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원격교육의 개념,특성, 원격교육의 대학교육,수업모형,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 원격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개념

Ⅲ. 원격교육의 특성

Ⅳ. 원격교육의 대학교육

Ⅴ.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1. 강의식 수업
2. 대화식 수업
3. 탐구․발견적 수업
4. 안내적 수업
5. 토의식 수업
6. 독립형 수업
7. 반영적 수업

Ⅵ.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Ⅶ.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의 유명 학자들의 강연이 Internet에서 생중계되곤 한다. 학교의 수업은 한정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흥미 있는 분야의 전문가가 주위에 그리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교과별, 영역별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수업이나 강연회에 참여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텍스트 위주의 원격 학습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컴퓨터와 通信網의 기술이 좀더 발전하게 되면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변화될 것이다. 결국 학생은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영역에서 전 세계의 유명한 교사, 교수 혹은 학자의 수업을 언제든지 어디서나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원격 교육에 위성을 통한 서비스는 교육적 가능성을 더욱 확대시켜준다. 위성 수신 장비를 학교에 제공했던 영국에서는 창립 첫해의 평가에서, 원격 감지 위성이 지구 표면이나 대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지리 교과와 생방송 시스템으로 EC와 비EC언어를 이용한 위성 TV를 교실로 직접 보낸 외국어 교과에서 가장 잘 이용할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 다른 교과목에서도 위성이 가진 잠재력을 탐구하는 노력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 평가에 의하면 위성 수신을 통한 시스템은 동기를 증가시키고,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고, 생생한 이미지로의 접근을 통해 더욱 큰 관련성을 학업에 제공했다.
생중계 시스템은 궁극적으로는 해외의 기관 사이에 화상 회의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화상 회의는 교육 단체가 수신 시스템은 물론 전송 장비도 갖출 것을 요구한다. 상업적 목적으로 전송된 데이터에 관한 암호의 증가가 교육적 목적을 위한 사용자들에게 문자 해독 장비 구입의 문제 때문에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미래에는 이러한 장비들이 훨씬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고속정보통신망 시범사업 관련 원격교육 시범시스템의 교육적 활용 방안 탐색 : 강원도 홍천 교육청관내 운영할 초고속 양방향 실시간 원격화상교육시스템을 중심으로, 교육전산원 연구개발과제(미간행), 1994
신정철, 가상교육과 유관 교육제도. 98 원격교육 심포지움 발표자료, 방송대학, 1998
이영현·강성국·김명렬, 원격교육 평가를 위한 문제 은행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00
정인성·최성우, 열린 원격교육과 정보통신공학, 교육공학연구, 1998
정인성·이대식, 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상호작용 증진방안 연구, 방송통신교육논총, 1993
한상훈, 원격교육의 경제적 효용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 교육발전 논총,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목적,특수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정보화,정보교육,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발전방안,제언
  • 대학 추진을 위한 교육대 연합 추진2. 원격 초등 가상 교육 컨텐츠 개발의 활성화 및 고도화3. 수요중심의 특화된 초등교육 가상대학 체계 구축4. 초등교육 관련 강의 및 교육 컨텐츠 개발 및 제공자로서의 내부 역량 증대를 위한 디지털 캠퍼스 구축을 병행Ⅴ.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정보교육1. 교육과정 분야2. 정보 시설 분야3. 학생․교수 분야Ⅵ.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실태1. 교육 프로그램1)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의 적절성2) 수업

  •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대학3. 가상 대학의 나아갈 방향Ⅴ. 결론 및 제언Ⅵ. 원격교육과 평생교육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사회 및 기술 환경 속에서 교육 역시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다양한 매체를 매개로 하여 실시되는 특성을 가진 원격교육의 경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통신기술의 발전을 통해 더욱 발달해가고 있으며 주목받고 있다. 이 원격교육에 대해 학자들마다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 각기 다른 개념정의를 하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모형 요약2) 느낀점 및 제언☆참고 문헌☆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교육 현황, 한국 정보 처리 학회김희수(2003),원격교육론, 한올 출판사Otto Peters(2000), 원격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강정희(2002), 강정희의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Ⅰ. 서론*연구의의와 목적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첨단매체의 등장으로 세계는 정치ㆍ사회ㆍ경제ㆍ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가져 왔고, 이 과정에서 교육도 예외 일 수 없다. 전통적인 교실수업 중

  • [원격교육, 원격교육체계, 평생학습, 성인교육]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징과 원격교육을 통한 평생학습, 성인교육 및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 한국의 원격교육 사례를 통해 본 원격교육체계에 대한 제언 고찰
  •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4)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개발한다5) 적정의 시설과 설비를 확보한다6) 우수한 컨텐츠 제작체제를 구축한다7) 학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한다8) 공정한 평가체제를 구축한다9) 원격대학 협의체를 활성화한다2. 교육부에 대한 제언1) 원격대학 설립 정책을 재검토한다2) 원격대학에 국고에 의한 재정을 지원한다3) 원격대학이 요구하는 행정지원 과제를 해결한다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원격교육의 역사는 17

  • [교육학] 집단따돌림의 해결책00
  • 교육을 실시, 집단따돌림에 대한 학부모, 교사, 학생, 경찰, 법조인등으로 구성된 집단따돌림 집단협의체를 만드는일, 정기적인 학급회외를 통해 학생들이 집단따돌림문제에 대해 논의하기, 집단따돌림을 규제하는 학급규칙 만들기.놀랍게도 학생들은 교사의 능력이나 교사의 상담력에 큰 신뢰감을 갖지 않았다.4. 집단따돌림의 요인 집단따돌림 피해빈도 및 종류에 유의하게 관련된 요인은 학교부적응, 가정불화, 가족관계, 친구수, 준비행등의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