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학교시설의 정의,조건, 학교시설의 멀티미디어교실,미디어정보센터, 학교시설의 교육방송시설,확충, 학교시설의 문제점,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시설의 정의

Ⅲ. 학교시설의 조건
1. 안전성
2. 융통성
3. 미관성
4. 연계성
5. 이용성
6. 관리성

Ⅳ. 학교시설의 멀티미디어교실

Ⅴ. 학교시설의 미디어정보센터
1. 학습을 위한 공간
1) 개별 학습 공간
2) 소집단 학습 공간
3) 중집단 학습 공간
4) 대집단 학습 공간
2. 제작을 위한 공간
1) 매체 제작실
2) 텔레비전 제작실
3) 사진제작실
4) 녹음/복사실
3. 교수매체를 보관, 관리하기 위한 공간
1) 정리실
2) 기교재 보관실
3) 수리실
4) 서가/대출대
5) 행정실

Ⅵ. 학교시설의 교육방송시설
1. 교육방송 시설 및 관리의 필요성
2. 위성방송 및 UHF 수신에 필요한 기술
3. TV 공청 시설
4. 다원방송 시설
5. Studio 시설 및 위치
1) Studio 시설
2) Studio 크기 및 위치
6. TV 수상기 설치

Ⅶ. 학교시설의 확충

Ⅷ. 학교시설의 문제점

Ⅸ. 학교시설의 발전 방향
1. 교육시설의 발전 방향
2. 7차 교육과정에 적합한 학교시설 계획
1)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수행과 미래 정보화 교육에 대비한 기존학교 시설 대응 방안
2) 시설 개선 방안 및 추진계획
3. 추진계획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최고의 교육열이라는 변인이 이 과제를 입안하고 추진하는 원동력으로서 작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정부가 어떤 계획 하에 어떤 과정으로 국민의 열망을 조직화 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 최대의 관건이 될 것이다. 이 과제의 더 큰 전기는 학급 당 학생 수를 획기적으로 감축하는 장․단기 정책에 대해서 바로 국민과 정부와 국회가 한 마음이 되는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는 일이다. 우리의 미래가 자녀의 교육에 달려있고 대부분의 자녀들이 공교육 체제 속에서 그들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면 당연히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교육의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수업 효과를 높이는 일련의 시설과 제도의 개선일 것이다. 교사의 수업 효과를 가능하게 하는 적정 학급 규모의 제공이야말로 모든 공교육 문제의 핵심적인 문제일 것이다. 학교의 시설과 교원의 공급과 교육과정의 개정과 교육법령의 정비도 기본적으로 학급당 인원수가 적정하지 않으면 아무 효과를 볼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 국가의 미래는 그 국가의 현재의 데이터에서부터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현재의 데이터가 그 국가의 미래의 경쟁력이요, 앞으로 그 국가가 실현 가능한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면, 그 국가의 현재의 데이터에는 그 국가의 모든 것이 용해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학급 당 학생 수는 한국이라는 국가의 국민들의 교육을 보는 시각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미래는 청소년의 현재의 삶의 조건과 그 모습에 달려있고 여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건은 가정과 학교와 사회의 교육적 여건에 있으며 학급 당 학생수라는 조건은 학교 교육 효과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호, 시·도 교육청의 교원정보화 교육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교육부, 소규모학교 시설 모형 다양화 방안 연구, 교육정책 과제 논문, 1998
심영섭, 교육망 구성을 통한 지방도시의 학교시설 복합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2005
유향산, 경제적 교육공간 시설설비, 교육문화사, 1991
오욱환, 학교교육과 불평등, 교육과학사
제주도북제주교육청, 서부지역 초·중학교 시설 통계와 도면,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 구축 방안
  • 교육 당국에서 학교 도서관과 일선 수업과의 연계방안에 대한 뚜렷한 제시도 주어지지 않고 있으며 현장에서 부딪치는 여러 시설적 문제점도 해결방안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교육환경의 변화와 더불어서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고찰하고 도서관 활용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한 학교도서관의 시설 및 자료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 해 보기로 한다.Ⅱ. 본론1. 교육환경의 변화와 학교도서관의 인프라 구축가. 정보사회의 도래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개혁의 동향Ⅵ. 교육개혁의 추진이념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3. 발달주의적 이해와 처방4. 인간적이고 친밀한 교실 분위기의 조성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와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71) 미디어 교육의 정의 ∙∙∙∙∙∙∙∙∙∙∙∙∙∙∙∙∙∙∙∙∙∙∙∙∙∙∙∙∙∙∙∙∙∙∙∙∙∙∙∙∙∙∙∙∙∙∙∙∙∙∙∙∙∙∙∙∙∙∙∙∙∙∙∙∙∙∙∙∙∙∙∙∙∙∙∙∙∙∙∙∙ 7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

  • [컨텐츠산업] 미국 컨텐츠 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 산업 정책의 현재와 미래 분석
  • 멀티미디어제작자 양성 교육 과정5. 미국대학 디지털 컨텐츠 관련 교육 사례 분석1) 대학 교육 사례의 개요2)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학과 프로그램3) 대학 교육과정의 분석Ⅸ. 국내 디지털 컨텐츠 산업 정책1. 국내 정책추진 과정 및 시기별 현황2. 제작지원 정책3. 교육지원 정책Ⅹ. 한국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1. 소비자 수요의 증대2. 효율적 유통3. 인터넷 광고수익의 증대4. 인터넷컨텐츠 유료화 전략. 결론Ⅰ. 서론현재 컨텐츠

  • 미디어단체의 미디어 교육
  • 미디어 센터 건립을 통한 미디어 교육의 실시는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참여와 사회운동이라는 목적을 위해 이루어진 시민단체의 미디어교육과는 분명 활동의 목적과 방향성이 다르다는 결론 역시 쉽게 도출할 수 있었다.이처럼 미디어 단체는 기존의 미디어를 비평하기도 하고, 새로운 미디어 컨텐츠를 만들어 내기도 하고, 또한 이러한 컨텐츠를 만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단체로서, 영화진흥위원회, 문화관광부, 방송위원회, 방송문화진흥회등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