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 교육 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 론
내용 요약
본 론
1. 교양 교육의 의미와 의의
2. 교양 교육의 목표
3. 교양 교육의 기능과 중요성, 접근방식
4. 교양 교육과 교양 과정
5. 2005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서창캠퍼스 개설 교양
6. 외국대학의 교양교육과정 VS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7. 우리대학 교양교육과정의 개편방향
결 론
- 본문내용
-
★본 문★
1. 교양 교육의 의미와 의의
먼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양 교육의 의미와 의의를 알아보자. 교양 교육은 "전문적 교육이 전인적 교양과 학문적 기초 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격적·학문적 하부구조'를 형성하고, 전문적 능력이 인격적 성장과 통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반으로서의 과정"으로 설명된다(이돈희, 1986). 또한 이성호(1992)에 의하면, 교양 교육은 '고유한 목표를 갖고 있으며, 더불어 고유한 영역을 갖고 있다'고 하며, 이는 '교양 교육이 전공 교육에 예속되는 것이 아님을 의미 한다'고 한다. 즉 '교양 교육은 그 자체로서도 완성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2. 교양 교육의 목표
교양 교육의 목표로는 첫째,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봉사적 자세를 갖게 하는 인성교육에 힘쓴다. 둘째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외국어 및 컴퓨터 교육을 강화한다. 셋째, 졸업 후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와 연관된 실용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학생들의 다양한 학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적 편협성을 막기 위해 여러 학문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예로 들 수 있으며, 한국대학교육 협의회에서 1984년 전국 110개 대학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는, 교양 교육의 목표로 '인격의 완성'과 '전공을 위한 기초교육'을 각각 24.5%와 23.7%가 들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이은진(1986)은 교양 교육이 전공에 대한 기초 교육이 될 수 없고, '교양 교육을 전문교육의 수단으로 간주하는 것은 오류'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