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학과교육(과학수업)목표,구성,동기부여,수행평가, 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 구성주의,심미적경험,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목표

Ⅱ.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구성

Ⅲ.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동기부여
1. 시범 수업을 이용한 방법
2. 새로운 도구에 대한 흥미 유도를 이용한 방법
3. 사진자료 또는 비디오자료를 이용하는 방법
4. 자유로운 권장

Ⅳ.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장단점
2. 수행 평가의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찬반 토론법
5) 실기 평가
6) 실험‧실습법
7) 면접법
8) 관찰법
9) 점검법(Checklist) : 체계적 관찰
3. 수행 평가의 유의사항

Ⅴ. 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 구성주의

Ⅵ. 과학과교육(과학수업)과 심미적 경험

Ⅶ.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지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목표

과학교육의 목표는 첫째,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문제해결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능의 습득을 강조했다.
둘째,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기초적인 과학적 태도와 자연에 대한 친숙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자연에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접하며 자연을 탐구하는 방법의 습득을 강조했다.
셋째, 영역별 지식내용은 논리적 지식보다는 사물의 외적 관찰에 의해 사물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도록 하고, 물리적 지식과 자연환경의 변화를 직접 경험해 보고 실제 생활용구 등을 다루어 봄으로써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이 습득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학습능력에 대한 차이가 심하며, 흥미나 욕구, 학습의 속도, 학습 습관, 경험 등이 다르기 때문에 학년 단위 개념을 배제한 총괄 목표를 제시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사물을 바르게 지각 변별하고 기본적인 속성을 안다.
사물을 지각하고 변별하는 능력은 상위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이면서도 가장 기본적인 단계의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물의 지각과 변별은 지각적 특성과 직결된다.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오감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 여러 사물을 지각하고 변별하는 능력에 기초하여 사물의 기본적인 속성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물체를 보고 모양과 특성 알기, 여러 소리를 듣고 변별하기, 여러 물체의 냄새를 맡고 구분하기, 여러 물체의 질감 알기 등과 같은 내용의 교육목표 달성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곽덕주, 듀이의 심미적 경험과 그 교육적 의의,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권성기·임청환 옮김, 구성주의적 과학학습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0
강순희, 과학교육 연구의 세계적인 최신 동향, 화학교육, 1991
박승재·조희형, 과학학습지도, 교육과학사, 1995
정일교, 교수 학습과정과 창의력 지도, 대구광역시교육청 2002 장학자료 초(102) 창의력 개발과 교육, 2002
한국초등교육평가연구회,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
  •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교육목표와 과학적 체계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연령발달단계에 따라 계통적으로 배분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은 기본적으로 사회문화의 발전과 그 반영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요구나 관심으로 규정되어진다. 즉, 교육에 대한 여러 생각과 의도를 실제로 교육과정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행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수업을 전개하는 입장이 있는 반면 서로가 대화하면서 진행되어지는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과학 기술의 발전이 지닌 의미를 논의할 때 자주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바꾸어 왔다는 점에서 그것이 인류에 미친 영향을 간과할 수는 없다. 특히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인쇄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대중화가 인류의 문화 발전에 미친 영향을 가볍게 평가할 수 없게 한다.인쇄술의 발전으로 책의 출판이 자유로와지면서 출판물의 양이 혁명적으로 늘어나 인쇄물

  • 환경교육의 현황 및 지도방안
  • 환경의 중요성이 점점 더 심화되면서, 선진국에서 일찍부터 진행하고 있던 환경교육이 우리나라에서도 정규적인 수업과정으로 포함되었다. 이것은 일반적인 수업과정에 못지않게 환경교육 또한 우리가 간과하고 지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그 목표가 환경의 긍정적인 면보다는 환경 문제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2
  • 과 비판1) 공헌2) 비판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미국의 교육을 개관해 보면 1970~80년대는 격동기라 할 수 있다. 교육의 큰 틀을 이끌어가고 있는 철학이 전통주의에서 진보주의 쪽으로 이동하고 있었으며 그 동안 미국 교육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던 행동주의 심리학이 점차 그 세력을 잃어가고 인지주의 내지는 구성주의 심리학이 대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 1 -1장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정의- Tyler는 교육 목표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조직-> 평가의 순환과정으로 교육과정을 정의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층위에 의한 분류)a) 공식적 교육과정-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가르치는 교육과정 (=공문서에 담긴 교육 계획)b) (12회) 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거나, 편성되어도 학교에서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내용c) 잠재적 교육과정-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