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미,특징, 수행평가의 종류,관련정책, 수행평가의 척도표,유의점, 수행평가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의미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수행평가의 종류
1.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과 학습 활동을 강조하는 형태
1) 토론법
2) 발표법
3) 관찰법
4) 실험․실습법
2. 평가자료를 수집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고려한 형태
1) 자기평가
2) 동료평가
3) 연구보고서법

Ⅴ. 수행평가의 관련정책

Ⅵ. 수행평가의 척도표

Ⅶ. 수행평가의 유의점

Ⅷ.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의 실상을 볼 때 제대로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2. 평가의 의미가 지나치게 강조된다

Ⅸ. 향후 수행평가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행평가 실행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학생들의 모든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자 하는 과욕에서 나온다. 이러한 과욕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드러내는 모든 수행이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수행평가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유래한다. 따라서 수행평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수행평가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수행평가와 관련해서 우리는 무엇보다도 먼저 수업 사태와 평가 사태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즉 교실에서 주어진 내용에 대하여 수업활동을 하지 않고, 곧바로 평가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수행평가의 도입의 기본 취지에 맞지 않는다. 교육에서 평가는 수업이 이루어진 다음에 따라와야 할 활동이지, 수업을 대체해야 할 활동이 아니라는 말이다. 즉 평가가 이루어지기 전에 수업활동이 진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이 이루어진 다음에 평가를 실시하되, 평가 방식이 선택형 지필평가가 아니라 수행중심의 평가를 실시하자는 것이 수행평가 도입의 진정한 의도이다.
수행평가의 개념과 도입의 의도를 이처럼 이해하게 될 때, 학교에서 실시하는 수행평가는 이전처럼 정해진 기간(예컨대 중간고사 기간과 기말고사 기간)에만 실시해도 무방하다. 다만,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기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이전에 선택형 지필평가에서 1주간에 걸쳐 이루어졌던 평가기간을 10일 또는 2주일로 늘리는 것은 가능하다. 이처럼 수업이 이루어지는 기간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기간을 분리하게 될 때, 초등학교에서 흔히 발견되는 수업대신 곧바로 수행평가만을 진행하는 폐단이나 중등학교에서처럼 수업은 종전처럼 진행하면서 숙제를 통하여 수행평가 점수를 반영하는 폐단을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행평가는 평가만의 문제로 접근될 때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 수행평가는 수행 중심의 수업과 연계되어야만 의미를 지니게 된다. 즉 수행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만 수행평가가 의미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 학교에서 수행평가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수행 중심의 수업이 먼저 정착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수행 중심의 수업과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운영이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6)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남명호 외(2000) - 수행평가, 서울 : 문음사
성태제(1999) - 수행평가의 본질과 장단점, 우리나라에서의 문제점과 원인분석 그리고 해결방안, 교육개혁 대토론회 자료집,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왕석순(2000) - 수행평가 문제점과 개선 방안, 인천교육연수원 교감직무연수 교재
이은진 외 1인(1983) - 교육 평가·교육통계, 갑을 출판사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1) - 현직연구원 과제 수행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인사관리] 호텔인사관리에 대한 연구
  • 관련과학에 결부시켜 설명하고 잇다. 이를 알기 쉽게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구분대상분야장면목표수단근본원리관련과학중심과제1.노사관계(labor relations)계약적 측면노사대립의장면 산업평화의 유지분쟁의 처리와 방지호양과 타협(공공성의 원리)노동법학사회정책①단체교섭②경영참가2.근로관계(ndustrial relations)생산적 측면업무수행의 장면노동생산성의 향상생산적 협력의 촉진공존공영(경영성의 원리)경영학경제학노동

  • 현대자동차 자동차 산업분석
  • 분석4. 멕시코 직접투자의 논리적 결정 타당성 분석5. 멕시코 직접투자 기대효과-자동차 산업분석1) 자동차 산업의 분류자동차산업은 자동차제조에 관련된 모든 기업과 그러한 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원료단계에서 완제품생산에 이르기 까지 단일공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제품이 아니고 상이한 생산 공정을 갖는 많은 부품의 결합체일 뿐이다. 따라서 자동차제고라는 경우에도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표시를 위한 문장을 못 할 때에는 언어 발달의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언어 발달 지연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은 다음과 같다. * 5-6 개월 : 옹알이가 없다* 8-9 개월 : 다, 브 를 못한다* 12 개월 : 엄마, 아빠를 못한다* 18 개월 : 의미 있는 한 단어를 못한다.* 2 세 : 의미 있는 두 단어 이상을 못한다* 3 세 : 문장을 말 못한다 4) 사회심리 발달사회 심리적 발달은 감정 발달 장애의 한 척도가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행동의 이상한 나타나는 정도의 차이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종류 172. 사회과 수행평가 183. 사회과 수행평가 실제 (토론법). 204. 수행평가 수업 시연 가상대본 24제4장.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1. 7차 교육과

  • [보건교육 A형] 초중고학생의 게임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 정책적 진단) 이 단계는 PRECEDE(모델의 진단부분)가 끝나고 PROCEED(수행과 평가)가 시작하는 단계이다. 5단계는 행정적․정책적 진단으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과 관련되는 조직적, 행정적 능력과 자원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인력, 물자, 시설, 예산 등이 해당된다. 이전단계에서 파악된 문제와 요인별 예산, 자원, 책임을 부여하고 배분하는 단계이다. 이렇게 해서 우선순위, 목표지점, 시간표, 예산을 배정함으로서 PRECEDE 진단단계가 완성된다.(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