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학습][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 성격,개정중점,외재적가치,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 교수학습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성격

Ⅲ.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개정 중점

Ⅳ.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목표

Ⅴ.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외재적 가치
1. 인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3. 심체적 영역

Ⅵ.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동향

Ⅶ.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인터넷활용수업

Ⅷ.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진로교육

Ⅸ.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Ⅹ. 향후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교육현장에서의 실과교육의 모습은 교과시간 배당의 부족과 실습 여건의 불비, 교과 성격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실습기능이나 태도의 육성에 힘쓰기보다는 설명위주의 이론 학습으로 일관하는 실정이다.
또한 초등학교 실과는 노작과 실천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각 단원별로 독립적인 특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성, 계절성이라는 특수성, 교과 시간 배당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교과의 내용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강력한 교육용 도구인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은 다양한 속성의 매체를 통합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가진 초등학교 실과교육이 앞으로 추구하는 교수․학습의 방향은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구성주의에 입각한 실과교육의 패러다임은 근본적으로 학생들이 습득하게 되는 실과적 지식과 기능은 항상 실제적 상황, 즉 실생활을 전제로 전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동 중심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의미있는 학습,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개방적 문제 해결 과정의 학습, 학습과 실습의 통합된 의미의 학습이 되어야 하며 교사는 자발적인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력자 혹은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상수, 교과 수업, 이제 창의성 수업이다, 하나문화사, 2003
- 강성태,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999
- 윤인경 외, 실과 교사용 지도서(실험용),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이정수, 실과교수-학습에서의 ICT 활용 방안, http://www.jnue.ac.kr/~ljs44/ict/paeit.htm
- 정성봉, 실과교수학습, 교학사, 1999
- 한국열린교육학회 소식, 좋은교사 좋은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자료,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모형과 평가 분석
  • 교육)의 성격신체활동을 통하여 체, 지, 덕이 조화된 전인적인 인간 발달을 도모하는 교과(1) 내재적 가치 - 움직임 욕구의 실현과 체육문화의 계승, 발전(2) 외재적 가치 -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의 순화․사회성의 함양 ⇒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위한 기초단계Ⅲ. 체육과(체육교육)의 개정중점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은 체육과의 성격의 규정, 체육 목표의 일원화, 학습체계의 일원화 및 적정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의

  • [실과교과교육][기능학습]실과교과교육의 정의,성격, 실과교과교육의 중요성,실태, 기능학습의 정의,원리, 기능학습의 단계,저해요인
  • 실과교과교육의 정의, 실과교과교육의 성격, 실과교과교육의 중요성, 실과교과교육의 실태, 기능학습의 정의, 기능학습의 원리, 기능학습의 단계,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분석Ⅰ. 개요Ⅱ. 실과교과교육의 정의Ⅲ. 실과교과교육의 성격Ⅳ. 실과교과교육의 중요성Ⅴ. 실과교과교육의 실태Ⅵ. 기능학습의 정의Ⅶ. 기능학습의 원리Ⅷ. 기능학습의 단계Ⅸ. 기능학습의 저해요인1. 학습자의 개인적인 요인2. 교수학습과 교재에 대한 요인3. 환경적 요인

  •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목표,필요성,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시수,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방법,교수학습방법, 체육과 개선점
  •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목표와 필요성,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시수,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방법,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교수학습방법,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개선점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성격1. 내재적 가치2. 외재적 가치Ⅲ.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목표1. 총괄 목표2. 하위 목표1) 운동․표현 능력 및 건강 체력의 발달2) 체육학적 지식의 이해 및 활용3) 운동태도

  • 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 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Ⅴ. 체육교육의 개선방안1. 체육교과목에 대한 인식 전환2. 체육교사에 대한 반성과 과제3. 효과적인 여가교육수단으로서의 활용방법 강구4. 체육교육 시설의 합리화․현대화․고급화 지향Ⅰ. 서론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에 공헌하는 교

  • [교과교육론,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교육과 통합 교육과정(1) 통합 교육(integrated education)전통적 교과간의 엄격한 울타리를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흥미중심, 문제 중심, 주제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교육이다.유아는 발달 특성상 아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주의집중 시간이 대체적으로 짧으며 흥미, 요구, 발달 수준이 다양하고 어떤 과제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 할 때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유아 교육의 효율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