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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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1. 방과후 학교가 생겨나게 된 배경
2. 방과후 학교란?
3. 방과후 학교의 목표
4. 방과 후 프로그램의 특성
Ⅱ. 본론
1. 운영주체
2. 강사
3. 교육대상
4. 교육경비
5. 교육장소
6. 방과 후 교육활동 프로그램
7. 외국 방과 후 학교의 교육활동 사례
8. 저소득층 방과 후 공부방 실태
9. 방과 후 학교의 긍정적인 측면
10. 방과 후 학교의 부정적인 측면
11. 방과 후 학교 나아가야 할 방안
Ⅲ. 결론
Ⅰ. 서론
1. 방과후 학교가 생겨나게 된 배경
현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끊임없이, 그리고 많은 부분에 걸쳐서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중에서 가장 의미있고 현저한 변화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도래이며, 이는 더욱 더 많은 변화를 수반하는 계기가 된다. 정보화에 의해 물리적인 거리는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었고 세계는 더욱더 빠르게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서 과거에 존재하던 많은 관념과 사상들 또한 급격히 변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가치들에 혼란을 초라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 바로 여기에 걸맞은 인간존중 사상의 정립을 필요로 하는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질, 능력, 적성 등 내재적인 발달 가능성을 보다 더 다양하고 다채롭게 키워서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별활동은 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전인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통하여 개개인의 인성발달과 소질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특별활동은 그저 주 1회정도의 명목상으로 존재하는 활동이었으며, 학생의 심신의 발달과 다양한 경험을 주기에는 무리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학생들은 학교가 끝난 후 학원 다니거나 개별과외를 받거나 사설 교육기관으로 몰리고 있다. 이는 다양한 교육기회의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가계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학원이나 개인 과외의 맹신 및 의존으로 학교 교육의 불신 내지는 무관심 등의 부정적인 면이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2. 방과후 학교란?
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개혁위원회에서 학교 교육 개혁의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방과 후 교육활동”프로그램에 의하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예컨대 정규 수업 시간이 끝난 후에도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 또는 여러 유형의 특별활동들을 말한다.
현행 방과 후 교육활동의 운영관리 지도강사 교육대상 교육비 교육장소 운영시간 프로그램 등을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확대하여 해당 학교 및 지역실정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체제이며 아울러, 방과 후 학교의 법적 근거를 만들기 위하여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 초 중등교육법 23조의 2항(방과 후 학교 신설)
- 국회 교육위원회 통과(‘05.9.), 법사위원회 계류 중
- 교육과학기술부 전국 초등학교 1000곳을 대상으로 과학 실험 실습과 체험 위주의 생활과학교실을
시행하는 것을 내용으로 담은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 사업’을 발표 (‘08.08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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