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성]영재의 의미 고찰과 영재교육과정의 특징,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선발 및 영재교육과정의 방법, 영재교육과정의 모형,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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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의미

Ⅲ. 영재교육과정의 특징

Ⅳ.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선발
1.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은 잠재력이 뛰어난 모든 아이들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은 그 대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사용한다
3. 영재성의 판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그 결과를 적절히 활용한다

Ⅴ. 영재교육과정의 방법
1. 속진 교육과 심화 교육
2. 창의적 문제 해결력
3. 사회성을 강조한 영재 교육

Ⅵ. 영재교육과정의 모형
1.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ALM)
1)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2) 자기개발(Individual development)
3) 심화학습활동(Enrichment activities)
4) 세미나(Seminars)
5) 심층적 연구(In-depth study)
2. Kapl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형(Differentiated Curriculum for the Gifted - The Grid)
1) 주제의(theme) 선택
2) 내용(content) 선택
3) 과정 또는 방법(process)의 선택
4) 산출물의(product) 선택

Ⅶ.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1. 일반학급내 개별화 교육방법
2. 시간제 영재 학급(Pull-Out Programs)
3. 상설 영재 학급(Separate Classes)
4. 영재 학교(Special Schools)

Ⅷ.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1. 영재교육센터는 센터의 실정과 학생의 특성에 알맞게 영재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2. 영재들의 개인적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한다
3. 영재들의 잠재적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수업을 개선․발전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의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4. 능력이 뛰어난 영재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심화 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교사 연수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5. 학생들의 자유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각종 클럽 활동과 소집단 활동을 격려하고 통신수업이 가능하도록 이를 지원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이를 측정, 계량화 하려는 연구 노력이 1920 년대부터 활발히 추진되었다. 터어만(Lewis Terman 1925)과 그의 후계자들은 지능, 창의성과 같은 심리 요인들을 개념화 하고 이들을 측정 가능한 수준에 까지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 그러나 이들 심리요인들은 독립적인 단일요인의 구체적인 발현이 아니라 심리적, 정의적, 인지적 요인들의 통합과정이며 보다 전환적이고 암시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이들 심리요인들을 명확하게 개념 측정한다는 것이 극히 곤란하다는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다. 당연한 결과로서 이들 심리요인들을 측정하는 각종 심리검사 도구들의 예언 타당도가 매우 빈약하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결과들에 의해서 밝혀지게 되었다. 근자에 이르러서는 이들 심리요인들이 사람마다 일정한 양 만큼씩 가지고 있어서 이를 계량화 할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라 한사람의 복합적인 정신 활동의 일부로 인식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인간을 하나의 통계적 표준의 한 단위로 보려는 행동주의 심리학적 접근으로부터 사람을 하나의 복잡한 의식체로 파악하려는 인본주의 심리학적 접근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추세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영재에 관한 연구 결과와 주장들을 고찰해 볼 때 영재란 수학이나 자연과학 분야 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과학 분야에서의 특출한 지적 성취나 성취의 가능성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며, 또한 이러한 지적영역에서의 뿐만 아니라 정치가나 예술가 또는 올림픽에서의 금메달리스트와 같은 선수 등 정치와 예·체능분야에서의 특출한 성취나 그 가능성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영재의 특성을 논의하려고 할 때는 이를 수학이나 자연과학 등의 지적 영역에서의 영재의 특성과 정치가나 예술가 등 주로 정의적 영역에서 특출한 능력과 특성을 가진 영재, 그리고 세계적인 운동선수 등, 주로 운동기능적 영역에서의 특출한 성취를 나타내는 영재로 나누어 그 특성을 고찰하거나 또는 이것을 더 세분하여 수학이나 물리학, 음악이나 미술 또 체육의 각 영역 등으로 나누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숙희·조석희·장영숙,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 과학영재교육 사업수행 결과보고서,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1999
- 전재천, 시행전 문제점 분석을 통한 영재교육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서울특별시과학교육연구원, 2002
- 조석희·최영표·김양분, 효율적인 속진제 실시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4
- 전경원,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서울 학문사, 2000
- 한종하 외, 과학 영재 변별을 위한 과학 적성 검사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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