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의 현황 및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교육의 필요성, 현황, 프로그램 개발방법, 교수법, 평가방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환경교육이란?

2. 우리나라 학교 환경교육의 발전과정
1) 1980년대 이전의 학교 환경교육
2) 1980년대(제4~5차 교육과정기)의 학교 환경교육
3) 1990년대(제6차 교육과정기)의 학교 환경교육
4) 2000년대(제7차 교육과정기)의 학교 환경교육

3. 학교환경교육의 현황
1) 각 급 학교별 환경교과 교육 실태
2) 환경과목 선택 현황
3) 환경교육 담당교사

4. 교과 외 체험환경교육의 개념과 기대효과
1) 개념
2) 체험환경교육의 기대효과

5. 교과 외 체험환경교육의 프로그램
1) 체험환경교육의 방향
2)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6. 환경프로그램의 활용 사례
1) 레이니어 국립공원의 사례

7. 적절한 환경교육 교수 전략 개발

8. 환경교육의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환경의 중요성이 점점 더 심화되면서, 선진국에서 일찍부터 진행하고 있던 환경교육이 우리나라에서도 정규적인 수업과정으로 포함되었다. 이것은 일반적인 수업과정에 못지않게 환경교육 또한 우리가 간과하고 지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그 목표가 환경의 긍정적인 면보다는 환경 문제 등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도록 구조화되어 있는데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인간을 환경문제 해결의 중심으로 인식하는 인간 중심의 환경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나 이러한 인간 중심의 환경관은 올바른 의도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자연적’인 것이 아닌 ‘인위적’인 측면으로 흐르기 쉽다. 그러므로 환경교육의 문제는 ‘환경적’이고 ‘자연적’인 모습으로 탈바꿈 할 필요가 있을 것인데 이러한 환경 중심의 환경교육으로의 변화는 앞으로 학교 환경교육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이라 할 것이다.

<본문>
1. 환경교육이란?
환경보전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련성, 환경문제 발생에 대한 책임인식, 유한한 자원의 올바른 이용과 보전에 대한 노력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 유럽의 경우 일찍부터 환경교육을 수업과정에 포함시켰으며, 민간 교육캠프 등에서도 동식물 소중히 여기기, 쓰레기는 반드시 가지고 돌아오기 등 기본적인 규칙을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가르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70년대, 제3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진행과정에서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의 부작용으로 곳곳에서 크고 작은 환경파괴와 오염문제가 발생하면서 환경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1982년 제4차 교육과정부터 환경교육을 교과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독립과목으로 시행된 것은 1995년 제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부터이다. 현재 초등학교는 3학년부터 학교 재량시간으로 연간 34시간을 설정하였고, 중학교는 선택교과 중 하나로서 환경교과를 설정하였으며, 일반계 고등학교는 교양선택교과에 《환경과학》이 신설되었다.
참고문헌
• <지역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관한 연구> 윤여갑,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 2003.05
• <자연해설(환경교육)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서윤호 2000.10.9
• <학교 환경교육과 사회 환경교육의 연계 방안> 김은철,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전국 환경교육 활동가 워크샾> 교재 서윤호 환경운동연합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현황과 예방대책에 대한 교사의 책무 및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 교육환경적 요인① 입시위주의 교육(시험스트레스, 지나친 경쟁주의)② 인간중심적 가치관에 대한 교육부족으로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과 애정이 부족하며 관계중심보다 목표지향적 가치관을 많이 가짐③ 교사폭력(언어적, 정서적, 신체적 폭력)④ 비합리적 학교조직 및 운영⑤ 여가활동과 자기개발에 대한 기회 및 시설부족⑥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부족⑦ 수업시간 이회의 학생 생활지도 부족⑧ 폭력행동에 대한 지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성격,목표, 환경교육의 현황,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 환경교육의 제고 방안1.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1) 환경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2) 환경 보전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3) 교과를 초월하여 상호 보강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4) 환경 교육에 대한 충분한 시수를 확보하여야 한다5) 적극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2. 환경 교육 자료 개발 및 배부를 확대시켜야 한다.1) 환경 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도 자료를

  • [교육사회] 수준별 교육과정
  • 목 차Ⅰ. 서론Ⅰ-1. 7차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의 도입Ⅰ-2. 국내의 수준별 교육과정 현황Ⅰ-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징Ⅱ. 본론Ⅱ-1. 교육과정의 측면Ⅱ-2. 수업자료 측면Ⅱ-3. 성취도평가 측면Ⅱ-4. 수업운영 측면Ⅱ-4-1. 열악한 학교 교육환경Ⅱ-4-2. 수준별 이동 반 편성의 어려움Ⅱ-4-3. 수준별 수업 및 학생 지도의 어려움Ⅱ-4-4. 시간표 작성의 문제점Ⅱ-4-5. 교사수업 부담Ⅱ-4-6. 하위권 학생들의 심리적인 문제Ⅲ.결론Ⅲ-1. 다양한 학습

  •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안 연구
  •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안 연구목 차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방법 Ⅱ. 정보윤리의 이론적 배경1. 정보윤리의 성격2. 정보윤리의 기본 원리 및 정당화Ⅲ. 정보윤리교육의 실태1. 우리나라 정보윤리교육의 현황2.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정보윤리교육Ⅳ. 초등학교 도덕과 정보윤리교육 지도 방안1. 지도 방법2. 지도의 실제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는 현대를 정보 사

  • 일본어 문화 교육 방안과 아랍어 교육에의 적용 영상 매체를 중심으로
  • 교육현장에서 문화와 함께 외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안난경,(2003), 「효율적인 일본어 교육을 위한 문화교육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영수,(2005),「고등학교 『일본어I』교과서의 문화내용에 관한 고찰 및 지도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문명재,(2005), 「한․일 문화교류의 확대와 일본어교육의 방향」, 국제지역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이근님 외,(2003), 『아랍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