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율곡이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4 / 2019.09.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율곡이이)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율곡 이이의 교육 사상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서구의 교육 철학과 교육 이론이 들어오기 전까지 유교가 교육 내용의 주를 이루었다. 이이는 이러한 유교 사상이 뿌리 깊게 박혀있던 조선 사회에서 자란 전형적인 인물이었다. 따라서 유교를 삶의 기본으로 여겼으며 실학교육이 굉장한 영향을 미친 유학자로서 자리매김한다.
이이는 조선의 성리학을 연구하며 훌륭한 것을 모아 정리하여 완성했으며 인간 개개인의 내적 문제를 실제 현실의 문제로 삼았다. 그리하여 실생활에서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율곡은 일생에서 교육에 많은 관심을 쏟았으며 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책으로 남긴 인물이다. 그는 학문을 처음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을 위해 격몽요결을 편찬하여 그들이 교과서로서 삼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학교모범, 시정사학도, 은병정사약속, 은병정사학규를 편찬하여 교육 이론을 제시하였다. 동호문답과 성학집요를 통해서도 율곡이 교육에 대하여 가진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정호훈, 「16세기 말 율곡 이이의 교육론 - 『격몽요결』 『학교모범』을 중심으로-」, 한국사상사학회, 2005
- 김경희, 「이이의 교육사상」, 율곡연구원, 1995
-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