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개념,판별, 영재교육과정 대상자선발,편성운영, 영재교육과정 운영사례, 영재교육과정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개념
1. 지능에 의한 개념
2. 미국 문부성의 개념
3. 렌줄리와 라이스의 개념
1) 평균이상의 지적 능력
2) 창의성
3) 과제집착력

Ⅲ. 영재성의 판별

Ⅳ.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선발

Ⅴ. 영재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편성
2. 운영
3. 영재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Ⅵ.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1. 경기도 용인 보라초등학교의 재능반 운영
2. 전북 구례군 옥구초등학교의 특수재능교육 운영

Ⅶ.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재의 정의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으나 아직까지 명확하고 모두가 합의된 정의는 내리지 못하고 있다. 영재의 개념 규정에 있어 초기단계에서는 영재성이 지능이라는 단일요인에 근거하여 이루어 졌으나 지능검사가 갖는 타당성과 지능검사에 포함된 특성의 제한성 때문에 영재의 다양한 특성을 측정하는 도구로서의 한계점이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 H. Gardner(1983)는 다중지능 이론을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지능은 전체능력을 합하여 이해하기보다는 언어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 내적 지능, 개인간 지능으로 각 개인의 영재성을 7가지 지능분야로 각각 존재한다고 보았다. 또한 J. S. Renzulli(1978)는 이러한 잠재능력을 발휘하려면 평균이상의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력의 세 요소가 모두 충족될 때 가능하다고 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신세호(1979)는 사고력 및 기민성에서 원리를 신속히 파악하고 추리하며, 관찰한 사실을 추상화와 상상력이 풍부하고 분석․종합․조직하는 능력이 뛰어난 자라고 하였으며, 조석희는 영재성을 타고난 인간의 능력 또는 적성을 말하는 것으로 언어적, 논리적, 신체적, 사회 정서적, 음악적, 미술적, 내적 통찰적 지능 등을 포괄한다고 했으며, 또한 계발된 능력으로서의 특수재능이 미술, 스포츠, 경영, 의사 소통, 과학 및 공학, 사회 과학, 인문 과학, 교육의 부문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했다.
참고문헌
김재은·장명숙(1995)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 과학사
송찬원(2001) : 초등영재교육의 판별, 교육프로그램과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신구초등학교(1999) : 교육부지정 영재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유안초등학교(2003) : 초등학교에서 영재심화학습 프로그램 시행 연구, 교육인적자원부지정영재교육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이병진(1999) :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조석희·김양분(1994) : 일반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심화학습 프로그램 운영 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