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학과교육(과학수업)목표,구성,동기부여,수행평가, 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 구성주의,심미적경험,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목표
Ⅱ.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구성
Ⅲ.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동기부여
1. 시범 수업을 이용한 방법
2. 새로운 도구에 대한 흥미 유도를 이용한 방법
3. 사진자료 또는 비디오자료를 이용하는 방법
4. 자유로운 권장
Ⅳ.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장단점
2. 수행 평가의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찬반 토론법
5) 실기 평가
6) 실험‧실습법
7) 면접법
8) 관찰법
9) 점검법(Checklist) : 체계적 관찰
3. 수행 평가의 유의사항
Ⅴ. 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 구성주의
Ⅵ. 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 심미적 경험
Ⅶ.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지도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목표
과학교육의 목표는 첫째,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문제해결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능의 습득을 강조했다.
둘째,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기초적인 과학적 태도와 자연에 대한 친숙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자연에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접하며 자연을 탐구하는 방법의 습득을 강조했다.
셋째, 영역별 지식내용은 논리적 지식보다는 사물의 외적 관찰에 의해 사물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도록 하고, 물리적 지식과 자연환경의 변화를 직접 경험해 보고 실제 생활용구 등을 다루어 봄으로써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이 습득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학습능력에 대한 차이가 심하며, 흥미나 욕구, 학습의 속도, 학습 습관, 경험 등이 다르기 때문에 학년 단위 개념을 배제한 총괄 목표를 제시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사물을 바르게 지각 변별하고 기본적인 속성을 안다.
사물을 지각하고 변별하는 능력은 상위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이면서도 가장 기본적인 단계의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물의 지각과 변별은 지각적 특성과 직결된다.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오감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 여러 사물을 지각하고 변별하는 능력에 기초하여 사물의 기본적인 속성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물체를 보고 모양과 특성 알기, 여러 소리를 듣고 변별하기, 여러 물체의 냄새를 맡고 구분하기, 여러 물체의 질감 알기 등과 같은 내용의 교육목표 달성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곽덕주, 듀이의 심미적 경험과 그 교육적 의의,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권성기·임청환 옮김, 구성주의적 과학학습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0
강순희, 과학교육 연구의 세계적인 최신 동향, 화학교육, 1991
박승재·조희형, 과학학습지도, 교육과학사, 1995
정일교, 교수 학습과정과 창의력 지도, 대구광역시교육청 2002 장학자료 초(102) 창의력 개발과 교육, 2002
한국초등교육평가연구회,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