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8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 조원 모두 각자 수행
2)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
3) 협력체계 구성(학교 내 체계 및 지역사회체계)
4) 학교와 지역사회사정
- 기관조사
- 지역사회조사
5) 욕구조사; 설문지 만들기 - 공동수행
- 학생 (한 개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 교사
- 학부모
- 지역사회
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
7) 여건조성
- 복지실 환경미화
-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교재 부록에 제시 되어져 있음)

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
2) 집단실천
3) 지역사회연계
4) 학교교육지원 활동
5) 문화 이벤트 활동
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

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

1) 평가보고서 작성
2) 운영평가 설문지 작성


본문내용
⑤ 평택시 종합복지관 협력 체계
가. 부락종합사회복지관
· 위치 : 평택시 이충동 281번지
· 전화번호 : 031)611-4820 / Fax: 031)611-4821
· 시설현황 :
1층 청소년 특기교실·방과후 아동교실, 자원봉사실, 식당
2층 정보화 교육실, 인터넷 공부방, 사무실, 관장실, 가정복지 상담실, 장애아동센터, 프로그램실
3층 강당, 피아노실, 동아리실, 미술, 영화상영
· 찾아오시는 길 : 송탄출장소에서 경문대학방향으로 약100m

나. 합정종합사회복지관
· 위치 : 평택시 합정동 802번지 주공3단지 내
· 전화번호 : 031)655-5337 / Fax: 031)655-5338
· 찾아오시는 길 : 평택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남쪽 방향으로 약80m

다. 주요 복지 복지사업
· 가정복지사업
- 가정문제 종합상담 : 자녀문제, 건강, 취업 등에 관한 의견교환으로 가정문제 사전예방.
-보건의료서비스 : 지역사회 전문 의료인력과 연계한 건강상담, 진료서비스 제공.




프로그램명
마음과 몸을 하나로!!
“효” 알자 !!
일 시
2010. 3. 5
장 소
실내 쉼터
목 표
바른 행동과 “효” 에 대해 알려주고, 예절의 기본을 습득한다.
단 계
프로그램 세부내용
소요시간
준비물
도 입
서로 대화를 통해서 지켜야 할 예의를 알아보고, “효” 란 무엇인지 토론을 통해 궁금증을 유발해 낸다.
10분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실 행
예절의 가장 기본이 되고, 시작이 되는 서있는 자세와 걷는 자세를 알려주고 직접 해봄으로서 예절의 기본을 몸에 익히도록 도와준다.
“효”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어 관심을 모은 후
부모님께 지켜야 할 예절, 인사방법 등을 알려주고 직접 체험을 한 후, 부모님의 생각을 알아보고 이해함으로써 예절의 기본을 익히도록 도와준다.
60분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정 리
배운 내용을 잊지 않게 집과 학교에서 10회 씩 어른들에게 예절을 실행 한 후 다음시간에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고, 부모님께 마음의 편지를 쓰도록 함.
마지막으로 설문지와 평가지를 작성해서 아이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본다.
20분
설문지
평가지
편지지
진행 시 유의점
너무 딱딱하게 진행을 할 경우 아이들이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아이들의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아이들끼리의 대화와 직접
체험을 통해서 이를 보완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목 차Ⅰ. 서 론 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실천원칙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 [아동복지] 방임 및 학대아동의 복지실천(성학대를 중심으로)
  • 단계와 문제점5가. 성학대의 단계5(1) 접촉단계5(2) 성적 상호작용 단계6(3) 비밀단계6(4) 폭로단계7(5) 억압단계7나. 성학대의 문제점8(1) 가족․학교생활 부적응8(2) 남자를 습관적으로 피하게 됨9(3) 사회부적응9(4) 인생을 불행하게 한다104. 아동성학대의 복지실천11가. 아동성학대 예방의 길11 (1) 국민교육을 통한 의식화가 되어야 한다11(2) 종교 또는 사회단체를 통한 성교육12(3) 아동성학대 예방수칙나. 성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전략13(1) 성

  • [졸업][아동복지] 아동성학대의 실상과 사회복지적 접근에 대한 연구
  • 단계와 문제점 10가. 성학대의 단계 101) 접촉단계 102) 성적 상호작용 단계 103) 비밀단계 114) 폭로단계 125) 억압단계 12나. 성학대의 피해 131)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피해 132) 가족․학교생활 부적응 133) 남자를 습관적으로 피하게 됨 144) 사회부적응 155) 성학대 피해아동이 성인되면 가해자로 156) 인생을 불행하게 한다 157) 아동 성학대의 긴 잠복기 164. 아동성학대의 복지실천 17가. 외국의 경우 171) 영국 172) 대만 183) 호주 184) 미국 18나. 국

  •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예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 복지 실천과정의 예사회복지실천과정은 학자들마다 단계를 조금씩 달리 구분하고 있으나 각 단계에서의 실천내용은 거의 유사하다. 여기서는 Sheafor 등이 구분한 사회복지실천과정에 근거하여 접수 면접과 관여, 자료 수집과 사정, 계획과 계약, 점검, 평가와 종결로 나누어 살펴보고자한다. 또한 실천과정을 다음과 같은 사례에 적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례 아동은 거짓말과 도벽, 친구들과의 잦은 다툼 때문에 학교에서 퇴학당하기 직전이다.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지역사회복지론 특강 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지역사회복지론 특강 자료- 목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