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학교][소규모학교]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특수성,역할,특기적성교육,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도서실운영,수업정보화,효율성,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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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특수성
1. 학교규모의 소규모성
2. 교육복지와 투자 효율간의 갈등
1) 교육적인 요인
2) 경제적인 요인
3. 지역사회와의 높은 상호의존도
1) 구성상의 특수성
2) 경영상 조정 행위의 특수성
3) 구성원간의 특수성
4) 조직 외적 환경

Ⅲ.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역할

Ⅳ.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 특기 적성 교육의 방침
2. 특기 적성 교육 활동시 고려할 점
1) 시간 운영
2) 장소 활용
3) 교사 조직
4) 프로그램 선정
5) 집단 편성

Ⅴ.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도서실운영
1. 운영의 목적
2. 운영의 결과

Ⅵ.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수업정보화
1. 시설면
2. 수업정보화 기기 사용 능력 신장면
3. 수업정보화 자료 구축면
4.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면
5. 기타

Ⅶ.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효율성
1. 교육적 효과성
2. 경제적 효과성
3. 교육과정 운영의 합리화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의 한국의 농촌학교의 시발점은 일제 식민지하의 농촌 간이학교 설립정책에서 비롯되었다. 일제가 정신적 황민화를 위해 제도적 정비를 서두르던 1926년경부터 1면 1교 정책에 따라 작은 농촌지역에도 일반보통학교가 아닌 간이학교들이 설립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 후반기에 이르면 이전까지 공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던 산간벽지의 아이들까지 일제 총독부 학무국의 지원을 받는 간이학교에서 보통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이런 성격의 교육은 일제당국의 교육정책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취학률이 30%를 밑도는 일제 식민지 하에서 간이학교는 마을 주민들에게 강한 자부심을 주면서 지역사회의 중심으로서 자리 잡았던 것이다. 이러한 간이학교는 해방 후 초등학교로 일원화되고 마을의 사회교육기관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마을의 구심체 역할을 계속적으로 해왔다. 학교는 농촌지역의 자랑이자 구심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조치가 전두환 정권이 들어서면서 경제적 효율성이란 명목을 실시되기 시작했다. 81년 7.30조치에 따라 교육자율화란 이름 하에 도시중심의 대규모 학교엔 교육적 고려보다 경제적 측면에서 학생증원을 대폭 허용해주고 그것에 대한 이면적 대응으로 경제적 효용성이 떨어지는 소규모 학교에 대한 정책적 고려를 철회하는 방식으로 나아갔던 것이다.
참고문헌
강순원(1994), 작은 학교가 살아야 교육이 산다, 우리교육
서강엽(1997), 소규모 학교 폐교재산 활용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관춘(1996), 생명가치구현을 위한 영국의 대안교육: Schumacher 학회의 작은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제6권 제2호
우형식(1999), 과소규모 학교 통폐합추진 방향, 교육마당 21
우형식(1999), 떠나는 농어촌서 돌아오는 농어촌으로, 교육마당21
제주도교육청(1998), 농·어촌 교육발전을 위한 과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계획 및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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