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의 교육사에 미친영향,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율곡이이의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를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1) 이기론(理氣論)
2) 인성론(人性論)
3. 율곡의 교육이념과 목적
1) 교육이념
2) 교육의 목적
4. 교육과정
5. 교육방법
1) 거경(居敬)
2) 궁리(窮理)
3) 역행(力行)
6. 율곡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1) 율곡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사에 미친 영향
2) 율곡 교육사상이 오늘날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율곡 이이의 생애(1536~1584)
율곡 이이는 조선 중종 31년(1536)에서 선조17년(1584)까지 생존했던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관향은 덕수(德水), 이름은 이(珥), 자는 숙헌(俶獻), 호는 율곡(栗谷), 석담(石潭), 우재(愚齋)등이다.
율곡은 나면서부터 영리하여 깨달은 바가 뛰어나서 말을 배우자 곧 글을 알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인애지심(仁愛之心)이 지극하였으며 또 지인(知人)의 안목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6세에 어머니를 따라 강릉 외가로부터 한성 수진방(현재의 종로구 청진동)으로 왔다. 율곡은 어머니에게 기본적인 학문을 배우고 나머지는 독학하였다.
13세에는 진사 시험에 합격하여 학문을 이루고, 그의 이름이 서서히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이 16세 되던 1551년 5월에 어머니 신사임당이 48세의 젊은 나이로 돌아가셨다. 율곡은 처음 어머니로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또한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남달랐으며 그래서 율곡이 느꼈던 인생에 대한 무상감은 매우 컸다.
율곡은 상복을 벗고 난 뒤 다시 어머니를 위해 심상(心喪) 일년을 더하였으며, 심상을 마친 18세 가을에 관례(冠禮)를 행하였다. 그리고는 19세 되던 3월 금강산에 들어갔고 1년을 머문 뒤 곧 금강산을 내려와서 강릉에 머물며, 「자경문(自警文)」을 지어 성인(聖人)을 준칙으로 삼아 공부할 것을 스스로 기약하였고, 21세 봄에 서울로 돌아와 한성시(漢城試)에 수석 합격하였다.
- 참고문헌
-
• 손인수(1995)「율곡사상의 이해」교육과학사
• 김진희·이기문 저(1999)「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3 - 한국교육사」지구문화사
• 박부순(2000)「栗谷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영호(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용하(2003)「栗谷의 敎育思想 硏究」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서명화(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관한 고찰」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변해철(2005)「李珥의 人性敎育論에 관한 연구」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연(2006)「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학교모범(學校模範)』에 나타난 가치․덕목 고찰」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양희(2002)「栗谷 李珥의 敎育思想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