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대적 배경

◉ 정치적 배경
◉ 사회적 배경
◉ 제 4차 교육 과정의 필요성과 동기

Ⅱ. 기본 방향

◉ 제 4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
◉ 제 4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침


Ⅲ. 주요 내용

◉ 전체적인 특징
◉ 일반적인 내용
◉ 3차와의 차이점
◉ 개편 교과서의 특색


Ⅳ. 장․단점


Ⅴ. 결론 및 의견

본문내용

◉ 제 4차 교육 과정의 필요성과 동기

1980년 7월 30일 단행된 ‘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 개혁 조치’를 계기로 개정된 제 4차 교육 과정은 당시 개정의 필요성과 동기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첫째,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국민적인 통합과 정체성의 확립이 요청되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 정신 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 과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 개혁 조치에 의거 교육 과정의 축소와 조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셋째, 제 3차 교육 과정의 문제점과 미비점을 보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Ⅱ. 기본 방향


◉제 4차 개정의 기본 방향

제 5 공화국은 민주주의를 토착화하고, 복지 사회를 건설하며, 정의 사회를 건설하며, 정의 사회를 구현하는 한편, 교육을 혁신하고, 문화를 창달하는 일을 국정 지표로 삼고 있다. 이에 우리의 교육은 민주, 복지, 정의 사회의 건설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국민을 길러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4차는 졸업생 및 재학생의 요구와 의견을 반영하고 시대적 추세에 적합한 교과목의 개발, 기초적 이론과 기초적 실무 능력의 함양과 교수 설계와 개발 영역의 보강을 필요로 개정의 기본 방향은 국민 정신 교육의 체계화, 전인교육의 강화, 과학 기술의 교육 심화,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에 두고, 건전한 심신의 육성, 지력과 기술의 배양, 도덕적인 인경의 형성, 민족 공동체 의식의 교양을 강조하였다.
4차 교육 과정은 교육 개정상 처음으로 유치원으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을 하나의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하여 동시에 개정 작업을 추진하였던 것이다. 4차 교육 과정 개정의 전체적인 과정에 일관되게 나타난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 정신 교육의 체계화이다. 국민 정신 교육은 국민적 통합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민족의 생존과 번영에 관련된다. 따라서 국민 정신 교육은 지금까지도 계속 강조되어 왔으나 제 4차 교육 과정에서는 특히 이를 체계화하는데 힘썼다.
둘째, 과학 기술 교육의 강화이다. 고도 산업 사회를 지향하는데 있어서 그 기반이 되는 과학 기술 분야의 발전을 위해 기초 과학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과정을 구성하였고 기술 교육의 생활화를 위한 요구가 반영되도록 하는데 노력하였다.
셋째, 전인 교육의 충실이다. 지, 덕, 체, 기의 조화로운 성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고, 균형 있는 시간 안배를 기하며, 특별 활동을 강화하는 등 전인적 인간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넷째,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이다.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학생의 발달과 부합하도록 적정하게 조정하였다. 교과목을 통합했거나 통합 운영하도록 개선하였고, 연간 수업 기준 주 수를 축소하여 학교와 교사의 재량권을 부여하는 한편 학생의 학습 부담을 경감시켜 여유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데 힘썼다.


◉4차 교육 과정의 개정의 방침

첫째, 이전의 교육과정이 지닌 문제점을 보완한 것이었다. 학습내용의 과다, 학습하기 어려운 교육내용, 교과목 위주의 분과교육, 일반 교육의 소홀, 전인 교육과 인
참고문헌
김종서(1997)『교육 과정과 교육평가』.서울: 교육과학사

김재춘(2000) 『현직.예비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교사
  • 교육이 실시 됨으로 인해 이전에 교육을 받지 못했던 사람이 교육을 받게 되면 교사에 대한 수요는 늘어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전부터 교사를 하고 있었던 나는 절대적 지위를 가질 수 있는 것과 같아지게 된다고 생각된다. 오늘과 같이 이런 나의 권익을 보호해줄 수 있는 법안이 많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다. Ⅲ. 마치면서이번 레포트를 쓰게 됨으로 해서 많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때까지는 항상 역사에 대하여 생각하면 과거에 일어난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체육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 교육과정으로 만들었다는 자체로 나는 7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태클을 걸고 싶은 마음이다.하지만 레포트의 주제인즉 체육교육과정의 대한 견해 발표인지라, 본론으로 넘어가서 비판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짚어서 나의 견해를 밝힐려고 한다.개인적으로 듀이의 아동중심교육과정을 지지한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경험에 희한, 경험을 위한, 경험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 이외에 다

  •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의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데 일반 목표와 학년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목표각종 운동 경기의 이해와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하여, 강건한 국민과 공명정대한 경쟁의식과 협동심, 준법성, 책임감 등의 건전한 사회적 태도를 기른다. 또한 공중보건의 의식을 높이고 운동을 생활화하게 함으로써 여가를 선용하고 정서를 순환하여, 명랑한 성격과 활달한 기상을 지니게 한다. ☢제4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체육과

  • 아동미술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발달을 지원하고 창의성, 상상력, 감정표현 능력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교사는 적절한 활동과 교육적 지원을 통해 아동의 예술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경험이해와 발달을 지원해야 합니다. 아동미술은 아이들의 세계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교육적 도구임을 강조합니다.참고 자료이윤희. 누리과정의 유아 예술경험활동이 창의성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2018. 경기도

  • 2021년 2학기 공공협치론 기말시험 과제물(공공협력의 사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