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미,도입배경,원칙,속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환경,수업사례,모형,제고과제,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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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미

Ⅲ.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도입 배경

Ⅳ.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칙
1. 체험학습
2. 자기성찰적 학습
3. 협동학습
4. 실제적(authentic)성격의 과제제시
5. 교사로서의 역할 : 촉진자, 동료학습자

Ⅴ.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속성

Ⅵ.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환경

Ⅶ.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 사례
1. 일시
2. 단원
3. 학습목표
4. 문제 상황
5. 교수․학습 활동

Ⅷ.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모형

Ⅸ. 향후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제고 과제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객관주의에 대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간주된다. 교수-학습 이론의 핵심이 되는 `지식`과 `의미`에 관해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인식론적 관점의 차이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객관주의적 인식론에서는 세계가 전체, 속성, 그리고 관계에 의해서 완벽하게 구조화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전제 속에서, ‘지식`이란 그 인식하는 주체와는 별개로 독립되어 존재하며, 고정적이며, 나아가 절대적 진리성마저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즉, “지식은 마음과 분리되어 존재하며, 마음으로 전이되는 어떤 전체"라고 보는 것이다. 이 경우, ‘의미화`는 외부의 독립된 실체가 세계 속에서 우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징으로 표상 될 때 일어난다고 전제한다.
이러한 객관주의의 인식론적인 가정은 전통적인 행동주의와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적인 토대가 되어 왔으며, 교수-학습분야에서도 Gagnē의 학습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등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들 객관주의적 입장의 교수-학습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식을 보편적이고 추상화된 것으로 보며, 따라서 학습자가 이러한 지식을 통해서 단순하고 구조화된 현실을 인식하게 된다고 한다.
지식에 대한 절대적 관점에 입각하여, 객관주의에 토대를 둔 교수의 목적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학습자 외부에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즉, 학습자가 정확한 명제적 구조를 세울 수 있도록, 전체, 관계, 그리고 각각의 속성들을 획득하도록 하고, 아울러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공저(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 조용기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재클린 브룩스·마틴 브룩스 지음(1999), 구성주의 교수 학습론, 백의
- 허창범(1992), 구성중심 수업의 학습효과 분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홍조후(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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