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에너지절약교육의 목적, 에너지절약교육의 중요성, 에너지절약교육의 원리, 에너지절약교육의 방법, 에너지절약교육과 체험활동(체험학습, 현장학습), 향후 에너지절약교육의 내실화 방향 및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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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에너지절약교육의 목적

Ⅲ. 에너지절약교육의 중요성

Ⅳ. 에너지절약교육의 원리

Ⅴ. 에너지절약교육의 방법

Ⅵ. 에너지절약교육과 체험활동(체험학습, 현장학습)
1. 에너지 절약 교육의 필요성
2. 다양한 체험 활동 중심의 에너지 절약 교육
3. 에너지 절약 생활 습관 형성
4. 체험 활동과 에너지 절약 생활 습관과의 관계

Ⅶ. 향후 에너지절약교육의 내실화 방향

Ⅷ. 에너지절약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기적으로 볼 때, 에너지를 절약하는 지혜와 실천의지의 함양은 공교육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에너지’는 환경 교육의 주체로서 뿐만 아니라 여러 관련 분야의 내용들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서만 완전히 이해될 수 있으므로 통합 과학 교육을 위해서도 좋은 주제이다. 특히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교육의 대표적인 주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에너지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에너지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며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나타나 있는 여러 교과목의 에너지 교육은 주로 에너지 개념의 습득을 중시하는 에너지에 ‘관한’ 교육에 너무 치중해 있고, 실생활에서의 에너지 이용과 절약, 에너지 이용의 효율 증대, 미래의 에너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활동 등은 소홀히 취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에너지 문제가 자신들과 별로 관계가 없는 것으로 이해한다.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고, 또 앞으로 해결해야 할 에너지 문제에 대하여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에너지 절약 교육은 급변하는 세계 에너지 수요․공급 환경의 변화와 우리나라 에너지 수급 관계를 고려할 때 학교 교육의 전 교육과정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강화될 필요가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3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재량활동은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교사,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
참고문헌
대구여자중학교, 체험학습을 통한 에너지절약의 생활화,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2000
대전문정초등학교, 체험 중심의 에너지 소비절약 실천을 통한 자원절약의 생활화, 1999
마산상일초등학교,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활동을 통한 에너지절약의 생활화,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1
서울특별시 교육청, 에너지와 우리 생활, 1993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 절약교육 시범학교 운영사례집, 서울 : 신우인쇄사, 2000
정배원, 에너지절약 교육을 통한 환경보전 교육의 실제, 전북교육5·6월호, 2000
한국교육개발원, 학생들에게 에너지 전기 절약 강화 방안 연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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