교, 권오인.>

Ⅲ.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관리자들의 인식]
1. 방과후학교의 목적에 부합되는 본교의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2. 인력 채용시 지원현황과 가장 많은 비중을 보는 것

Ⅳ.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 면담 교사의 신분
2. 방과후학교에 교사들의 참여도와 담당 과목
3. 방과후학교에 외부강사가 초빙되는데에 대한 생각
4. 방과후학교에 지원하게 된 동기
5. 업무 부담의 증가도
6. 적절한 대가의 여부

Ⅴ.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1. 면담 강사의 신분
2. 방과후학교 외부강사들 주된 업무
3. 방과후학교 운영현황에 대한 주관적 및 객관적 견해
4. 방과후학교 교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5. 방과후학교에의 학생들의 참여도
6. 보육 또는 수업에서 느낀 점과 생각
7. 향후 방과후학교 운영에 바라는 점.
8. 업무과중에의 여부

Ⅵ.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1. 면담 학부모들의 상황
2. 방과후학교의 선호도
3. 방과후학교 과목에 대한 질문
4. 방과후학교 강사에 대한 선호도
5. 방과후학교에 보내는 이유

Ⅶ.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 학생들의 가정환경
2. 방과후학교의 선호도
3. 방과후학교 수강 과목
4. 방과후학교 운영 교사에 대한 선호도
5. 방과후학교 운영 시설에 대한 만족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과후학교는 인성․창의성 교육 강화,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체제 내 흡수, 소외 계층의 교육복지 실현을 강조하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라 2005년도 시범학교 도입으로부터 시행되었다. 방과후학교의 구체적인 추진배경은 ’96년도 이후 특기ㆍ적성 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는 한계 있었고, 소득 계층별ㆍ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학업 성취도와 소득 격차로 이어짐에 따라 이를 해소할 방안이 필요했다. 또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 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이 증가됨에 따라 교육뿐 아니라 보육 프로그램이 강화된 방과후학교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방과후학교가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를 충족시키고, 심화되는 사회양극화를 완화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며 사교육비를 경감시키려는 목적에서 시행되었다.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방과후 학교 운영 보고

교육정책에 따라 방과후학교가 시행되면서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실시되었다. 그러나 선행된 연구결과들은 교육정책에 따른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단위학교 중심의 외면적인 통계자료들로 보여 졌다. 그 결과 선행연구에서는 방과후학교가 시행목적을 실제적으로 얼마나 충족하는지 알 수 없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단위학교 내의 방과후학교에 관련된 사람들의 면담을 통해 방과후학교 운영실태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듣는 것으로써 내면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시내에서 방과후학교가 잘 운영되고 있는 ‘서명초등학교’를 연구대상학교로 선정하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계자(현직 교사, 학교 관리자, 외부 강사)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면담하였다. 이를 통해 방과후학교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방과후학교의 현실과 필요성에의 여부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용어정의
1) 학교관리자 : 방과후학교를 직접 운영하는 학교의 고위 관리자(교장, 교감)
2) 교사 : 일반 현직 교사이면서, 방과후학교 수업을 직접 하는 교사
3) 강사 : 외부강사
4) 학부모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자녀를 맡겨본 부모
5) 학생 : 방과후학교에 참여해 본 학생

2. 의미
「방과후학교」는 “수요자(학생·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교육활동”이다. 단위학교가 정규수업 이외의 시간대에 학교 시설을 활용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면, 학생과 학부모가 수강료를 지불하고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수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방과후 학교 운영 보고
•교육인적자원부․부산광역시교육청 (2007) 부산방과후학교 시범운영 통합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 부산방과후학교 운영 릴레이 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5)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 후 교실 운영 실태에 관한 정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7)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국제 세미나
•교육인적자원부․부산광역시교육청 (2007) 부산방과후학교 시범운영 통합보고서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 연구, 2002.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권오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학교 부적응을 겪고 있으며, 집단따돌림, 정체성 혼란, 정서장애 등을 경험하는 비율이 주류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행정자치부(2007)의 조사에 따르면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2007년 8월 현재 6세 이하가 59.8%, 12세 이하가 32.5%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이들은 주로 유․초등학생들이지만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수년 내에 청소년의 한 층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이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 학교 적응, 차별․소외감 해소가 사회적, 교육적 과

  • 학교교육과청소년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 각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체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 각 학교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학교별로 각각 2가지 이상 이유와 함께 서술한다.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관심있는 내용을 토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 방과후학교의 개념3방과후학교의 목표 및 교육적 효과4방과후학교의 변천 과정5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6서울삼육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2023학년도)7서울삼육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8대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2023학년도)9대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10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대상과 차시별 내용11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선택한 이유, 구

  • 주일 제수 업에 따른 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
  • 학교의 주5일수업제 운영방안 연구’(정광희 외,2011) 가 학교환경 또는 청소년환경에만 국한된 연구중심- 교육환경변화로 인한 청소년활동환경 변화탐색과 이들 환경간 연계를 위한 방안모색이 미흡한 결과 ※ 주 5일수업제 전면시행에 따른 학교수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청소년활동환경 변화 전략과 관점으로 분명하게 대응하고자, 가. 문헌, 사례조사, 설문조사와 면접조사(추가,양적질적)를 병행한 실태에 대해 다각적 조사 ․ 분석. 나.

  • 주일 수업제에 따른 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 학교의 주5일수업제 운영방안 연구’(정광희 외,2011) 가 학교환경 또는 청소년환경에만 국한된 연구중심- 교육환경변화로 인한 청소년활동환경 변화탐색과 이들 환경간 연계를 위한 방안모색이 미흡한 결과 ※ 주 5일수업제 전면시행에 따른 학교수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청소년활동환경 변화 전략과 관점으로 분명하게 대응하고자, 가. 문헌, 사례조사, 설문조사와 면접조사(추가,양적질적)를 병행한 실태에 대해 다각적 조사 ․ 분석. 나.

  • [교육복지론] 방과후 학교
  • 학교』 시범학교로”, “찾아가는 방과 후 학교 컨설팅 활동” 등의 뉴스를 많이 접할 수 있다. 현재 방과 후 학교가 많이 실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2010년 방과 후 학교 현황 분석(2010.6월 기준)을 보면, 방과 후 학교 참여율은 전체 학교(11,231개교)의 99.9%(11,226개교)가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학생(7,219,835명)의 63.3%(4,573,385명)가 방과 후 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학교급별 학생 참여율은 초등학교 54.0%, 중학교 60.1%, 고등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