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6차교육과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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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6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
2. 6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및 구성방침
3. 6차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4. 6차 교육 과정의 학교 급별 교육 과정 중점 내용
5. 시간배당
6. 제6차 교육 과정의 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1. 6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

(1) 시대적 변화에 의한 필요성
1990년 제6차 교육 과정 개정 작업을 시작한 때는 21세기를 10년 남겨 놓은 시점이었 다. 그 시점은 한 세기를 정리하면서 새로운 세기의 도래를 준비해야하는 전환기의 출 발점이다. 민주화, 정보화, 국제화를 향해 급속하게 변화하는 새로운 시대와 사회의 도래에 대한 불안과 기대가 교차되는 전환기에 학교 교육은 어떠한 인간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둘 것인가에 대한 검토가 시작되었다. 복잡하고 다양한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합의된 인간상은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이었다.
(2) 5차 교육과정의 부적합
6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르는데 5차 교육 과정은 부적합하였다.
ⓛ 교육 과정 결정의 지나친 중앙 집중이 지적되었다.
교육 과정의 구체적․세부적 사항 일체를 중앙에서 획일적으로 결정하여 제시하는
중앙 집권형의 교육과정이 문제였다. 그러므로 시․도의 및 학교의 특수성이 전혀 반영되지 못하였다.
② 교육 과정 구조의 경직된 획일성이 문제점이었다.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이수 과정 및 교과목 선택이 어렵고, 전국 어느 학교에서나 동일한 과정, 교과목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었다.
③ 교육 과정의 내용이 시대적․사회적․학문적 측면에서 적합성이 부족하였다.
시대적, 사회적 변동, 학문의 발전, 학생들의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의 개선이 적절 히 이루어지지 못하여 실제 생활 및 문화와 유리된 내용이 많았다.
④ 교육 과정의 목표 달성에 비효율성이 드러났다.
교과서의 지식 체계 제시에 그치고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구체적 지침이 미흡하였 으며, 교육 목표-내용-방법-평가의 일관성 있는 실천과 점검의 질 관리 체계가 미 흡하였다.
참고문헌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한국교육과정교과서운영회 -
동아출판사 - 1994년 3월 1일 발행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 한국교육과정학회편저 - 교육과학사 - 2002년 5월 20일 발행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길형석&손충기 공저 - 동문사 -2000년 8월 20일 발행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대현&김석우 공저 - 학지사 - 1996년 8월 20일 발행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종화&김봉진 공저 - 형설출판사 - 1999년 1월 30일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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