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개념,목표,실태, 환경교육과 도덕교육,지리교육,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쟁점,새로운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개념
Ⅲ. 환경교육의 목표
Ⅳ. 환경교육의 실태
1. 환경 교육의 이해에 대한 견해
2. 환경 교육의 현재 상황에 대한 견해
3. 환경 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된 경우에 대한 견해
4. 환경 교육의 자료에 대한 견해
5. 우리나라의 환경오염에 대한 견해
Ⅴ. 환경교육과 도덕교육
1. 수업의 방향
2. 생활에서의 환경 교육
Ⅵ. 환경교육과 지리교육
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환경교육의 쟁점
Ⅸ. 향후 환경교육의 새로운 방향
1. 공해교육에서 환경교육으로의 전환
2. 충격 요법식 교육방법의 모순 극복
3.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타파
4. 문제의 지나친 단순화 배제
5. 이론과 현장학습의 조화
6. 학교 옥외 환경의 교육적 조성
7.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에서 학생 중심의 교수 학습 활동으로
8. 학교 환경교육과 학교 외 환경교육의 유기적인 연계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초까지는 경제성장이 최대의 목표이었기 때문에 환경오염 문제는 그 누구도 제대로 거론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 이후 환경오염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환경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정부에서는 환경보전의 지표로 자연 보호 헌장을 제정(1978. 10. 5)하였고 일부 신문과 학자 및 연구소에서 환경 문제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73년 서울대학교에 환경 대학원이 설치되었고 1974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주최로 ‘인간과 환경 세미나’가 열리고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가 추진되었다.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환경교육이 추진된 것은 1980년대 이후로 1981년 교육부에서 고시한 초. 중등학교의 제4차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을 취급하도록 규정함으로 시작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환경 교육은 1977년 유네스코 주최로 열린 트빌리시(Tbilisi)회의의 최종 보고서에서 환경교육의 목적을 “인류로 하여금 생물학적,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제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환경의 복잡한 속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환경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환경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 가치관, 태도, 기능 등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제4차 교육과정과 제5차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의 학습 목표로 정보 및 지식습득, 가치 및 태도의 함양, 기능 육성에 두었고 환경교육의 영역과 내용으로는 자연환경, 인공 환경, 인구, 산업화와 도시화, 자원, 환경오염, 환경 정화, 환경의 질 향상에 학습 방법으로는 강의 및 토론, 실험 및 실습, 답사 및 자료 수집에 두고 학교 교육에서의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고 교육의 기초가 되는 초·중등학교시기에 실시함을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김일기, 지리과 교육과정과 환경교육, 관대논문집 제7집, 관동대학교, 1979
김현경, 환경관련 내용의 쟁점중심조직,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
안기희, 환경 관계론, 서울 : 안국출판사, 1984
이정우, 인간과 환경, 서울 : 지구과학사, 1996
초등학교 도덕과의 환경교육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진주교대 초등도덕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