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학교평가모형]학교평가 성격, 학교평가 의의, 학교평가 영역, 학교평가 실태, 학교평가 문제점, 학교평가 모형, 학교평가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성격

Ⅲ. 학교평가의 의의

Ⅳ. 학교평가의 영역

Ⅴ. 학교평가의 실태

Ⅵ. 학교평가의 문제점
1. 평가주체별 학교평가목적의 명료화 문제
2.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학교평가의 통합추진 문제
3. 평가전문가양성기관 설치 문제
4. 학교인증제도의 도입 문제
5. 학교평가결과의 공개

Ⅶ. 학교평가의 모형

Ⅷ. 향후 학교평가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학교 평가는 우리의 교육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제안되었다. 교육개혁위원회는「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의 하나로, 학교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교육 수요자에게 학교 선택과 진로 선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 평가를 제안하면서, 평가 결과를 정부의 재정 지원과 연계시켰다. 여기에는 단위 학교에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되, 그에 따른 책임도 함께 져야 한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데, 이는 곧 학교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단위 학교의 자율성 증대에 따른 책무성을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안한 학교 평가는 세계화·정보화라는 사회 변화에 부합하는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구안된 것이고, 학교의 운영과 그 결과, 그리고 구성원의 특성 등에 관한 종합적인 평가이고, 정부가 주도하는 교육 개혁을 일선 학교에 뿌리를 내리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 하향식 외재적 평가이고, 평가 결과에 따라 일선 학교에 대한 차별적 행·재정적 지원을 연계시킨 보상적·처벌적 평가라는 특징을 가진다. 그리고 학교 평가의 이러한 특징은 교개위의 제안에 따라 실시된 시·도 교육청 주관의 학교 평가에서 그대로 적용되었다. 한편, 정부는 초·중등교육법과 동법시행령을 통해 국가 수준의 학교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초·중등교육법 제9조 2항을 보면, ‘교육인적부장관은 교육행정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의 교육, 과학, 기술, 체육 기타 학예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지방교육행정기관과 학교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는데, 이는 교육에 있어서 국가를 대표하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으로 하여금 지방교육행정기관뿐만 아니라 단위 학교에 대한 평가까지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질 높은 교육을 통해 국민의 교육 기본권 실현을 직접 보장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여기서 ‘교육행정의 효율적 수행’이란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지만, 교육과정 편성·운영은 물론교수·학습 방법 등 교육 행정의 효율적 수행과 관련된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한국교육개발원, 미발간 자료). 동법시행령 제12조에는 평가의 요소가 일부 제시되고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예시 사항에 불과하다.
참고문헌
- 강영혜, 교육공동체의 의미·조건 그리고 실천적 가능성,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3
- 노화준, 정책평가론, 서울 : 법문사, 1986
- 신자유주의 정책과 한국교육의 과제, 우리교육 99년 8월호 특집, 1999
- 서울시교육연구원, 학교평가 이렇게 생각한다, 서울 : 서울시교육연구원, 1997
- 서정화, 학교평가의 철학과 시행체제, 학교평가와 책임경영제,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09차 학술대회발표자료집, 1998
- 진동섭, 학교 컨설팅, 서울 :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 실태에 대해서
  •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오늘날 장학의 방향은 통제와 평가보다 지원을 통한 능동적인 문제해결의 학교자율장학 형태로 전환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지방교육자치의 확대에 따른 ‘분권화’로 학교단위 자율책임경영제가 도입되어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의 흐름속에서, 본 조사를 통해 현재 중, 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해봄으로써, 교육의 질을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및 대학원 등의 정규학교 교육에 대한 제도- 초등학교: 국민생활에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목적으로 함- 중학교: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고등학교: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인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o 특별학제- 방계학제라고도 하며 기본학제의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거나 사회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정규학교의 교육과정에 준하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문제점으로는 6차에서와 마찬가지로 이야기라는 용어를 분별없이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동화, 이야기, 소설 이라는 용어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문학작품으로서 아동문학의 장르론이 아직 이렇다 할 정설이나 통설을 세우지 않은 현실이기는 하지만, 이와 같은 제시는 문학교육적 관점에서 보아 전문성이 없어 보인다. Ⅳ.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가. 이야기 구조 학습 전략의 지도 원리1) 읽기 과정에 따른 이야기 구조

  • 학교경영 학급경영학교평가 이대로 좋은가
  • 개선하려는 일련의 평가활동학교평가의 정의학교평가의 의의1980년대 이전의 중앙집권적 교육근대적 학교제도 도입 이후 1980년대까지 초중등 교육의 중앙집권적 성격이 강함지방교육자치 실시/ 학교평가도입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측정하는 수단, 학교교육의 자율성 확보 및 효율적 교육이 이루어짐교육수요자 관점학교평가교육수요자에게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수단학교교육 실태와문제점

  • 자원봉사활동기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영역에서 쉽게 할수 있도록 게시판을 설치해놓았으며 특히 자원봉사 마일리지창구를 통해 봉사후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그것으로 여러 영역에서 할인을 받을수 있게하여 봉사자들의 봉사활동을 더 많이 촉진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1장 자원봉사활동 육성기관의 문제점및 개선방향1. 기관소재지역문제점 : 95.7%의 기관이 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농촌지역의 노령화로 인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개선방향 :도시에서 농촌으로 자원봉사서비스를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