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 목표, 환경교육의 중요성, 내용, 환경교육과 도덕교육, 지리교육, 환경교육의 문제점,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개념,목표,실태, 환경교육과 도덕교육,지리교육,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쟁점,새로운 방향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공공기관]공공기관의 윤리교육, 사회환경교육,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 노동법위반사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제도, 공공기관과 전자정부, 공공연구기관, 공공기관과 공공의료기관, 공공취업알선기관 분석
- [비교관광정책] 국내 외 관광 안내사제도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 안내사제도의 발전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목표
1. 인식
2. 지식
3. 태도
4. 기능
5. 참여
Ⅳ. 환경교육의 중요성
1.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
2. 인간이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
3.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환경에 대한 도덕성 결핍
4. 환경문제가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에 대한 이해의 부족
5.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
Ⅴ. 환경교육의 내용
1. 환경 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
2. 환경 교육의 내용 영역과 요소
Ⅵ. 환경교육과 도덕교육
1. 수업의 방향
2. 생활에서의 환경 교육
Ⅶ. 환경교육과 지리교육
Ⅷ. 환경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환경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연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의 원천으로서 오묘한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질서와 조화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과학 문명의 급격한 발달과 인구의 증가로 발생하는 각종 폐기물이나 오염 물질은 환경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으며, 도시화에 따른 무분별한 환경 훼손은 자연의 평형을 상실토록 하여 인간과 모든 생물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놓이게 하고 있다.
이는 인간과 자연의 상호 관계를 망각하고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을 생각한 나머지 자연을 돌보지 않은 결과이며, 과학이 자연 생태계를 보전하고 인류를 행복하게 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저버린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자랑하던 우리나라도 지난 30여 년에 걸쳐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룬 반면, 고도의 산업화와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대기 오염, 수질 오염, 토양 오염, 소음 공해 등은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게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현재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에 더욱 심각해질 환경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 보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깨달아 생활화할 수 있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김동규(1996), 세계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김희감, 환경을 지키는 60여 가지 방법, 신광문화사
교육과학사, 한국의 환경교육
서윤호(1999), 전국 환경교육 활동가 워크숍, 환경운동연합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2003),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환경부(1997), 환경백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