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 정보 공시제도의 실태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연구목적
2.연구방법
Ⅱ. 본론
1. 학교 정보 공시제도의 개념
2. 학교 정보 공시제도의 도입 배경 및 법적 근거
1) 학교 정보 공시제도의 도입 배경
2) 학교 정보 공시제도의 법적 근거
3. 학교 정보 공시제도의 실태 및 문제점
1) 공개 내용 선정의 어려움
① 개인 정보문제
②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공개에 따른 학교 서열화
③ 학교 폭력 현황 공개
2) 교사의 업무 부담 증가
3) 정보의 신뢰성 문제
4) 학부모 인식 및 활용 방안 미흡
4. 외국의 사례와 시사점
1) 미국의 사례와 시사점
2) 영국의 사례와 시사점
3) 프랑스의 사례와 시사점
5. 발전 방안 및 제언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목적
국민의 알권리를 근거로 하여 최근 수많은 정보들에 대한 공유의 요구가 높아져왔다. 그 결과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었다. 교육 부문도 이 같은 추세에 의해 2005년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의 연구목적 이용에 대한 사용 금지 가처분신청 사건을 계기로 ‘교육 정보 공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2007년의 5월 25일, 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이 제정, 공포되었다.
현 정권인 이명박 정부는 집권 초기 당시 ‘정보 공시 등을 통한 학교교육의 책무성 제고’ 등을 주요 업무 계획으로 삼았었고 그에 따라 교육정보공시제도 여러 변화를 격어 왔다. 추진 목적은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학술 및 정책연구를 진흥함과 아울러 교육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 것이었다. 이와 더불어 초․중등학교 정보공개를 통하여 학교 간,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정책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학교의 자발적 개혁을 유도하여 학교 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정보공시제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일단 그 정의와 의의를 정확히 파악하고, 도입 배경을 이해하고 현실에서의 시행 실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그 후 도입 목적과는 다르게 현실에서 나타나는 주요 이슈와 문제점들을 객관적으로 도출하여 이에 대한 개석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2008년에 처음 시행되어 2012년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는 교육정보공시제의 목적, 공시 항목과 내용, 추진 과정과 실태를 검토하여 그에 수반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및 개선방안을 구축하고자 한다. 교육정보공시제가 더욱 발전하고 성숙해져 우리나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기를 희망한다.
- 참고문헌
-
윤미영(2009), <학교정보공시제도의 문제점과 해결과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세희, 최성두(2008), <교육정보공시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모색:초, 중등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김혜영(2011),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정보공시제에 대한 요구 분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진(2009), <교육정보 제공에 관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인식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후남(2008), <교육정보공시제 발전 체제 구축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권현진(2010), <학교정보공시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석사학위 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남명호(2005),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방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평가연구 제 18권 제2호
김창환 외 12인(2007),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제정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325650.html
http://www.1go.kr/newsp/newslink_n.php?url=20120501n02128
http://danpung.tistory.com/1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