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 론

1. 학습과 수업

II. 본 론

1. 오수벨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
2) 수업의 실제
3) Ausubel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가네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2) 학습의 구성 요소
3) 학습의 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수업의 구성 요소

3. 브루너
1) Bruner의 생애
2)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
3) 브루너의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4)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오수벨
David Ausubel(1968)은 미국의 매우 독특한 심리학자로 교과학습을 학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설정한 후, 1960년대 당시 발견학습의 우월성을 주장하던 다른 학자들과는 달리 설명식 수업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유의미 학습으로 정의하고, 이에 관한 학습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 이와 같이 Ausubel이 유의미 학습을 주장하게 된 것은 그 당시까지 교육의 주요 이슈로 되어있던 발견학습이나 문제 해결 학습 등의 탐구 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크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대두되고, EH한 이러한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이다. 그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지나치게 실험활동을 강조하였는데.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

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학습이 되도록 하는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는 유의미한 학습을 설명하기 위하여 학습과제와 인지구조의 두 변인을 설정하고 이들을 서로 관련지우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지구조란 어느 한 시점에서 학습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지식체계이다. 이 인지구조는 하나의 위계를 이루고 있는데,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이 그 정점을 차지하고, 그 밑으로 내려갈수록 덜 포괄적인 하위개념으로 구성되며, 마침내 제일 밑바닥에는 사전적 지식이 위치하고 있다고 한다. 학습과제 학문도 인지구조와 마찬가지의 의계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유의미한 학습이 되려면 새로운 지식 또는 학습과제를 맹목적으로 암기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기존인지구조와 관련을 맺도록 하
참고문헌
이태영 외 5명,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강정구. 현대 학습심리학. 서울:문음사, 1996.
김영광. 교수학습. 서울:교육대학원, 2000.
김영채. 학습 심리학. 서울:전영사, 2001.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교육과학사, 1998.
번영계. 교수ㆍ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학지사, 1999.
양용칠.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2002.
여광응 외. 교육심리학. 경기:양서원, 2004.
이관용ㆍ김기중. 학습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 1996.
전윤식 외. 교육심리학. 서울:시그마프레스, 2003.
허정무ㆍ김철ㆍ김종두ㆍ성백 공저. 교육학개론. 서울: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 [객관주의][구성주의][교육]교육의 개념, 교육의 역사 고찰과 객관주의의 정의, 객관주의의 기초이론, 객관주의의 교수설계모형 및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그리고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분석
  • 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들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1) 조건형성 정의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Ⅵ. 객관주의의 교수설계모형Ⅶ.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Ⅷ.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참고문헌Ⅰ. 개요교수설계 분야의 이론적 바탕은 1960년대에 등장한 브루너, 스키너, 오수벨 등의 교수이론에 두고 있다. 메릴, 리, 그리고 존즈는 가네 등의 교수설계이론들을 제1세대 교수설계이론이라고 지

  • [교육학] 가네(Gagne)의 교수이론
  • 이론인간학습의 결과로 얻어지는 산출물을 5가지능력 (언어정보, 지적기술,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으로 분류하고, 그 각각의 능력들을 바로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로 보고 있다. 수업형태와 방법 및 절차는 바로 수업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5가지 다양한 수업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질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Gagne의 수업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이라고 부른다.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수학교육철학1새교육운동과 발전교육론교육과정37교과의 통합적 운영38잠재적 교육과정39단위 학교 운영 방법40재개념주의교수-학습론21가네-수업 설계 이론22체제적 수업 개발의 절차23매체의 특성24수업방법25메릴의 구인제시이론26학업 성취도와 소요된 시간 관계27상황학습이론29적성-처치 상호 작용 이론30컴퓨터 매개 통신을 활용한 수업교육평가 통계31준거지향평가32선택형 검사 33평가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높이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