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제학] 한국의 학급규모축소에 대한 검토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Ⅰ. 서 론 / p.3
1. 조사의 목적 및 조사 문제
2. 조사 방법
3. 용어의 정의
Ⅱ. 한국의 학급규모축소사업의 성과와 문제점 / p.7
1. 한국 교육 성장에 대한 분석 - 성과와 과제
2. 학급규모가 학생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Ⅲ. 이전의 ‘학급규모와 수업효율성의 관계’ 연구 분석 / p.14
1. 학급규모 연구에 대한 분류와 분석
2. 미국의 대표 학급인원감축 프로젝트와 효과 분석
Ⅳ. 요약 및 제언 / p.
1. 요약
2. 제언
Ⅴ. 참고문헌 / p.
- 본문내용
-
I . 서 론
1. 조사의 목적과 조사 문제
교육에 대한 투자는 궁극적으로 국가 인적자원을 계발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필요하게 된다(허숙 등, 2003).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우수한 교사의 확보나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변수가 되는 것은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과 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우수한 교사에 좋은 교육내용이 마련된다 하더라도 교육여건이 열악한 상황에서는 소기의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시설과 여건을 적절하게 확보하는 일은 교육효과의 극대화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여건과 환경 요인 중에서도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관심을 갖는 문제는 학급규모(class size)이다. 이것은 흔히 학생 수에 대한 교직원의 비율로 나타내기도 하고, 또는 한 학급당 수용되는 학생의 수로 표현되기도 한다. 오늘날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집단적으로 지식이나 정보를 얼마나 많이 전달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 각자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여 교육함으로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명제가 보편화되어 있기도 하고, 또한 지식과 정보의 전달에 있어서도 그 질적 수준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소규모의 집단으로 학생을 편성하여 교육하는 것이 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급 규모가 작아야 학생의 학업 성취도나 교사의 전달력이 높아진다는 것이 학부모와 교사 대부분의 공통된 의견이다. 그래서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는 끊임없이 교사를 충원하고 학교를 증설함으로써 학급 당 학생수를 줄이려는 노력을 해왔다. 특히 2001년부터는 교육여건개선사업의 일환으로 학급규모 축소사업에 가장 큰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교육인적자원부 지방교육재정과의 ‘학급당 학생수 감축을 위한 고교학급증설 사업’에 대한 발표를 보면, 학급당 학생수가 40명이 넘는 과밀학급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밀접한 만남을 통한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수학급 활동이 불가능하며,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하는 선행 조건으로 과밀학급 해소를 주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강성국(2005) 「한국교육 60년 성장에 대한 교육지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권기욱(1991), 「학급규모가 교사,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학급 적정규모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권영성(2001), 「대학의 학급규모가 학생의 수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백일우(2000), 『교육경제학』(서울: 학지사)
허숙, 강호감(2003), <학급규모 감축의 효과>, 『교육논총』Vol.21, pp.69-101
Susan L. Averett & Michele C. McLennan,(2004) Exploring the effiect of class size on student achievement: what have we learned over the past two decades? International Handbook on the Economics of Education. (pp.329-367). Edward Elgar Publishing Ltd.
Hanushek, E. A.(1972) : Education on Race: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Production Process. Lexingtion, MA: Lexington Press.
Hanushek, E. A.(1981) : Throwing Money at Schools.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1(1), 19-41.
Hanushek, E. A.(1987) : Educational Production Functions. In Psacharopoulos, G. (Eds.), Economics of Education: Research and Studies (pp.33-42). NY: Pergamon Press.
Hanushek, E. A. (1995) : Education Production Function. In Carnoy, M.
자료평가
- 학급규모 축소의 교육경제학적 의의를 알고 싶었는데, 좋은 자료입니다.
- sarangtt***
(2010.08.27 21:10: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