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 교육 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서 론
 내용 요약
 본 론
1. 교양 교육의 의미와 의의
2. 교양 교육의 목표
3. 교양 교육의 기능과 중요성, 접근방식
4. 교양 교육과 교양 과정
5. 2005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서창캠퍼스 개설 교양
6. 외국대학의 교양교육과정 VS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7. 우리대학 교양교육과정의 개편방향
 결 론
본문내용
★본 문★
1. 교양 교육의 의미와 의의
먼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양 교육의 의미와 의의를 알아보자. 교양 교육은 "전문적 교육이 전인적 교양과 학문적 기초 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격적·학문적 하부구조'를 형성하고, 전문적 능력이 인격적 성장과 통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반으로서의 과정"으로 설명된다(이돈희, 1986). 또한 이성호(1992)에 의하면, 교양 교육은 '고유한 목표를 갖고 있으며, 더불어 고유한 영역을 갖고 있다'고 하며, 이는 '교양 교육이 전공 교육에 예속되는 것이 아님을 의미 한다'고 한다. 즉 '교양 교육은 그 자체로서도 완성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2. 교양 교육의 목표
교양 교육의 목표로는 첫째,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봉사적 자세를 갖게 하는 인성교육에 힘쓴다. 둘째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외국어 및 컴퓨터 교육을 강화한다. 셋째, 졸업 후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와 연관된 실용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학생들의 다양한 학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적 편협성을 막기 위해 여러 학문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예로 들 수 있으며, 한국대학교육 협의회에서 1984년 전국 110개 대학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는, 교양 교육의 목표로 '인격의 완성'과 '전공을 위한 기초교육'을 각각 24.5%와 23.7%가 들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이은진(1986)은 교양 교육이 전공에 대한 기초 교육이 될 수 없고, '교양 교육을 전문교육의 수단으로 간주하는 것은 오류'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사회학] 남북한교육제도
  • 《레포트》남북한 교육제도 【서론】그동안 남북관계는 경제분야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같이 공식적비공식적으로 오래 전부터 교류협력이 있어왔고 다른 분야보다는 활성화된 분야이다. 체육분야에서도 남북 축구 단일팀 구성과 탁구 단일팀 구성, 그리고 수 차례에 걸친 해외경기에서의 조우 등 협력의 정도가 상당히 희망적이었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또 정치, 국방, 외교 분야에서도 차츰 상호간의 이해를 더할 것이고 1999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JOHN DEWEY 철학의 실제적 적용존 듀이를 탐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이 레포트는 또 다른 교직과목인 「교육사회학」에서 있었던 레포트인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의 독후감과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그 책을 읽으며 존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관과 더불어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부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눈여겨보았다. 당시 나는 그 책을 통해서 내가 알고자 하는 바를 모두 얻어낼 수 없었다. 때문에 나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 레포트를 쓰는 김에 이렇게 그에 대해 조사하고 나의 생각을 쓰게 되었다.우선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말한다.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도 누차 말하신 내용이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태어난 그 순간부터 노인이 되어 죽기 전까지의 교육말이다. 우리 주변의 노인대학, 직업대학, 대

  •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조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분석
  • 대학교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 개교(2년제 초급대학 과정의 5개과 설치, 가정학과, 경영학과, 농학과, 초등교육과, 행정학과)1981.02.28 초급대학과정에서 5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1982.02.15 서울대학교에서 분리. 독립학사과정 3개학과 증설(경제학과, 법학과, 영어과)전문대학과정 1개학과 증설(유아교육과)1991.12.31 5년제 학사과정에서 4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1992.03.06 학부제운영(인문과학부, 사회과학부, 자영과학부, 교육과학부, 교양과정부설치)1993

  • 부천순천향대학교병원간호사자기소개서(부천순천향병원간호사자소서)부천순천향대병원합격자소서+부천순천향병원면접후기, 순천향병원 지원동기
  •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교육을 받고도 영어가 유창하지 못한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면접질문자기소개를 해보세요.(30초 정도)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일, 슬펐던 일을 말해보세요.희망하는 부서와 이유를 말해보세요.간호사는 일이 힘들어 이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이 질문에는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소개하면 될 듯)합격한다면 어떻게 출퇴근할 예정입니까?(거주지가 멀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