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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가치

Ⅲ.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중요성

Ⅳ.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외재적 가치
1. 인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3. 심체적 영역

Ⅴ.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지그소우학습

Ⅵ.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협동학습
1. 실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2) 협동기술 개발
3) 문제해결기술 개발

Ⅶ.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수업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의 경험을 통하여 일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일을 하는데 필요한 기초기능을 익히며, 이를 실천적으로 활용하게 함과 동시에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고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협동성을 증진시키며, 건전한 생활태도를 가지게 함으로써 생활을 향상시키고 미래생활의 변화에 대처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에 기초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 교과이다. 내용면에서 보면 실과는 생활교과로서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능, 실생활의 유용성, 실천성 등의 독자적인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이에 부합되도록 실천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내용을 다루기, 만들기, 가꾸기 및 기르기, 건사하기의 행동중심 영역으로 구성하고 지도 세항으로 기초적이고 구체적인 생활행동요소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방법적인 측면에서도 노작의 경험을 기초로 체험학습을 통해서 생활기능을 습득함과 동시에 노작의 기쁨과 성취감을 느끼고 문제해결력, 합리적 사고력, 창의성, 협동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이다.
그러나 실과교육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실과 교과의 경험자체가 이미 고도로 구조화되어 학습아동 전체가 획일적으로 똑같은 내용을 학습하고 있다. 또한 수업이 아동 중심의 학습이기보다는 수업에 관련된 지식 및 실습이 거의 교사 중심적으로 설명되거나 제시하는 방식으로 지도되고 있다. 따라서 아동들은 실습하기 전에 아동중심의 의미 있는 학습이 일어나지 않은 채, 제시된 실습순서에 따라 단순히 ‘따라하기’식의 실습을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아동은 지식과 기능의 원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실과내용의 경험들을 창의적으로 주도해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실과교육을 통하여 아동의 창의성을 어떻게 신장시킬 것이냐는 실과교육 관련자들의 과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류청산 외, 실과교육학 원론, 도서 출판 엘리트, 2002
이선주, Jigsaw학습 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이성호 지음,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
이연숙,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2002
전국교육대학교 실과교육연구회, 실과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1996
정성봉, 실과교수학습, 교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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