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개정,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내용,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교사인식도, 체육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성격
Ⅲ.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목표
1. 목표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
2. 하위 목표
1) 다양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운동 기능과 체력 및 심신의 건강을 증진한다
2)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3)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익힌다
Ⅳ.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개정 요인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외재적 요인
2.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명료화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조화
3)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적정화
4) 체육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을 구체화
Ⅴ.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1. 체육과의 성격 규정
2. 체육 목표의 일원화
3. 학습 내용 체계의 일원화 및 적정화
4.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의 구체화
Ⅵ.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내용
Ⅶ.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교사 인식도
Ⅷ.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체육교사들이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무관심과 이해 부족은 초․중․고등학생들이 각 연령단계에서 필요한 왕성한 신체활동욕구와 적절한 활동 내용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동일 내용의 기능만을 강조하는 체육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은 학습자의 성숙과 상호작용을 하며 인간발달을 이루어 가는 것이다. 인간발달의 과정에는 각 발달 단계마다 달성하여야 할 과업이 있으며, 그 과업이 성공적으로 달성된 후에야 다음 단계의 과업을 숙달할 수 있다. 체육과의 학습은 학습자의 성장과 운동발달 이론을 인간 발달 단계에 따라 각 성장 단계에서 최저의 발달을 하도록 적절한 체육교육 내용이 제고되어야만 하며 체육교사는 청소년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지식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 현행 체육교육과정은 정부수준에서 개발된 `포괄적`인 교육과정이므로 각 지역과 학교수준의 특수여건에 맞도록 적용시킬 수 없음으로 학교체육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구성된 체육교과서가 형식화되어 사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체육에 대한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교과서가 각급 학교 지역과 학교 실정에 적용 가능한 방향으로 탄력성 있게 개발․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체육교육과정은 21세기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필요한 인간 육성을 목표로 하여 구성하였다.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 적용토록 되어 있으나, 체육과를 포한한 음악, 미술, 도덕, 실과 교과의 경우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지 않고, 개인차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되어 있다. 학습자 개개인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한 수업, 이것은 우리 나라 초․중등교육의 평준화 이후 한국 교육 최대의 숙원이자 맹점으로서 많은 교육 수혜자와 공급자들의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교육과정운영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이 과다하여 학년별 내용 지도에 있어 어려움이 컸으나, 교육과정에서는 학년마다 필수 내용과 선택 종목을 두어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맞게 학습자 요구와 흥미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여 지도할 수 있는 선택권을 두었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체육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고시, 1997
◈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해설서, 1997
◈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8
◈ 김종식, 교육과정 개발 주체별 역할 분석, 박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대학원, 2000
◈ 서울시교육청,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 2003
◈ 홍후조,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인천교육연수원 교감직무연수 교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