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개념,목표,실태, 환경교육과 도덕교육,지리교육,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쟁점,새로운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개념

Ⅲ. 환경교육의 목표

Ⅳ. 환경교육의 실태
1. 환경 교육의 이해에 대한 견해
2. 환경 교육의 현재 상황에 대한 견해
3. 환경 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된 경우에 대한 견해
4. 환경 교육의 자료에 대한 견해
5. 우리나라의 환경오염에 대한 견해

Ⅴ. 환경교육과 도덕교육
1. 수업의 방향
2. 생활에서의 환경 교육

Ⅵ. 환경교육과 지리교육

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환경교육의 쟁점

Ⅸ. 향후 환경교육의 새로운 방향
1. 공해교육에서 환경교육으로의 전환
2. 충격 요법식 교육방법의 모순 극복
3.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타파
4. 문제의 지나친 단순화 배제
5. 이론과 현장학습의 조화
6. 학교 옥외 환경의 교육적 조성
7.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에서 학생 중심의 교수 학습 활동으로
8. 학교 환경교육과 학교 외 환경교육의 유기적인 연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초까지는 경제성장이 최대의 목표이었기 때문에 환경오염 문제는 그 누구도 제대로 거론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 이후 환경오염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환경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정부에서는 환경보전의 지표로 자연 보호 헌장을 제정(1978. 10. 5)하였고 일부 신문과 학자 및 연구소에서 환경 문제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73년 서울대학교에 환경 대학원이 설치되었고 1974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주최로 ‘인간과 환경 세미나’가 열리고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가 추진되었다.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환경교육이 추진된 것은 1980년대 이후로 1981년 교육부에서 고시한 초. 중등학교의 제4차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을 취급하도록 규정함으로 시작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환경 교육은 1977년 유네스코 주최로 열린 트빌리시(Tbilisi)회의의 최종 보고서에서 환경교육의 목적을 “인류로 하여금 생물학적,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제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환경의 복잡한 속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환경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환경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 가치관, 태도, 기능 등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제4차 교육과정과 제5차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의 학습 목표로 정보 및 지식습득, 가치 및 태도의 함양, 기능 육성에 두었고 환경교육의 영역과 내용으로는 자연환경, 인공 환경, 인구, 산업화와 도시화, 자원, 환경오염, 환경 정화, 환경의 질 향상에 학습 방법으로는 강의 및 토론, 실험 및 실습, 답사 및 자료 수집에 두고 학교 교육에서의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고 교육의 기초가 되는 초·중등학교시기에 실시함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김일기, 지리과 교육과정과 환경교육, 관대논문집 제7집, 관동대학교, 1979
김현경, 환경관련 내용의 쟁점중심조직,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
안기희, 환경 관계론, 서울 : 안국출판사, 1984
이정우, 인간과 환경, 서울 : 지구과학사, 1996
초등학교 도덕과의 환경교육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진주교대 초등도덕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특징,목적, 환경교육의 중요성,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개선 과제 분석
  • 학습내용을 세밀히 다 소화해낼 수 없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학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쟁점 및 주제중심 접근방식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수업을 진행할 경우 효율적인 환경교육이 가능하리라 본다. 물론 교육내용 선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지도하여야 할 원리․개념․사실적 내용들이 주가 될 것이지만, 여기서 말하고자 함은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는 방향으로 학습자의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사회학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개관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1945~1946)2. 교수요목기 (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기 (1987~1992)8. 제6차 교육과정기 (1992~1997)9. 현재의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1997~현재)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ⅰ. 정치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정보기술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Ⅴ. 사이버 교육의 현황Ⅵ.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의 규모 및 전망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Contents◉ 서론◉ 본론Ⅰ. 다문화가정 1. 한국은 단일민족2. 한국의 국제결혼 가정 현황3. 국제 결혼 가정 자녀와 교육4.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교육Ⅱ. 한국의 다문화 교육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 이해 교육방법3.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