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학습][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 성격,개정중점,외재적가치,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 교수학습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개정,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내용,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교사인식도, 체육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특징,기본방향,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개정내용,편성운영,과제
-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가치,중요성,외재적 가치,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지그소우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방법,수업방향
- 체육교육이 무엇인가 ,체육이란,체육과교육과정의배경,체육과교육과정개정의요인,체육과의 성격 , 체육과의 목표
- 초등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내용, 초등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내용선정기준, 초등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문제점,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성격
Ⅲ.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개정 중점
Ⅳ.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목표
Ⅴ.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외재적 가치
1. 인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3. 심체적 영역
Ⅵ.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동향
Ⅶ.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인터넷활용수업
Ⅷ.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진로교육
Ⅸ.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Ⅹ. 향후 실과교과(실과학습, 실과교육)의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교육현장에서의 실과교육의 모습은 교과시간 배당의 부족과 실습 여건의 불비, 교과 성격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실습기능이나 태도의 육성에 힘쓰기보다는 설명위주의 이론 학습으로 일관하는 실정이다.
또한 초등학교 실과는 노작과 실천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각 단원별로 독립적인 특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성, 계절성이라는 특수성, 교과 시간 배당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교과의 내용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강력한 교육용 도구인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은 다양한 속성의 매체를 통합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가진 초등학교 실과교육이 앞으로 추구하는 교수․학습의 방향은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구성주의에 입각한 실과교육의 패러다임은 근본적으로 학생들이 습득하게 되는 실과적 지식과 기능은 항상 실제적 상황, 즉 실생활을 전제로 전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동 중심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의미있는 학습,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개방적 문제 해결 과정의 학습, 학습과 실습의 통합된 의미의 학습이 되어야 하며 교사는 자발적인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력자 혹은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상수, 교과 수업, 이제 창의성 수업이다, 하나문화사, 2003
- 강성태,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999
- 윤인경 외, 실과 교사용 지도서(실험용),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이정수, 실과교수-학습에서의 ICT 활용 방안, http://www.jnue.ac.kr/~ljs44/ict/paeit.htm
- 정성봉, 실과교수학습, 교학사, 1999
- 한국열린교육학회 소식, 좋은교사 좋은수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