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체육 이론적 배경
1. 체육의 정의
2. 학교체육의 개념과 의의
3. 학교체육의 기능
4. 학교체육의 범위와 역할
5. 체육수업의 특징
Ⅲ. 체육교육의 기본방향
Ⅳ. 체육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1. 학교 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
2. 체육교사의 실태 및 문제점
3. 체육과 교육 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
Ⅴ. 체육교육의 개선방안
1. 체육교과목에 대한 인식 전환
2. 체육교사에 대한 반성과 과제
3. 효과적인 여가교육수단으로서의 활용방법 강구
4. 체육교육 시설의 합리화․현대화․고급화 지향
- 본문내용
-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에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교과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고루 포함하는 교과로 지•덕•체가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 전인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잠재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운동욕구를 실현하고 건강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의 교과이며(교육부, 1992), 인간생명의 유지와 존속을 위한 자연발생적인 신체활동을 과학적인 범위 안에서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교과이다.
즉 체육 교육은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충족시키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운동 기능과 체력을 향상시키며 건강한 생활인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여 질 높은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체육교육은 잠재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 운동과 건강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있다. 학교 교육에서의 핵심은 수업이며, 수업의 질을 높이는 것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 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탐구
- ASSURE모형 학습지도안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요한시집을 중심으로 장용학 소설 연구
- [현대작가론] 장용학 소설의 이해 -`요한시집`, `비인탄생`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