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8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 조원 모두 각자 수행
2)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
3) 협력체계 구성(학교 내 체계 및 지역사회체계)
4) 학교와 지역사회사정
- 기관조사
- 지역사회조사
5) 욕구조사; 설문지 만들기 - 공동수행
- 학생 (한 개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 교사
- 학부모
- 지역사회
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
7) 여건조성
- 복지실 환경미화
-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교재 부록에 제시 되어져 있음)
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
2) 집단실천
3) 지역사회연계
4) 학교교육지원 활동
5) 문화 이벤트 활동
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
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
1) 평가보고서 작성
2) 운영평가 설문지 작성
- 본문내용
-
⑤ 평택시 종합복지관 협력 체계
가. 부락종합사회복지관
· 위치 : 평택시 이충동 281번지
· 전화번호 : 031)611-4820 / Fax: 031)611-4821
· 시설현황 :
1층 청소년 특기교실·방과후 아동교실, 자원봉사실, 식당
2층 정보화 교육실, 인터넷 공부방, 사무실, 관장실, 가정복지 상담실, 장애아동센터, 프로그램실
3층 강당, 피아노실, 동아리실, 미술, 영화상영
· 찾아오시는 길 : 송탄출장소에서 경문대학방향으로 약100m
나. 합정종합사회복지관
· 위치 : 평택시 합정동 802번지 주공3단지 내
· 전화번호 : 031)655-5337 / Fax: 031)655-5338
· 찾아오시는 길 : 평택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남쪽 방향으로 약80m
다. 주요 복지 복지사업
· 가정복지사업
- 가정문제 종합상담 : 자녀문제, 건강, 취업 등에 관한 의견교환으로 가정문제 사전예방.
-보건의료서비스 : 지역사회 전문 의료인력과 연계한 건강상담, 진료서비스 제공.
프로그램명
마음과 몸을 하나로!!
“효” 알자 !!
일 시
2010. 3. 5
장 소
실내 쉼터
목 표
바른 행동과 “효” 에 대해 알려주고, 예절의 기본을 습득한다.
단 계
프로그램 세부내용
소요시간
준비물
도 입
서로 대화를 통해서 지켜야 할 예의를 알아보고, “효” 란 무엇인지 토론을 통해 궁금증을 유발해 낸다.
10분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실 행
예절의 가장 기본이 되고, 시작이 되는 서있는 자세와 걷는 자세를 알려주고 직접 해봄으로서 예절의 기본을 몸에 익히도록 도와준다.
“효”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어 관심을 모은 후
부모님께 지켜야 할 예절, 인사방법 등을 알려주고 직접 체험을 한 후, 부모님의 생각을 알아보고 이해함으로써 예절의 기본을 익히도록 도와준다.
60분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정 리
배운 내용을 잊지 않게 집과 학교에서 10회 씩 어른들에게 예절을 실행 한 후 다음시간에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고, 부모님께 마음의 편지를 쓰도록 함.
마지막으로 설문지와 평가지를 작성해서 아이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본다.
20분
설문지
평가지
편지지
진행 시 유의점
너무 딱딱하게 진행을 할 경우 아이들이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아이들의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아이들끼리의 대화와 직접
체험을 통해서 이를 보완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상담] 부모상담의 개념(정의)과 유형(종류), 부모상담기술(부모상담기법), 부모상담자의 기능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 및 과정과 개입기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하시오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환경속의 인간’ 이라는 관점을 배우면서
- 우리사회 고령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찾아 현황을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한뒤 예방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